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마음껏 사랑하기까지 깨우지 말아 다오 - 하늘이 나에게 준 사랑 Song of Songs
정영구 지음 / 누림과이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은 모두 사랑에 목말라 합니다. 사랑 때문에 웃고, 사랑 때문에 울고, 사랑 때문에 목숨을 끊기도 합니다. (-4-)


세상은 악하고 더럽습니다. 물질 자쳇가 악하고 더럽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움직이는 시스템이 악하다는 말입니다. 돈은 가치 중립인데, 그 돈을 움직이는 사람이 악하고, 세계를 움직이는 사람이 악합니다. 그래서 세상을 바꾸려면 사람을 바꿔야 하고 나를 바꾸려면 내 내면의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51-)


그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이미지가 있기 때문인데 그것이 편견이나 선입견입니다.편견이나 선입견이 관계에 틈을 만듭니다. (-78-)


사랑은 쉽지 않습니다.내가 오늘 사랑하겠다고 다짐했는데 상대는 사랑받지 못할 말과 행동만 골라서 합니다.그러면 다시 못 믿을 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불신이 반복되면 진짜 사랑이 오고 진짜 왕자가 와도 절대로 믿지 못합니다. 진짜 하나님이 내게 와도 못 믿습니다. (-89-)


갈등이 일어나서 깨어진 관계가 회복되려면 자식에서 의지로 그리고 감정으로 가야 합니다.
사랑이 내게 들어올때는 감정, 의지, 지식의 순서대로 오지만, 갈등이 생기고 문제가 있을 때는 지식,의지, 감정의 순서대로 해결됩니다. (-146-)


불은 거짓과 불의를 태워 소멸시킵니다.정화해 줍니다. 거짓이 거짓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랑 때문에 용기가 생기고 사랑 때문에 거짓과 불의와 싸울 힘이 생깁니다. (-185-)


이 책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쓰여진 <아가서>를 현대의 관점에서 쓰여진 책이었다.현재 우리의 삶을 고찰하고,나의 내면을 돌보며, 새로운 삶,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변화의 씨앗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있었다.즉 사랑에 있어서, 사람을 만나고 함께 하는데 있어서 잘 되지 않는 현실,그 현실 속에서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사랑의 힘을 시소처럼 활용할 수 잇어야 한다. 즉 우리 앞에 당도하는 많은 일들이 쉽게 풀리지 않을 때,내 삶을 되돌아 보고,나의 마음 속 내면을 살펴 보아야 한다. 즉 사랑이 있어야 용기가 생겨나고,사랑이 있어야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큰 상처를 입지 않게 된다.특히 우리 앞에 놓여진 여러가지 일들, 갑작스러운 어떤 문제가 생길 때, 그 안에서 나를 지킬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저자는 하나님의 종이었다.하나님께서 추구하고자 하는 삶, 하나님의 진의를 삶의 중심에 놓고 있었으며, 내 앞에 놓여진 삶,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가 무엇인지 깨닫게 해 주었다.특히 미성숙한 인간이 실수하게 되고,실패하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자괴감,그 자괴감에서 나를 지킬 수 있는 건 온전히 나 자신뿐이었다.누군가를 사랑하는 대상이 있다면 ,선입견을 가지지 않고 바라볼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며, 설령 살아가면서, 돌이킬 수 없는 실수가 내 앞에 놓여질 때, 그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사랑이었다.즉 우리 앞에 놓여진 현대인들이 만든 수단, 시스템과 물질에 대해서 나를 지킬 수 있는 건 온전히 나 자신이며,그안에서 내 삶을 바꿀 수 있는 것 또한 내안에 있었다.삶을 보존하고,상대방을 배려하는 것, 내가 뜻하는데로 되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을 때,온전히 나의 삶을 나를 위해서 쓸 수 있고, 타인을 위한 배려가 시작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