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후통의 중국사 - 조선의 독립운동가부터 중국의 혁명가까지
이창구 지음 / 생각의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욱이 베이징은 고려, 조선의 사신, 장사꾼, 민초들이 수도 없이 드나들던 땅이며, 일제 강점기 많은 독립투사들이 둥지를 틀었던 곳이자, 근래 들어서는 우리 기업들이 돈을 쓸어 담았던 곳이다.수만 명의 한국 교포들에겐 여전히 소중한 삶의 터전이기도 하다. (-6-)


이 시기에 이회영이 터를 잡은 곳이 바로 난뤄구샹의 한 후통인 허우구러우위안 후통이다.진스팡제 21호에 살던 신채호가 마침 난뤄구샹의 차우더우 후통으로 이사를 와 두 사람은 1킬로미터 남짓한 이웃에서 살았다.이회영 선생이 열 세살 위였고 살림살이 여건도 신채호보다는 나앗기 때문에 단재가 매일 아침 우당의 집으로 문안 인사 겸 아침식사를 하러 갔을지도 모른다. (-50-)


산시샹 골목에는 유독 미장원이 많다.예전에도 기녀들의 머리와 화장을 담당하는 미용가게들이 있었을 것이다.한 미장원의 종업원들은 짧은 치마를 입고 담배를 물고 있었다.마치 성매매 업소 종업원이 호객행위를 하는 것 같았다.혼란스러웠던 청조 말기와 민국 초기를 거치면서 매음 쪽으로 기운 기방의 흔적이 퇴폐 미장원에 남아 있는 듯 했다. (-96-)


자금성과 왕푸징 사이에 있는 젠간 후통은 청나라 때 화살대를 만들던 작업장이 모여 있던 골목이다.우리로 치면 행정자치부와 같은 민정부의 민원실 건물 말고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이곳에서 눈여겨봐야 할 집이 한 채가 있다.바로 젠간 후통 20호로, 중국 공산당 창시자 한 명인 천두슈가 살았던 곳이다. (-147-)


베이징 시청취 시쓰 지구에 있는 좐타 후통은 베이징에서 가장 오래된 후통이다.원대 초기부터 조성된 골목의 모습이 비교적 잘 보존돼 '후통의 뿌리'로 불린다.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고 후통이고,이름이 한 번도 바뀌지 않은 드문 후통이다. 베이징 후통 대부분은 원,명, 청,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을 거치며 이름이 여러 차례 바뀌었다.특히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제 이름을 유지한 곳이 좐타 후통 말고는 거의 없을 정도였다. (-182-)


저장성 우싱 사람인 선자번은 1900년 베이징에 와서 궁궐의 형부에서 일하기 시작한 이후 죽을 때까지 진징 후통 1호에서 살았다.1호는 애초 우성회관으로 쓰였지만, 너무 낡아 사람이 못살게 되자 선자번이 매입해 수리했다.대학자였던 선자번은 자신의 장서를 보관하기 위해 곁방을 2층으로 올리고 '심벽루'라고 이름 붙였다.심벽루에는 법률 관련 서적이 무려 5만 권이나 있었다고 한다. (-236-)


근현대사 한국의 역사책을 읽어보면, 중국 만주와 베이징에서 활약했던 독립운동가의 역사들이 간헐적으로 등장하고 있었다.도산 안창호, 안중근,우당 이회영, 우남 이승만, 단재 신채호,이육사,그리고 독립운동에 투사했던 수많은 밀정들이다.그런데 그동안 읽었던 한국의 근현대사의 발자취를 보면 사람을 중심으로 그 시대의 굵직굵직한 사건과 맞물려서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었다.정작 그들이 움직였던 장소와 시간에 대해서 깊이 논하는 역사 책은 거의 없었다.하지만 베이징 특파원으로서 3년 6개월동안 베이징에 살았던 저자 이창구씨는 다른 관점에서 우리의 역사를 들여다 보고 있다.사람과 사건이 중시이 아닌 ,그들의 활동이 그려진 장소를 주목하고 있다.그건 베이징에서 촘촘하게 엮여 있는 우리의 뒷골목에 해당되는 3000여개의 후통에 대해서다.


이 책을 보면, 서기 800년 원대부터 지금까지 고고히 흐르는 베이징의 뒷골목의 그들의 면밀한 삶을 엿볼 수 있다. 중국의 심장부 수도의 살아있는 문화의 그림자 후통은 베이징의 정체성이었고,문화와 역사의 뿌리엿다.조선의 독립운동은 바로 그런 그들의 뿌리에 기대어,우리의 자주 독립을 꿈꾸고 있었고, 베이징 후통은 그들이 독립운동을 하기에 피신처로 안성맞춤이었던 곳이다.즉 일제침략기에 중국인들 스스로 자주 독립을 염원할 수 있고,제도적인 안전망을 가질 수가 있다.그 과정에서 조선의 독립운동 과정에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이 투옥되고,사형을 당하는 과정에서도 그 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즉 이 책은 한번 읽는 것으로 머물러 있을 게 아니라,역사 기행으로서 직접 베이징의 곳곳에 숨어있는 후통의 발자취,흔적을 살펴볼 수 있고, 우리가 미쳐 놓치고 잇었던 곳들을 살펴봄으로서 ,우리의 독림의 과거를 들여다 보게 된다. 단재 신채호와 루쉰의 만남, 그리고 그 안에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는 이육사의 죽음에 대해서, 더 나아갸 문익환의 죽음조차 우리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다. 점점 더 사라져 가고 있는 베이징의 후통의 자취가 보존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지금 중국의 동북공정이 베이징 후통과 맞물려 있는 것은 조금 아쉬운 대목이기도 하다. 중국의 역사와 문화,전통의 뿌리를 알 수 있는 베이징의 후통,그곳에는 중국인의 자부심과 전통이 살아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