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인문학 그리고 통찰 1 : 확장 편 - 예술은 우리에게 열려 있다
임상빈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아름답게 본다고 슬픔을 보지 못하는 건 아니다. 오히려 그렇기에 더 넓고 더 깊게 바라볼 수도 있다. 어쩌면 보기에 웃건 아름답기 때문에 그 속이 오히려 더 씁쓸하고 비통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이다. 가령 슬플 때 그냥 우는 것보다 슬픈데 애써 웃는 게 한없는 슬픔을 더 잘 표현하는 방법이 되기도 하듯이.(-63-)


'자유의지'와 '의식'은 '작동하는 나'와만 공식적으로 인터뷰할 때 깔끔하고 명확해 보이는데 그게 사실은 이해관계와 당면한 상황에 따라 정치적으로 꾸며진 것이잖아? 그런데 그렇게 발화한 해당 개인은 마치 세뇌라도 된 것처럼 스스로 다짐하며 그 존재와 작동을 굳게 믿어 버리는 경우가 많고, 마약 다른 '나'들을 찬찬히 다 훑어보는 기회를 수시로 가진다면 있는 그대로가 비교적 더 잘 보일텐데 말이야.(-107-)


순수미술을 하려면,'개인주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다른 누군가를 위한 서비스가 아닌,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영역이라서.만약 나 스스로 그리고 싶은게 없다면 미술을 업으로 살으면 안 된다. 자칫 잘못되면 무한 스트레스의 연속이 될 수 있다. 실제로 부모님께 떠밀려 미술을 전공하다가 대학에 가서 방황하는 경우를 종종 봤다.(-146-)


작품 안에서 새를 그리는 자신을 묘사한 작품 밖 마그리트의 실제 모습이 사진으로 남아 전해진다. 아마 연출된 듯한데 이 또한 참 의미심장하다. 즉 '주관적인 나'와 '객관적인 나'의 관계가 잘 드러난다.(-242-)


게다가 요즘에는 작품 감상의 기준은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이를 롤랑바르트가 말한 '푼크툼 punctum' 과 관련된다.'푼크툼'이란 어떤 이미지가 유독 나의 마음을 울리는 경우를 지칭한다. 그에 따르면 특정 작품이 좋은 건 굳이 설명할 수 없어도 내가 끌리니까 그런 거다. (-272-)


'예술의 눈'의 두 번째 '통찰it sparks'은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드는 순간을 맛보려는 태도다. 물론 우선적으로 롤랑 바르트가 말한 '푼크툼' 즉 ,어떤 이미지에 내가 유독 꽂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다른 사람은 전혀 그렇지 않은데도. 하지만 이러한 즉각적인 반응 외에도 좋은 예술품,혹은 예술적인 행위나 상황은 개인적이면서도 보편적으로 통하는 통찰의 지점을 때에 따라 잘 제시해 주곤 한다. 아무리 반응이 늦을지라도..(-292-)


이 책은 저자 임상빈과 아내 알렉스의 대담형식을 띄고 있으며, 예술의 정신적인 특성과 물성에 대해 논하고 있다. 예술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 특징과 인문학적인 지식과 철학에 기반을 둠으로서 예술과 철학의 접점을 상호적으로 연결해 나간다. 특히 예술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는 나로서는 예술적인 가치나 감각에 대해 접근해 나갈 수 있도록 ,저자의 남다른 얘술적인 감각을 음미할 수 있는 기준이 나오고 있다. 예술은 나와 무관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내 삶과 엮일 수 있으며,얘술적인 영감은 얼마든지 내 삶을 바꿔놓을 수 있다.


예술은 개인적인 특징을 지닌다. 예술은 내 삶 속에 녹여내리고 있으며, 세상이 만들어 놓은 보편 타당한 예술가적인 지식이 아니라 나만의 기준에 따라 예술을 이해하고, 관찰하며, 분석한다. 예술적 감각을 잃지 않으면서, 예술을 관찰하면, 어느 순간 예술적 통찰을 스스로 감지하게 된다. 책에서는 예술의 '통찰'을 롤랑 바르트가 제시한 '푼크툼 punctum'과 나란히 놓고 있으며, 푼크툼 punctum은 어떻게 내 앞에 보여지는지 ,통찰의 지점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여기서 푼크툼이란 내가 어떤 미술에 대해 꽂히는 시점이며, 그 순간이 찾아오면 내 삶과 인생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여기서 푼크툼은 불식간에 내 앞에 놓여지며, 예술적 감각과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세상 앞에 보여져야 한다. 예술은 '개인적인 나'와 '주관적인 나'의 끊임없는 소통의 실체이며, 순수예술을 업으로 삼고 있는 저자의 예술적인 철학을 느낄 수 있다. 많은 것을 포기하더라도, 순수미술의 본질적 요소들을 잃어버리지 않겠다는 예술적인 고집과 예술적인 의지에서 시작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