리비우스 로마사 3 - 한니발 전쟁기 리비우스 로마사 3
티투스 리비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니발은 외인부대를 사열한 뒤 가데스로 가서 헤라클레스 신전에서 예식을 올리면서, 새로운 전쟁을 성공으로 이끌겠다고 새롭게 맹세했다. (-44-)


원로원은 몸값을 지급하지 않기로 결의했고 , 가장 나중에 로마로 온 사절 세 명은 한니발에게로 돌아갔다. 기존 열명은 그대로 로마에 남았는데, 그들은 한니발의 사령부를 떠 난 뒤 이미 한 번 되돌아가 포로의 명단을 만들었다고 주장하며 맹세는 이행되었으니 죄를 지은 것이 없다고 했다. (-219-)


플라부스는 로마 지휘관에게로 가서 중요한 일을 계획 중인데 완성하려면 그의 도움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로마와의 우호적인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전반적인 격변이 일어날 때 카르타고로 넘어간 루카니아 행정관들을 설득한 적이 있다고 했다. (-434-)


이 모든 건 아주 오래전 일이다. 하지만 나는 로마에 충성을 지켜서 합당한 찬사를 받은 공동체들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그냥 넘어갈 수 없다.그들은 다음과 같다. 시그니아, 노르바,시티쿠라,프레겔라이, 루케리아, 베누시아, 브룬디시움,하드리아,피르뭄, 아리미눔,남쪽 바다 근처에 있는 도시로는 폰타아이, 파이스툼,코사가 있었고, 내륙으로는 베네틴툼,아이세르니아,스폴레툼,플라켄티아,크레모나가 있었다. (-604-)


한니발은 여전히 무서운 적이네.다른 곳에서 싸우는 걸 선호하는 사람들이 경멸보다는 두려움으로 바라보는 적이지. 그렇다면 왜 자네는 앞에 놓인 전쟁에 대비하려고 하지 않는가? 자네가 아프리카로 건너가면 한니발이 확실히 따라올 거라는 말을 더 이상 하지 말게.그런 우회하는 방법을 써선 안 되네. (-763-)


그동안 로마와 관련한 책으로 시오노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그리고 마스터스 오브 로마> 시리즈를 완독했다. 그 다음 읽게 되는 책은 <리비우스 로마사>다.네 권으로 이루어진 리비우스 로마사의 세번째 이야기는 로마 제국의 수장 스키피오와 카르타고의 장수 한니발의 이야기를 주축으로 하고 있었다. 로마 기병대와 카르타고 보병대의 싸움,그 싸움에서 우리는 왜 카르타고의 한니발이 로마제국의 스키피오에게 지게 되었는지, 한니발의 결점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면, 리더와 리더십의 근원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즉 두 나라의 주력 부대를 비교해 볼 때, 카르타고의 한니발은 스키피오를 누를 정도로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소위 아테네의 도시국가 들 중 군사력 면에서 앞도적인 우위를 자랑하는 한니발의 보병 부대는 알프스를 넘어오면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었다. 한편 스키피오는 그렇지 못하였다.해군에 능하지 않았고, 카르타고에 삼킬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이 로마 제국에겐 항상 가까이 있었기 때문이다. 누마니아 용병에 의존해왔던 스키피오 군대는 내부의 반란이 있었고, 매순간 위태로웠다.반면 한니발은 엄격하고, 잔인한 리더십을 기반으로 군대를 통솧하게 된다. 하지만 로마의 동맹 국가들은 여전히 로마 쪽으로 향하고 있었다.그 과정에서 제2차 포에니 전쟁은 점점 더 스키피오 손을 들어주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