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완전하지 않아도 괜찮아 - 어느 날 불쑥 찾아온 마흔을 살아가는 당신에게
박진진 지음 / 애플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 혼자 생각한 적이 있다.친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시던 해, 큰아버지 나이에 대한 계산이였다.돌이켜 보면 친할아버지 돌아가실 쯔음 큰아버지는 마흔 후반이었다.지금 아무리 백세시대라 하지만, 우리의 삶에 있어서 마흔을 기준으로 인생의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 지게 된다.고전 속에서 마흔은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나이 ,불혹이라 하였건만, 마흔이 되면, 더 많이 흔들리는 우리의 모습을 마주하게 된다.나 자신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지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서서히 나타나는 시기가 마흔 언저리이다. 오죽하면, 두번째 찾아오는 사춘기라 하여,사십춘기라는 신조어가 생칠 정도이다.그만큼 마흔은 인생의 큰 변곡점이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때이다.


마흔이 되면, 완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이 말인즉 ,우리는 실패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사유가 깊어지고, 걱정과 고민이 많아지는 나이였다.그래서 누가 책을 읽지 말라고 하여도 책을 읽는 나이이기고 하다. 얻는 것보다 잃어버리는 게 다 많은 나이, 당연히 내것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서서히 사라지는 나이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러한 불편한 진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나이이다. 정작 내 안의 욕심과 걱정은 사라지지 않는 위선과 모순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10대 중반 ,사촌기와 다른 사십춘기의 또다른 흔들림은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해야 하는 나이이다.


죽음,마흔과 딱 절묘하게 떨어지는 나이이다.내 나이를 생각하게 되고, 내 주변 사람들의 나이를 걱정하게 된다.즉 내 윗 세대의 현재의 나이를 고려하게 되고,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들이 나를 두려움과 공포에 빠져들게 된다.여기서 말하는 두려움과 공포는 사회적 성숙됨이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기치 않은 문제들과 부딪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돌이켜 보면 마흔이 되면, 나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이 서서히 줄어드는 시기이기도 하다.몸에 대한 자신감, 얼굴에 대한 자신감이 점점 사라지게 된다.공교롭게도 성격이나 성질은 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 현상 유지하게 된다. 지극히 모순적인 상황이 내 앞에 놓여지게 되고, 나 스스로 자괴감에 빠지는 나이이기도 하다.창피함과 수치심을 느끼면서, 영화 박하사탕의 주인공 설경구의 울부짓는 외침 '나 다시 돌아갈래'를 상기 시키는 나이이기고 하다. 지극히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찾아오는 그 나이가 반가움보다 두려움으로 느껴지는 이유이다.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하게 되었고, 나의 과거를 들여다 보면서, 마흔 이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