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사칙연산 - 마케팅을 밥벌이로 하는 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전략의 기본기
전민우 지음 / 피톤치드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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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우리에게 중요한 매개체이다. 자영업자에게 마케팅은 매출 증대가 목적이며, 관공서에서 마케팅이란 시정 뉴스를 알리기위한 목적이 있다.기업에게 마케팅은 기업 매출을 올리고,기업 이미지를 높여 나가기 위해서다. 더 나아가 기업 내부의 리스크 관리에 있어서 마케팅은 절대적인 요소이다.


저자는 밥벌이로서 마케터의 역할에 대해서 적시하고 있으며,그들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하느 부분들을 언급하고 있다.마케팅에 있어서 빼야 할 것은 고정관념, 관성,관습, 습관, 불필요한 시장과 절차들이다. 즉 이러한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보자면, 선태과 집중,몰입을 방해하게 되고, 무엇에 집중하여 투자해 나가야 할 지 고민에 빠지는 딜레마가 생기게 된다. 즉 고객세그먼트 확보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기존의 마케팅 시스템을 새로운 변화의 마케팅이 완성되어야 한다.


마케팅은 기획에서 시작하여,기획으로 끝난다.그런데 문제는 그 기획이라는 것이 처음과 끝이 없다는 데 있었다.그건 완벽한 기획은 그 목적에서 벗어나 마케팅이 산으로 자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마케팅의 핵심 곱하기 전략을 본다면,왜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마케팅에서 곱하기 전략은 마케팅 매뉴얼을 완성하는 것이다. 소위 마케팅 성공공식이며, 고객을 향한 마케팅이 우선되어야 한다.내가 알리고자 하는 것,의미,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지하게 해 주고, 고려 (Consideation)의 과정을 거쳐 구매 전환으로 바꾸는 과정 안에 있다.그 과정에서 신뢰와 지지, 충성도를 완성시키게 된다. 마지막 나누기는 봉사와 연계되어 있다.기업은 점점 사업이 고착화되고 정착하게 되면,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그럴 때, 기업 스스로 사회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나눔과 봉사는 마케팅의 사칙연산 중 나누기에 해당된다.그건 기업 스스로 자신을 되돌아 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대 신중한 선택을 하는 것이며, 우리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되는 다양한 조건 중 하나이면서 기업 스스로 보이지 않는 리스크를 제거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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