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여자 - 체육관에서 만난 페미니즘
양민영 지음 / 호밀밭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디어에서 여성의 몸을 눈요기로 소비할 때마다 등장시키는 단골 소재로 정해져 있다시피 하다. 비키니를 입은 여성, 클럽에서 춤을 추는 여성, 운동복 차림으로 운동하는 여성이 그것이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소재에는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여성이 공공장소에서 몸을 드러낸 채 가슴이나 엉덩이가 부각되는 동작을 취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는 여성 스스로가 대상화될 빌미를 제공했고, 대상화되는 것을 즐겼다는 혐의로 이어진다. (p16)


스포츠 브라의 방점은 스포츠가 아니라 브라에 찍혀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브라도 결국 움직임을 방해하고 몸통을 옥죄는 브래지어의 일종일 뿐이다. 헬스장 메이크업이 그냥 메이크업이듯이, 일반 브라와 다른 점이 있다면 운동을 할 때 입기 때문에 어깨끄이 두껍고 훅 없이 일체형 디자인에, 땀 흡수를 고려한 소재로 만들어진 게 전부다. (p49)


"쿨한 여자는 섹시하고 똑똑하고 재미있는 여자라는 뜻이다. 그녀는 축구와 포커, 지저분한 농담, 트림을 좋아하고 비딩 게임을 하며, 싸구려 맥주를 마시고 지상 최대의 음식 윤간 쇼라도 주최하는 것처런 핫도그와 햄벅를 입속에 쑤셔 넣으면서도 어찌 된 일인지 사이즈 2를 유지하는 여자다"(p154)


대한민국 사회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이 분명있다. 특히 운동하는 여성의 경우엔 더욱 그러하다. 미디어는 '운동하는 여성'들을 소비하고, 여성들은 그런 현실에 대해 분노하고 저항하면서, 즐기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의 경우, 프로 선수가 아닌 아마추어인 경우 그 문턱이 낮아지고, 때로는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더 높은 위치로 올라갈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또한 SNS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다양한 미디어에서 인터뷰를 시도하고, 협찬이 들어오며 자신에게 예기치 않은 운이 따른다는 건 익히 들어온 사실이다.


이 책에 나오는 '운동하는 여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관점을에 대해서 공간하게 된 것은 내 취미가 마라톤이기 때문이다. 마라톤 대회 중에서 이벤트성 마라톤 대회가 열리는데 그 대표적인 마라톤 대회가 '알몸 마라톤 대회'이다. 그 대회는 알몸 마라톤 대회지만 정작 알몸 마라톤 대회는 아니다. 남성들에게만 요구되는 이벤트성 대회이기 때문이다. 철저히 남성을 기준으로 대회명이 정해졌으며, 여성의 경우 그냥 참가만 하여도, 대회에 주어지는 이벤트 상품들을 타갈 기회가 존재하고 있다. 한편 이 책에 나오고 있는 '스포츠브라'에 관한 이야기는 어느정도 공감가는 대목이다.1시간 이상 달리는 마라톤 대회의 경우 스포츠브라를 착용하지 않고서는 참가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남성들에 둘러 싸이면서 달리는 경기다 보니 여성의 경우 스포츠 브라 없이 달리면, 남성들의 이목이 집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메이저급 마라톤 대회를 보면 독특한 장면이 연출되는데, 여성 1위 그룹 선수 주변에 남성 엘리트 선수, 아마추어 선수가 붙어서, 기록을 단축시키기 위해서 바람을 막아준자거나 페이스메이커를 자쳐한다는 데 있다. 그런 부분을 저자라면 어떤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는지 사뭇 궁금해진다.


레깅스와 스포츠브라. 운동하는 여성들에게 신발과 함께 필수적인 물건이다. 미디어는 운동하는 여성들의 기록보다는 얼굴이나 몸매를 더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운동을 잘하거나 기록까지 좋다면 금상첨화이며, 미디어는 여성들을 직접 인터뷰해 건강한 여자를 부각시키게 된다. 긍정적인 메시지와 함께 스포츠 용품을 홍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여성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대문이다. 한편 우리 사회는 여성들에 대해서 약하고, 때로는 쉽게 포기하는 존재를 부각시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남성들을 앞지르는 경우도 여럿보았으며, 결코 스스로 남성에 비해 약하다는 것을 보여주지 않는다.그래서 남성들은 그런 여성들을 보면 뒤에서 조용히 응원하게 된다. 문제는 바로 미디어의 역할이며, 그 미디어는 '운동하는 여성'들에게 어떤 특정 프레임을 덧씌우고 ,그 프레임에 벗어날 때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하거나,도덕적인 문제를 부각시킬 때가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