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 - 인공지능은 어떻게 비즈니스의 미래를 지배하는가
테크니들 외 지음 / 와이즈맵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이 만든 무인 점포 아마존 고는 조금 다른 종류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 매장에는 사람이 없고, 대신 컴퓨터가 모든 일을 처리하나.도난 방지를 위해 전장에 설치된 카메라와 센서는 고객이 어떤 물건을 집어 들었는지,물건을 훔쳐 가지는 않는지 등을 판단한다. (-51-)


구글은 2013년 음성과 이미지 인식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인 DNN리서치를 토론토대학 컴퓨터공학대학으로부터 인수하여,딥러닝을 통해 이미지 검색 부문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이후 2014년 알파고로 유명한 영국의 딥마인드를 인수했고, 2016년에는 구글 인공지능 비서인 구글 어시스턴스의 인간 언어 인식 프로세스를 장화하기 위해 자연어 처리 전문 스타트업인 API.ai 에 투자했다.최근에는 고객들의 문의사항이나 상품 거래,주문 등 상거래 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인공지능 기반 메시징 플랫폼을 이용해 해결해주는 대화형 플랫폼인 밴터를 인수했다.(-138-)


디파인드크라우드라는 회사는 개방형 자연어 데이터를 공급하는 회사인데,흥미로운 점은 이 회사의 데이터가 전 세계 언어의 90%를 포괄한다는 점이다.(-143-)


문제가 된 동영상은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딥페이크'라는 기술로 만들어졌다.제작자가 합성 프로그램을 이용해 특정인의 표정,동작, 역양,목소리,행동 패턴,버릇 등을 성대모사하듯 모두 익히고 촬영을 한 후 이를 특정인의 기존 영상에 프레임 단위로 1:1 매칭시켜 덧입히는 것이다.(-235-)


지금 전세계는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과 만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란 인공지능에 최적화된 디지털 혁명을 뜻한다.과거 인터넷만 있을 때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은 정적이면서 고정되었다.21세기 현재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시간적인 이동,공간적인 이동이 가능해지게 된다.그것은 기술의 확장성에 용이하며, 사회적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게 되면,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기술이 등장하고,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항 시점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21세기 모습이다. 이런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이다.


인공지능은 머신러닝이 아닌 딥러닝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구글에서 딥마인드를 인수합병하여, 자체 내에서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기존의 문제들을 해결해 나갔으며, 어던 문제를 해결할 때,그것을 어떻게 확장하느냐 고민하게 된다.기존의 인터넷 기반 IT 기업들은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나가게 된다.과거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하나둘 풀리면서, 인공지능의 역활은 점점 더 커져가게 되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들 속에서 각국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느냐 동향 파악이다. 스타트업 기업의 천국 미국은 구글,페이스북,인스타그램,아마존, 애플을 주죽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각 기업들은 경쟁관계이면서, 공생하는 시스템으로 바뀌게 되었고, 새로운 변화들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인공지능 비즈니스의 대열에 들어가느냐 마느냐 선택하게 된다.특히 미국은 IT 기업의 선두주자 답게, 새로운 혁신을 계속해서 추구하게 된다.기술이 없으면, 인수 합병을 통해 기술을 통째로 사가는 경우도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경우로 데미드 하사비스의 딥마인드 인수였다.딥마인드 인수 합병이후 구글은 공격적으로 나서게 되었고, 이세돌과 인공지능의 대결에서 인공지능이 승리함으로서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었음을 감지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들은 코어 AI, 광고,세일즈, 자동차 공학, 컴퓨터 비전, 대화형 ai,사이버 보안, 핀테크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감지되고 있다.그 과정에서 인간이 해왔던 일들을 대체하게 되었고, 기술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은 새로운 방법론 내세워 접근하게 되었다.특히 미국은 안보와 보안을 중시하며, 그 안에서 혁신을 추구하게 된다.중국은 새로운 방향으로 인공지능 비즈니스에 접근하게 된다'.13억 인구답게 안면인식 기술이 발달하였고, 중국 내 기업들은 안면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빅데이터를 통해 범죄를 해결하게 된다.반면 중국과 미국 사이에 끼여있는한국은 네이버를 활용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였으며, 새로운 기회와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 나서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