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력 - AI 시대의 현명한 선택을 이끄는 3가지 힘
구정웅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 이 책을 읽은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된다.저자는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사회의 모습,미래의 모습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2020년 제3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엔 어떤 준비가 필요하고,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즉 우리 사회가 '선택력'를 말하고 있는 이유는 우리는 매순간 선택하고, 결정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물건을 구매할 때 나 스스로 선택할 여지가 없었다. 정보가 부재했고 ,교육적 혜택이 미흡했다. 돈이 있는 사람은 돈이 있는 대로 그 부류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있었고, 부족한 사람은 그 기준에 맞춰서 선택하게 된다.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가난한 사람이라 하더라고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욕망을 생각하고, 그 과정에서 선택하고 결정하게 된다.


선택이 넓어진 사회에서 살아가면서,어느 덧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스스로 잘 선택할 수 있는 안목 ,즉 인사이트가 필요하다.선택과 집중에 매진하지 않으면, 유혹에 흔들리게 되고,산만한 삶을 살아가면서,성공과 멀어지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어떤 꿈과 목표가 있다면, 성공적인 삶이나 가치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어야 스스로 파괴하지 않는다.최근 텔레그램에서 일어난 범죄를 보면,그들 스스로 선택권을 가지지 못한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그런 범죄를 미연에 막지 못한 결과물이었다.사회적인 편견과 부조리는 그 과정에서 생겨났고,부조리한 삶과 부패가 생겨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또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인생에 있어서 선택권을 확장하고 싶다면, 워런 버핏이 언급하는 선택권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25가지를 선택하고 종이에 적은 뒤 주요한 다섯 가지를 선택하고, 20가지를 버리라는 말은 내가 스스로 선택한 그 다섯 가지에 모든 것을 올인할 수 있어야 하며,나머지 20가지를 포기할 수 있을 때 크게 얻고, 큰 성공을 얻게 된다.이것은 부자가 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고 싶은 사람에게도 깊은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다.축구 선수 박지성과 손흥민, 야구선수 이승엽과 박찬호의 성공적인 삶을 보면,그들 스스로 자신을 한정해 놓고,하나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왔기 대문이다.즉 스스로 하나에 올인하게 되면, 나머지 포기했던 것들이 다시 나 자신에게 올 수 있다.유혹에 흔들리지 않고.,기다림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