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의 인생론 메이트북스 클래식 1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이선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새는 둥지를 어디에 틀어야 할지 알고 있다.둥지를 어디에 어떻게 틀어야 할지 알고 있다는 것은 삶의 목적을 알고 있다는 말이다. 모든 창조물 가운데 가장 지혜롭다는 인간은 왜 새들도 알고 있는 인생의 목적을 알지 못할까? (-15-)


그러므로 우리는 현재의 삶을 발전시키는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모든 삶이 아니라 현재 삶의 한순간 한순간에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 (-19-)


타인의 악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때는,같이 맞장구 치지 말라.타인의 험담을 들을 때는,끝까지 듣지 말고 들은 것은 잊어버리도록 하라. 타인의 선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을 때는,그것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라. (-30-)


진정한 지혜는 모든 것을 아는 지식이 아니라, 삶에 어떤 것이 필요한 지식이고 어떤 것이 덜 필요한 지식이며 어떤 것이 필요 없는 지식인지를 아는 것이다.가장 필요한 지식은 잘 사는 방법에 대한 지식인데, 즉 악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최대한 선행을 하면서 사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쓸모없는 학문은 여누하지만 가장 중요한 지식에 대한 연구는 하지 않는다. (-48-)


만약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불만이 있다면, 당신이 옳은데도 당신에게 찬성하지 않는다면,아마도 그건 그의 책임이 아니라 당신이 그 사람에게 충분히 친절하게 대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당신 책임이다. (-50-)


당신은 어떤 사람을 비난하기 시작하는 순간 반드시 자제해야 한다. 어떤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당신이 알고 있는 것이 사실일지라도, 확실하지 않으면서 소문을 듣고 옮기느 말이라면 더욱더 그렇다. (-74-)


누군가의 발못을 알아차렸다면 ,겸허하게 그 사람의 실수를 바로 잡아주어라.그 사람이 당신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다면 당신 자신을 탓하라. 더 나은 방법은 어느 누구도 비난하지 않고 겸허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91-)


이 세상에서 가장 약한 것이 가장 강한 것을 이긴다. 그러므로 겸손과 침묵이 훨씬 유리하다.아주 적은 사람만이 진정으로 겸손하다. (-126-)


강해지려면 물처럼 되어야 한다.장애물이 없으면 물은 흐른다.장애물이 있으면 물은 멈춘다.둑이 무너지면 물은 더 멀리 흐러간다.그릇이 네모나면 물은 네모가 되고, 그릇이 둥글면 물도 둥글게 된다.물은 아주 부드럽고 유연하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것이고 가장 강한 것이다.(-151-)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볼수록 자신이 하찮은 인간임을 알게 된다.이것이 지혜의 첫 번째 가르침이다. 겸손해지자.그러면 현명해질 것이다. 자신의 약점을 알자. 그러면 힘을 얻을 것이다. (-155-)


인간의 마음 속에 있는 욕망은 거미줄과도 같다. 처음에는 낯선 손님이었다가 단골손님이 되고, 그다음에는 나의 주인이 되어버린다. (-161-)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을 평가한다.어떤 사람은 친절한 사람, 어떤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 어떤 사람은 나쁜 사람,어떤 사람은 현명한 사람이라고 부른다.그러나 우리는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
사람은 계속 변한다.사람은 강물과 같이 흐른다.내일이 되면 그는 과거의 그가 아니다. 어리석다가 현명한 사람이 되기도 하고, 약한 사람이 선한 사람이 되기도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평가할 수 없다.당신이 그 사람을 평가하는 순간,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이 되어 있다.(-176-)


죽음을 준비할 때,종교작인 의식이나 일상의 일들을 정리하는 평범한 일들은 걱정하지 말라.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죽을 준비를 하라. 당신이 어느 정도 다른 세상의 존재가 되었을 때, 당신의 말과 행동이 이 세상에 남아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힘이 될 수 있도록, 죽음이라는 강력한 영향력을 이용하라. (-181-)


레프 톨스토이의 인생론은 주옥같은 말들이 있었다.살아가면서 꼭 지켜야 할 정언명법들,우리가 놓치고 있는 기본적인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즉 이 책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보면, 우리는 많은 것들들 생각하게 되며, 말,침묵, 사랑,겸손, 용서,지혜,선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이 러한 추상적인 가치들은 우리의 삶의 기준이 될 수 있고, 부드러운 사람, 물을 닮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즉 이 책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들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었다.과거보다 말을 더 많이 쓰는 세상속에 살아가지만 담을 수 있는 말은 상대적으로 적었다.인생에 목적을 안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안고 가야할 지혜들을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인생의 목적과 의미가 분명한 사람들은 부드러움과 강함이 내면 속에 있으며, 자신의 힘을 내세울 수 있다.물이 가지고 있는 물성, 유연한 사람만이 강해질 수 있고,그 강한 힘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선한 사람이 되어라.경청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그리고 사람을 용서를 할 수 있어야 한다.즉 이 세가지 조건은 나 자신을 강한 사람이 되고,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수 있다.덧붙여 사랑을 베풀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누군가를 평가하지 않고, 험담이나 비판의 소리를 들으면 반드시 내 귀를 씻을 수 있어야 한다. 즉 이 말은 내가 한 말들이나 타인이 하는 말들을 타인의 문제에서 한치도 어긋나지 말아야 한다.즉 누군가 험담을 하고, 비평을 할 때, 그 말을 듣고 기억하면서,누군가에게 옮길 때, 타인의 문제들은 타인의 문제로 머물러 있게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문제로 전환될 수 있다.즉 어떤 문제나 나쁜 일이 발생할 때 그 원인이 나에게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사람을 보면서, 자신을 바로 잡는것, 타인을 통해 자기성찰을 하고, 나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하게 알 때,삶의 목적은 분명해지며, 스스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구별할 수 있는 분별력이 생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