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비법을 알고 싶은 당신에게
이승민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 온라인에서 장애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오프라인의 장점을 온라인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고객들이 이 병원을 더욳 쉽게, 잘 검색할 수 있게끔 온라인마케팅 전략을 공들여 짜면 된다.그러면 매출이 급등할 수 있다.(-20-)


다음번에 그 친구들과 다시 만나게 되어 식사를 한 후 그곳을 재방문하게 됐는데, 그날도 논 알코올 칵테일 네 잔을 주문하고 앉아서 이야기를 나눴다.그런데 잠시 후 신청도 하지 않았는데 우리가 일전에 신청한 노래 네 곡이 쭉 흘러나오고 있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곳은 방문한 사람들이 신청한 곡을 잊이 않고 저장해 두었다가, 손님이 재방문을 하게 될 경우 알아서 틀어주는 서비스를 해주고 있었다. (-112-)


당신이 어떤 글을 클릭할 때는 분명히 무언가 제목에서 끌림이 있었을 것이다. 그 끌림을 유발한 카피, 그것이 바로 당신이 모방하면 되는 카피문구다. 얼마나 쉬운가, 어차피 촌철살인 수준의 특별한 카피는 우리의 영역이 아니니 차라리 그냥 쉽고 빠른 길을 가자 (-195-)


마케팅은 어렵다.그중에서도 온라인 마케팅은 더욱 복잡하다. 트렌드도 자주 바뀌고 그에 따라 고객들의 기호도 종잡을 수 없이 !빠르게 변한다.하지만 확실한 것은 늘 '진심'은 통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노력'은 우리를 배신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250-)


마케팅은 어렵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는 마케팅 기법이 현실과 엮일 때 답이 될 때보다 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1더하기 1은 2라는 산수 계산이 마케팅에서는 먹혀들지 않을 때가 많으며, 그 과정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모방하고 실험하고 써먹게 된다.한편 마케팅을 쓰지 않더라도 우연찮게 마케팅이 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런 경우 리스크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우연찮은 일이 나타나서 그 사건이 마케팅과 엮이게 될 때,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고, 그 기업은 성공하거나 실패할 가능성이 나타날 때도 있다.언론은 바로 가장 큰 마케팅이며, 가장 큰 리스크이기도 하다.


마케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타 마케팅 기법과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진정성과 감동은 마케팅에 있어서 핵심무기가 된다. 마케팅에 있어서 다양한 이벤트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이유는 이벤트를 통해서 감동과 기쁨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감동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그건 고객을 기억하고, 고객의 세세한 부분들을 기억하는 것이다.중요한 것은 그 기억과 기록이 고객이 눈치채지 않아야 한다. 눈치를 채면 고객의 기대치는 높아지게 되고, 그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않을 때 고객은 기업 마케팅, 자영업 마케티에 실망하여,새로운 선택과 결정을 하게 된다.


고객의 니즈와 원츠, 페인을 정확하게 안다면, 맞춤형 마케팅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객 리스트를 작성하고, 고객에 대한 정보들을 기록하거나 기억할 필요가 있다. 고객이 선택한 노래들을 주인이 기억해 놓았다가 다시 그 노래를 틀어주면 고객이 감동을 하게 되는 이유는 고객 스스로 누군가에게 기억되었다는 사실에 자신의 존재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즉 고객의 존재감과 마케팅을 적저하게 엮는 것이 마케팅 전략과 전술이다. 고객 맞춤이라는 것은 특별하지 않다. 고객의 기분에 따라 거기에 맞는 것을 제공하는 것, 그것이 바로 고객 맞춤형이며, 고객의 정보가 많으면 많을수록 개인화된 마케팅을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일회성 방문이 아니라 재방문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