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은 어떻게 삶을 움직이는가 - 불확실한 오늘을 사는 우리가 놓치고 있는 확신의 놀라운 힘
울리히 슈나벨 지음, 이지윤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신은 삶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필수요소 중 하나이자 우리 존재를 가능케 하는 근본적 자극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최소한의 확신도 없다면 이성적 인간은 아이를 낳을 수도 ,여행을 떠날 수도 ,정치 문제에 대한 투표도 할 수 없을 것이다.심지어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수도 없을 것이다.희망 대신 염세주의를 설파하는 뻔뻔한 동시대인들마저 개인적 삶의 영역에선 어떤 식으로든 확신에 의해 삶이 움직인다는 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26-)


우리는 지금 '뷰카(VUCA)의 시대'에 살고 있다.변동성이 심하고,불확실하며,복잡하고, 모호한 시대라는 의미다.때문에 현실이 혼란스럽고 이해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오해와 곡해가 늘어나며, 사람들은 계속해서 예상에서 벗어난 놀라온 상황과 맞딱뜨리고 있다.앞일을 계산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 아는 바를 행동으로 옮기는 일은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 (-80-)


유셀을 버티게 했던 가장 큰 힘은 두 가지였다.첫째, 자신은 결백하며 그렇기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결시므,둘때, 자신이 경험한 모든 것을 기록하고 증언하겠다는 소망, 그는 유치장에 갇혔을 때를 이렇게 언급했다."제일 먼저 흡연이 금지되었다.이스탄불의 경찰서 유치장에서 13일을 보내는 동안 최악은 그것이었다.곧장 형편없는 식사가 나왔고,온갖 횡포가 뒤따랐다.심지어는 종이와 필기구 소지도 금지되었다.하지만 이 모든 것이 나를 침묵하게 하지는 못했다.말할 게 너무나도 많았으니까." (-186-)


설마요! 그런 두려움이야 항상 있었죠! 생각이란 걸 할 수 있을 때부터 저는 미래에 대한 그런 식의 두려움에 관해 끊임없이 들어왔어요.하나도 새롭지 않아요.저는 그런 사람들은 복권사는데 너무 많은 돈을 썼는데 당첨되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는 사람처럼 생각돼요.베팅을 너무 크게 한 거죠.이제 어떻게 되지? 갑자기 새로운 정치 운동이 일어나는 건가? (-259-)


인간은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 자격이 있다.지혜로운 삶이란 나를 위한 삶이며, 나의 선택, 나의 결정,나의 감정, 나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게 된다.나의 생각이 나의 지혜가 될 수 있고,나는 지혜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행복해 질 수 있다.결국 지혜란 나의 행복을 위한 주춧돌을 놓는 것이며, 개울가에 돌 하나 하나 놓음으로서, 내가 물에 젖지 않고, 개울을 안전하게 걸아갈 수 있는 발자취였다.그런데 우리는 지금 한계에 부딛치고 있다.과학이 발달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뷰카(VUCA)의 시대가 도래하고 말았다.뷰카의 시대는 기존의 인간의 안정적인 삶을 완전히 망가뜨린다.변동선이 심하고, 복잡하고,모호하며, 불확실한 세상 속에서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천하고, 바꾸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게 된다.결국 우리의 삶이 좌절감의 연속되고,무기력한 삶 속에서 삶의 의미를 방치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확신은 그런 삶에서 벗어날 수 있고,죽음 앞에서 초연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결국에 인간은 언젠가는 죽는다.그것이 내일이 될 수 있고, 1년 뒤가 될 수 있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과학기술 발달과 빠름과 편리함이 일상이 되어버린 사회 안에서 ,누군가 몰던 차가 나를 박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온몸이 소름 끼칠 때가 있을 것이다.그러나 그게 현실이다.모호하고, 불확실하고,복잡하고,변화가 일상적인 사회 안에서 확률은 낮지만 , 나에게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들이다.그럴 때 내 주변에 예고되지 않은 불행이 찾아올 때 그로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이 우리 앞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 여기서 일상적으로 확신을 염두에 두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어떤 문제가 생길 때, 삶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있다.내 앞에 불행이 찾아오면 견디지 못하고 ,무너지면서 집착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될 수 있다.결국 확신이라는 개념을 내 삶에 접목하게 되면, 어떤 상황이 네 앞에 놓여지더라고 겭딜 수 있고,버텨낼 수 있고,이겨낼 수 있는 힘이 된다.천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이 확신주의자로 남았고, 그가 남겨놓은 업적이 빛을 발할 수 있었던 이유,기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었던 이유는 ,스티븐 호킹의 삶의 내면의 뿌리에 확신이라는 가치가 숨어 있었기 때문이다.즉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기적을 준비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고 위대한 성취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