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의 전쟁 - 비만은 질병이다
이철호 지음 / 식안연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 영양학이 가축 영양학에서 출발했다는 점이 바로 이 나라를 오늘의 뚱보나라로 만든 원인입니다. 축산이 추구하는 것은 적은 사료를 먹여서 빠리 크고 살이 찌게 하느 것입니다.이러한 목적으로 발전한 영양학이 인간을 가축처럼 살찌게 했단 말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을 동물에게 먹여 보아 동물이 잘 자라고 빨리 크면 좋은 음식으로 평가했던 것입니다.(-27-)


과도하게 축적된 체지방을 분해하여 감소시키면 혈압이 낮아지고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되며 혈중지질이 개선된다. 또한 혈전 생성이 감소되고 각종 지표들이 낮아지는 등 건강에 도움을 주며 결국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115-)


현대인이 비만으로 고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청량음료, 과일주스 ,커피 등 단맛이 강한 음료를 물처럼 마셔대는 습관이 보편화된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코카콜라를 비롯해 각종 설탕음료를 마시는 것이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최근에는 커피 소비가 폭발적으로 커지고 있다(-135-)


클로로제닌산은 아밀라아제 활성을 낮추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혈장 콜레스테롤,혈장 및 간의 중성지방 농도를 감소하는 효과가 인정된다. 특정 사포닌은 지방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체중, 지방세포, 혈중 중성지질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178-) 


복부비만을 예방하는 체조는 누운 자세에서 팔다리 들어 올려 몇 초간 유지하기, 좌우 비틀어 윗몸 일으키기, 윗몸 일으키기 자세에서 상체 유지하기 등이 있으며, 의자를 이용하여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여 복부와 허벅지 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197-)


먹는 것이 우리 삶의 주요 지표가 되면서, 우리는 먹는 것을 중시하게 된다. 미디어는 먹는 것을 주제로 내보내고 있으며, 먹방 프로를 내보내거나 맛집을 찾아다니는 리포터의 눈을 쫒아가게 된다. 또한 미디어는 소비자의 눈과 귀를 가리며, 맛있는 것과 맛없는 것을 차별화하고 획일화 한다. 더 나아가 미디어의 속성이 가지는 폐단으로 우리의 삶을 바꿔 놓고 새로운 방법으로 고쳐 나가고 있다. 먹는 것과 편리함이 더해지면서, 움직이는 일이 줄어들게 되었으며, 자동차를 직접 운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먹는 것이 비해 실제 열량 소모는 잘 되지 않고 있다. 아이들이 먹고 뛰어노는 것이 일상인 반면 상대적으로, 어른들은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일이 거의 없으며, 움직인다 하더라도 대부분 사무직이기 때문에 한자리에서 맴도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비만과 전쟁을 벌이며, 내가 먹는 식단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성인병에 노출될 수 있고, 결국 그것이 나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단 것을 멀리하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나가야 한다.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식단 조절 뿐 아니라 첫 끼와 마지막 끼 사이의 거리를 좁혀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아침 7시에 아침을 먹었다면, 마지막 끼니는 저녁 7시 전에 마치는 것이 좋다. 특히 야식이 일상적이며, 불규칙적인 식습관은 내 몸을 고통스럽게 하며, 내 몸이 살찔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운동을 할 때 내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며, 운동을 통해서 나의 몸에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집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스쿼트와 같은 가벼운 맨손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며, 야외에서 구기종류의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필요하다. 운동화를 짜매고 직접 두 발로 달리는 조깅을 한다면 비만에서 자유로워지며, 체질량 지수를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내 몸의 지방을 태울 수 있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비타민을 적절하게 먹는 것 또한 비만에서 벗어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