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의 눈물 - 실패하지 않는 할리우드 방식
제이미 프라이드 지음, 김동규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스타트업은 모든 면에서 부족하다. 시간도 돈도 없다 보니 모두가 전력투구해야 한다. 큰 사업이야 사람들 사이의 관계나 사업 모델, 또는 프로세스에 약간의 비효율이 발생하더라도 이를 감당할 여유가 있다. 그러나 스타트업애서는 조금이라도 제 몫을 다하지 못하면 용납되지 않는다. (-56-)


아이디어는 흔하다. 따라서 그 가치는 의외로 높지 않다. 멋진 아이디어가 있다고 저절로 훌륭한 회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스타트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은, 놀라운 아이디어를 어떻게 사람들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바꿀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설득력있는 가치 제안을 만들어내고 사업 모델에 그것을 포함시켜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135-)


많은 창업가가 기술 개발을 두려워한다. 그 이유는 전에 한 번도 앱을 개발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에게는 미지의 영역이다. 개발자들은 온통 알 수 없는 전문용어로만 이야기하는 데다 발주자, 즉 창업가와의 의사소통에도 그다지 능하지 않아, 개발이라는 분야는 점점 더 미지의 세상이 되어간다. 그러나 훌륭한 시제품이 마련되어 있으면 이 어려운 과정을 한결 쉽게 헤쳐나갈 수 있다. (-259-)


제4차 산업 혁명은 스타트업 기업의 전시장이나 다름없다.매초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 그만큼의 스타트업 기업이 사라진다. 수억개의 스타트업이 제4차 산업혁명을 촉발시키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성공과 실패는 그들의 또다른 자산이 된다. 이 책에서 언급하는 유니콘 기업은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 가치를 지닌 스타트업이며, 스타트업 기업들이 꿈꾸는 이상적인 형태이다.하지만 대다수의 스타트업 기업들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기 전에 구체적인 사업 모델을 찾지 못하고, 소리없이 사라지게 된다. 한국의 배달의 민족처럼 유니콘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할용하지 못하고, 그들은 자신의 약점을 노출하면서, 스타트업 기업으로서 수익성을 가지지 못하고, 파산하게 된다.


스타트업 기업의 문제점은 기술 중심 기업이며, 소수의 창업자들이 모여서 기업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비효율적이어도 기업을 꾸려나가는데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대기업과 달리 스타트업은 최적화된 효율로 회사를 운영해야 하며, 아이디어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구글이 검색과 광고로 성공을 거둔 것처럼, 우버나 에어비앤비는 각자의 영역에서 스타트업 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유니콘 기업은 전 세계 스타트업 기업중에서 1퍼센트 이하에 불과하다. 즉 성공보다 실패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자신의 탁월한 아이디어가 수익성과 상업성으로 연결되지 못함으로서 고객의 외면을 직접 목도하고 있기 때문이다.즉 스타트업 기업은 회계와 재무에 능통해야 하며, 자본이 튼튼한 가운데, 스타트업 기업이 공통적으로 인고 있는 리스크를 스스로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스타트업이 미국의 헐리우드를 모티브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스타트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