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을 성찰하다 - 중산층 붕괴, 포퓰리즘, 내셔널리즘…… 유럽중심주의 몰락 이후의 세계
다니엘 코엔 지음, 김진식 옮김 / 글항아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1-1.jpg


81-2.jpg


81-3.jpg


81-4.jpg


81-5.jpg

 

 

 

4위 러시아, 스페인 6위, 프랑스 7위,영국 11위, 이탈리아 15위.
이 순위는 2020년 전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상위권에 랭크된 유럽의 대표적인 나라들이다.이들 이외에 독일,벨기에,체코, 네덜란드 등이 있으며,그들은 유럽사회의 총체적인 문제들과 엮이고 있었다.전세계가 매우고,본받아야 하는 모범적인 유로사회가 이제는 고쳐야 할, 이기적이고, 배우지 말아야 하는 유럽 사회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저자는 이 위기의 본질, 중산층 붕괴, 포퓰리즘, 내셔널리즘 .유럽 중심주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시작은 영국의 브렉시트 탈퇴이다. 더 나아가 코로나 바이러스는 유럽 사회의 통합의 문제점을 보여주는 하나의 총집합된 나쁜 선례였다.


즉 이런 것이다. 유럽은 68 혁명이후,프롤레타리아 혁명이 현실이 되었다.프랑스 혁명이후 ,두번째 맞이하는 유럽사회의 대격변,베트남 전쟁 반대 운동이 미국 뿐 아니라 유럽사회를 강타하게 되었으며,마르크스주의자들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과 인식제고가 있었다.그 과정에서 포퓰리즘이 전셰계주요국가에 실험적으로 시행되었으며, 콜롬비아, 방글라데시,베네수엘라가 포퓰리즘의 허구와 실제를 볼 수 있는 하나의 표본지표가 되었다. 저자는 1968년 보았던 68 혁명,그리고 그 이전이었던 1918년이 있다. 그때마다 우리는 과거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였다. 지금 우리는 1968년에서 50년이 더해진 2018년 이후를 살아가고 있으며,앞으로 50년 뒤인 2068년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


성찰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성찰하지 않으면,사회적인 모순,사회적인 위기가 도래할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나 예방이 힘들어진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를 양산하는 공장 역할을 해왔던 유럽사회의 문제점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차후 우리는 어떤 대안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 고민해야 할 때이다.즉 2020년 유럽사회의 현주소를 냉철하게 분석하고,그안에서 새로운 해법을 찾을 수 있는 노력들을 아끼지 않아야 할 때이다. 더 나아가 유럽 중심주의, 미국중심주의의 맹점과 허구의 실체에 접근할 때,그 과저에서 우리는 사회적 오류를 바로 잡아갈 수 있다. 1918년에 보여주었던 외국인 혐오증,그리고,1968년,2018년에도 여전히 외국인혐오증이 유럽사회에 현존할 것이며,앞으로 미래에도 비슷한 상황이 연출될 개연성이 있다고 말하였다.더 나은 유럽사회,위기를 극복하고,사회적인 회복을 할 수 있는 유럽사회의 중요성을 다시한 번 제고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