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터면 세금상식도 모르고 세금 낼 뻔했다 - 알면 알수록 돈이 되는 세금상식과 절세 비법
최용규 지음 / 팬덤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을 뜨자마자 마신 커피에는 400원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었고, 담뱃값 4,00원에는 담배소비세, 지방교육세, 개별소비세 등 담뱃값의 74% 정도가 되는 3,318원의 세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유소에서 넣은 기름값에는 교통 에너지 환경세, 교육세, 주행세, 부가가치세 등 가격의 62% 정도 되는 44,000원 정도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점심값에도 2,000원,빵값에도 2,000원의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죠.
저도 모르게 오늘 하루 51,000원 정도의 세금을 낸 것이에요. (-9-)


자동차세를 나눠서 내지 않고 한 번에 납부하는 연납제도를 활용하면 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연납제도는 자동차세를 언제 납부하는가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집니다.1월에 내면 10%,3월에 내면 7.5%,6월에 내면 5%,9월에 내면 2.5%의 공제를 받게 됩니다. (-72-)


이연이라는 단어는 '내년으로 시기를 미룬다'로 이해를 하세요.그러므로 이연부채는 내년으로 넘어가는 빚이라는 의미입니다.이밖에도 당기는 '이번 기에',미지급은 '아직 주지 않은',미수는 '아직 받지 않은',선수는 '미리받은', 상각은 보상하여 갚은',손상은 '가치가 낮아진다'를 의미합니다. 자주 쓰는 회계 단어를 이해하고 띄어쓰기로 계정과목을 읽으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149-)


상속인이 여러명일때 상속재산에 대한 상속세는 상속인 각자가 받았거나 받을 재산을 한도로 연대납세의무를 집니다. 그러므로 여러 명의 상속인 중에서 한 상속인이 자기 상속 지분에 대한 상속세를 내지 않으면 그 상속세를 다른 공동 상속인들이 각자가 받은 상속재산을 한도로 대신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민법에 따라 상속을 포기하면 상속이 개시된 때부터 그 포기의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속을 포기한 사람은 처음부터 상속인이 아닌 것으로 간주되어 연대납세의무를 지지 않습니다.(-224-)


우리는 매일 세금을 꼬박꼬박 내고 있다.걸어다니거나,버스를 타거나 물건을 구매하거나, 석유를 쓰거나 집에서 잡을 자거나 전기를 쓰거나 간에 말이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자 의무 납세의 의무가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한편 세금은 내야 하는 필요불가결한 이유이면서,피하고 싶은 이유이기도 하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절세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반인의 기준으로 세법에 대해서 길잡이 역할을 도맡아 하고 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다. 세금을 낼 때 면세 해택을 받는 비결,공제 해택을 누릴 수 있는 조건들을 말이다.물론 여기에는 직접세에 해당되며, 물건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간접세는 해당되지 않는 것들이다.


뉴스를 보면 항상 단골로 등장하는 모범 납세인이 있다.그들은 항상 세금을 꼬박 꼬박 잘 내는 고액 납세자들이며, 세금 납부 관련하여, 여러가지 제도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증여나 상속을 할 때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일시납이 있으며,일시납이 힘들 때는, 세금을 나눠서 내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그런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 상속세와 증여세 납부이다. 물론 세금을 나눠서 낼 때, 세금에 이자가 붙는 건 당연하다 말할 수 있다.


사업을 하는 이들은 회계, 세법에 능통해야 한다. 많은 이들이 후원금을 내고, 영수증이나 증빙서류를 챙기지 못해서 세금 절세해택을 누리지 못한 경우가 있다.TV에서 나오는 에피소드로 씨름 선수 이만기가 상금을 타고 받은 돈을 후원금으로 내고 막대한 세금을 낸 것만 보다라도, 세금상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고액의 세금을 내는 이들은 별도로 세무사를 가까이 두어서 자신이 해야하는 세금 관련 업무를 대신 맡기는 경우도 있었다.즉 세금에 대한 제도를 전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님이나 조부모께서 빚을 남겨 놓았을 경우 , 상속을 포기하는 방법으로 빚을 후대에 남기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상화에 따라서, 나의 조건에 밪는 세금 제도를 사용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이다.자신의 직업이나 연봉, 가족 및 현재의 상황에 밪게 세금 관련 제도를 잘 써먹틀 수 있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