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럽터 시장의 교란자들
데이비드 로완 지음, 김문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너드들로 구성한 특수기동대를 만들어 가장 크고 중요한 문제를 다루는 건 어떨까요? 성과를 내면 다음으로 넘어가고요."
그는 그 자리를 꿰찼고 2015년 11월 복도 길이만 28KM 에다 제복을 입은 뮤장경비들이 지키는 세상의 가장 큰 사무빌딩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54-)


"진정 위대한 기업가 정신은 막을 수 없는 낙천주의와 통렬한 편집증이 특별히 뒤섞여 있어요. 엄청난 낙천주의가 없으면 해낼 수 없습니다. 제정신을 유지하지도, 다른 이에게 전도하지도 못하죠. 그리고 무엇이 잘못될 수 있는지에 끊임없이 몰두하고 계획을 마련해두지 않으면 내내 발목을 잡힐 겁니다." (-110-)


"아이들이 여러 개의 다른 학교에 다닐 수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UAE의 모든 학생이 수학은 이 학교에서 배우고, 저 학교에서는 수영장을 이용하며, 제3의 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하는 건 어떨까요? 전체적인 학교 시스템을 뒤흔들면 어떨까요?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10배' 사고 방식입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10년 뒤를 내다보고 효과를 지금 산출해 보세요." (-183-)


로우의 42인치 벽걸이 TV 가 가게에 참여하고 있는 위챗 그룹을 보여주고 있었다.마을 사람 10명이 공동구매하면 가능한 특별가격 운동화, 다음 날 아침 우편집배원이 가게로 배달해주는 라텍스 베개와 유기농 오리알 가격 같은 것이었다.위챗은 그녀가 주문한 물건이 도착했음을 고객에게 알리도록 도와준다. 더운 날에는 심지어 동네에서 주문해도 배달을 해준다. (-255-)


"안정적인 기존 회사에서 무안가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면 언제나 항체가 공격해오기 마련이고 전통 사고가 제트스타 프로젝트를 엎어버릴 수도 있었습니다. 앨런은 이 사업을 일으켜 세우며 순수하게 독립적인 경쟁 비행사로 존재하도록 보장했죠. 그것은 대담한 첫걸음이었고 성과를 거뒀어요. 콴타스는 가장 성공적인 현지 저가 항공사를 사내 조직으로 둔 세계 유일의 항공사입니다. 나는 위험에 효과적으로 보상받는 거래를 진행하면서 어떻게 해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지 배웠어요. 예를 들어 제트스타 홍콩은 실패했지만 괜찮았습니다." (-320-)


평온한 개울 가에 조용히 거늘던 물고기들 사이에 교란이 일어나려면 큰 물고기를 그 물에 풀어 놓으면 된다.아니면 활동량이 좋은 미꾸라지를 풀면 물고기들 사이에 큰 교란이 일어날 수 있고, 물은 한순간에 흙탕물이 된다. 그것은 자연의 오묘한 법칙이면서,우리가 보고 듣는 사회 생테계 안에서도 만들어질 수 있다. 기존의 안정적인 사회가 큰 변화를 겪게 되면, 그 안에서 혼란스러움과 자중지란이 나타나게 된다.그것이 실패로 끝나던 성공으로 끝나던 말이다. 하지만 어느새 적응하게 되고, 기존의 시스템은 무너지고 새로운 시스템이 만들어지게 된다.


이처럼 경제나 기업에 있어서 기존의 시스템이 바뀌려면 큰 변화가 만들어져야 한다. 여기서 그 큰 변화의 동력을 얻으려면 어떤 문제를 발견해야 하고, 그 문제를 정확하게 풀 수 있는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파괴적인 혁신이 요구된다. 그것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안정적인 무언가를 기존의 것들을 새로운 것으로 대체되려면 그 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것들을 발견해야 하며, 답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들이 요구된다. 즉 우리가 보편적으로 말하는 해커적인 기질을 가진 이, 때로는 어떤 분야에 미친 사람들이 변화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되며, 그 원동력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수의 사람들에게 그 혜택이 고스란히 돌아가게 된다.


꽤 오래전부터 나 스스로 고민해왔던 것이 있다.농민들은 왜 자급자족하지 못하고, 돈을 벌 수 없느냐이다. 농민들의 연령은 점점 더 올라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고령화된 농촌 인구들을 볼 수 있다. 그것은 정부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정책으로 구현한다 하더라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나 마찬가지다. 이번 코로라 바이러스처럼 예고되지 않은 일이 발생할 때 가장 타격을 느끼는 곳이 농촌인 이유는 그들이 생산하는 농작물을 소비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식당에 사람들이 보이지 않음으로서, 농민들이 생산한 농작물이 줄어들고, 급식으로 쓰여지지 않음으로서 생산된 농작물을 유통할 방법이 사라지게 된다. 즉 이러한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이 될만한 힌트가 이 책에 나오고 있다. 그건 중국의 시골에서 시행되고 있는 유통 서비스이며, 데이터를 활용한 유통을 추구하고 있었다.즉 스마트폰이나 위챗을 활용해 기존의 우리의 유통 과정들에 종속되지 않고, 스스로 자급자족할 수 잇는 법, 소비자에게 바로 공동구매가 가능하도록 사회적인 시스템을 기술적으로, 소프트웨어적인 사고로 구현한다면, 누구라도 문제를 풀수 있게 되고,기존의 경제 생태계는 새롭게 바뀔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