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내게 말하려 했던 것들
이계영 지음 / SISO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스스로에게 자유를 허락하세요.
소비적인 생각을 멈추고 생산적인 생각에 초점을 맞추세요.
나를 사랑하고 채우게 되면 불안과 원망, 결핍된 마음들이 눈이 녹고 봄이 찾아오듯 희망이 차오르고 자신감이 생기면서 긍정적이고 창조적인 시선으로 변해 있을 거예요. (P33)


관계를 계산하려 하지 마세요.
관계를 계산하려는 순간 고통받는 사람은
상대가 아닌 나 자신입니다.
상대에게 무엇인가를 기대하거나 상대가 자신에게 맞추길 바랄 때
억지로 바꾸려는 쪽이 지는 것입니다.
내가 상대에게 베푼 일을 다시 받으려 하지 마세요. 
세상일이 꼭 내 생각대로만 흘러가지 않습니다.
내가 상대에게 베풀면 상대는 다른 사람에게 베풀더라도
또 다른 누군가는 나를 위해 베풀어줄 겁니다.
선한 마음을 품고 나눌 때 감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P51) 


목적을 분명히 한다는 것은 삶의 정리정돈을 잘한다는 것입니다.
집 안을 정리할 때 이건 추억이 있어서 버리지 못하고
저건 사용하진 않지만 아까워서 버리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또 어떤 것은 가지고 있다 보면 사용할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해서
버리지 않은 채 엉망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tv 에서 가끔 보곤 합니다.
심한 사람은 그 짐들에 눌려 잠자리까지 빼앗기거나
가족간의 관계가 악화되고 심지어 병까지 얻습니다. (P84)


생각도 최소한의 것만 소유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내 삶에 정말 필요한 생각들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이 줄어들면 마음이 여유롭고 평화로워집니다.
지금 하고 있는 생각이 내 삶을 성장시킬 수 있는 생각이더라도
마음의 풍요로움을 주는 생각이 아니라면 하나하나 버려보세요.
불필요한 생각의 짐이 비워지면 마음의 공간은 넓어져
한결 여유롭고 평화로워지니까요. (P146)


한권의 책을 읽으면서 삶에 대한 생각들을 주워 담아 봅니다. 나에게 주어진 삶들, 그 삶들은 나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으며, 나는 그 안에서 무엇을 얻으려고 노력해왔는지 내 삶을 되집어 보게 됩니다.내 삶을 하나 둘 상기시켜 보면 문제점들이 하나 둘 나타나게 됩니다. 누군가의 삶이 연속적으로 나에게 불리한 형태로 나타난다면 그 안에서 내가 해야 할 부분들을 곰곰히 느껴 볼 수 있습니다.특히 내 삶에서 내가 해야 할 부분과 내가 하지 말아야 할 부분들을 짚어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내 삶의 실타래가 꼬여서 풀지 못한 상태라면, 그것을 풀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삶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는 동기입니다. 또한 이 책은 나에게 한가지 교훈을 얻게 됩니다. 내가 해야 할일과 내가 하지 말아야 할일을 구별하지 못하고 분별하지 못한다면, 그것이 스스로에게 독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돌이켜 보면 어떤 일이 발생할 때 그 순간이 나타나기 전에 어던 문제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정에서 미흡한 것들을 우리는 발견하지 못하고,결과물이 내 앞에 놓여질 때 그 과정들을 되짚어 보게 됩니다. 여기서 올바른 결과물이 나타나려면 그 과정들 하나 하나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인간과의 관계가 삐걱 거릴 때 그 삐걱거림을 스스로 인지하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나 스스로 관계속에서 계산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하며, 내가 버려야 하는 것들을 쌓아 놓고 살았던 건 아닌지 탐색해 보고, 그 탐색된 결과물을 통해서 문제들을 하나 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는 자유가 허용되어야 합니다. 나에게 자유가 있다면, 나 스스로에게 아픔과 상처를 주지 않게 됩니다. 누군가에게 원망하게 되고, 불평 불만을 느끼는 이유는 그 안에 나에게 주어진 자유가 박탈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에게 자유를 선물해 주는 습관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그리고 나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좌절을 느끼고, 절망감에 사로잡혀서 정작 소중한 것을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유와 사랑을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누가 나를 사랑해 주는 것을 기대하지 말고 내가 나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 스스로에게 행복한 삶을 선물해 주게 되고,내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풀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