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 가족 재테크 수업 - 부부와 외동아이, 돈에서 자유로워지는
이천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부 재무 대화 10계명
1.부부의 행복이 돈보다 중요하다.
2.가족의 돈은 버는 사람만의 돈이 아니다.
3.돈 때문에 싸우지 말자.
4.돈에 대해 정직하자.
5.빚으로 욕망하는 것을 탐하지 말자.
6.부부간에 월급이 많다고 뻐기지 말고 월급이 적다고 기죽지 말자.
7.잘 사는 친구들과 비교해 상처 주지 말자.
8.양기 가족에 대한 지출은 부부의 동의하에 지출하자.
9.배우자의 지갑을 몰래 열어보면서 사랑이라고 착각하지 말자.
10.한 달에 한 번은 격식을 차려 재무상황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하지. (P33) 

부칙
1.저축부터 먼저 하고 지출하자
2.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자
3.예산을 세워 예산 내에서만 지출하자
4.외식 횟수는 최대한 줄이자.
5.서로가 낭비라고 여기는 것은 사지 말자.
6.자기계발 비용은 미래를 위한 선투자이니 아까워하지 말자.
7.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숙고시간을 가지고 그래도 사야 한다면 모아서 사자.
8.보증은 서로 동의하지 않으면 부모님 보증도 서지 않는다.
9.저축이나 투자도 서로가 동의할 때만 실행한다.
10.써야 할 것은 과감하게 쓰고 아낄 것은 철저하게 아끼자. (P34)


세상은 달라졌다. 한집에 둘 이상의 아이를 낳았던 과거의 일반적인 가족의 형태가 이젠 하나만 낳아 잘 기르는 가족 형태로 바뀌게 된다.이런 변화는 아들을 중시해 왔던 과거의 우리 모습이 이젠 딸을 먼저 생각하는 사회 구조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아들 딸 구별하지 않고 잘 키우는 것이 지금 현재 우리의 삶의 패턴이며, 부모들은 한 아이에게 공들이는 또다른 이유가 된다. 그건 부부간의 재테크에 있어서 장애가 되는 이유이며, 아이의 교육 문제 뿐만 아니라, 돈을 들여서 살아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즉 과거에 비해 자녀가 둘에서 하나로 줄어들었지만, 비용적인 측면으로 보자면 지출이 줄어든게 아니라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3인 가족의 소비와 지출의 문제점을 되짚어 나가고 있으며, 재테크에 있어서 보완해야 하는 것,재테크 원칙이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은 재테크는 혼자가 아닌 부부가 함께 해야 하며, 재테크는 부부의 화목이 전제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재테크 수업이 진행된다.즉 부부간에 소비와 지출 문제에 대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의 합의하에 돈을 합리적으로 쓸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부부는 맞벌이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갑과 을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고, 서로 배려와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만 지혜로운 재테크를 할 수 있다.


원칙이 서있다면 이제 재테크 요령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예금이나 부동산, 주식과 같은 형태로 재테크를 시작하며,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빚을 내 부동산을 사는 일은 지양하에 시작한다. 재테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어야 돈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또한 외동 아이를 키우는 집은 완벽한 부모가 되려는 상황에서 벗어나야 현명한 재테크를 할 수 있다. 


가계부를 쓰는 건 필수이다. 돈을 쓰더라도 지출과 소득을 정확하게 체크해 나갈 수 있다. 또한 돈이 빠져 나가는 구멍을 막을 수 있고, 연금이나 보험과 같은 고전적인 재테크는 일찍 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건 재테크가 단기적인 형태가 아닌 장기적인 형태로 바라보아야 하며, 재테크 과정에서 생기는 수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건 바꿔 말하자면 숫자에 강한 사람들이 재테크에 유리한 곳을 선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