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독서법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교육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읽기는 좋아하는데 쓰기는 너무 싫어해요."
"재미있게 읽었다는데 ,뭐가 재미있었다는데, 뭐가 재미있었냐고 물으면 '그냥 다'라고만 해요."
"책을 너무 빨리 와요. 제대로 읽은 걸까요?" (-4-)


읽기가 끝난 뒤 책에 실린 단어들 중에서 마음에 드는 단어들을 골라 "갖기로" 했습니다. 하울이는 "평화, 보물, 은은한, 자유로운, 용기, 추억"을 저는 '우주,희망, 축복하다,산들바람,잠재력'을 가지기로 했는데, 하울이가 고른 단어들을 쭉 보니 저도 '추억'을 갖고 싶어졌습니다. (-103-)


시인은 평범한 방식으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느낌과 생각을 드러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시어를 고르고 세심하게 배열합니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시어에 꽁꽁 숨겨두고, 불필요한 말들은 모두 버립니다. 어떻게 보면 시에 쓰인 말들은 간신히 살아남은 것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107-)


우찬이는 독후감에 "처음 제목만 보았을 때는 낭만적인 내용인 줄 알았다"며 ,이 책을 읽은 덕분에 유대인과 나치 문제를 알았다고 적었습니다."나치의 친구나 가족들도 그런 생각에 찬성했는지 알고 싶다"고도 적었고요. 문학 독자는 사회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 법입니다. (-185-)


감각형인 아이는 주로 정보의 정확성, 현실성을 따지고 직관형인 아이는 주로 새로움과 가능성을 따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각형인 아이는 사실적인 묘사를, 직관형인 아이는 암시적인 묘사를 잘 받아들이고 즐겨 사용하죠. (-288-)


아이들은 공부보다 재미가 우선이다. 공부는 등한시하고, 노는걸 더 좋아하는 아이들의 성향에 발맞춰 가려면 ,아이가 변할 것이 아니라 부모가 바뀌어야 한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공부를 잘 하지 않는 아이, 독서를 즐기지 않는 내 아이가 독서를 즐겨할 수 있게 하려면,기존의 독서법에서 탈피해 새로운 관점에서 독서기법을 부모 스스로 습득해야 한다. 먼저 내 아이의 독서 성향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이 책은 저학년 아이들보다는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이제 갓 부모님과 생가의 차이를 가지게 되고, 자시의 주관이 뚜렷해지는 그 나이에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 독후활동이나 독서 기록법으로 아이들의 독서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애쓰지 말고, 쓰기보다는 말하기에 집중할 때이다. 즉 아이들이 부담 가지지 않고, 아이들 스스로 말을 통해 독서의 효과를 느끼는 것이 필요하며, 말하기가 생각을 낳고, 생각이 아이들의 독서 함량을 높이도록 하는 과정들이 필요하다. 즉 아이들 스스로 책을 읽을 때 어려운 책보다는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입문서를 골라, 한 권의 책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서,느낌이나 감정들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소설보다는 동화책을 선택하여,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체로 부모들은 아이들 스스로 독서를 무언가를 얻기를 바란다.이처럼 부모의 암묵적인 억압은 아이들 스스로 독서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아이들 스스로 독서를 중단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부모의 생각과 아이들의 생각, 그 절충안으로 저자가 제시하는 것이 독서를 통해서 논리정연한 문장을 만들어서 독후기록을 하는 것보다 짧지만 여러개의 단어를 통해서, 그 단어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깨닫도록 하는 독서법이 이 책에서 말하는 말하기 독서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