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감 국어 비문학 350제 (2018년) - 제대로 분석하고 훈련하는 수능국어 기출 N제 수능국어 기출 N제 시리즈 (2018년)
김건우 외 지음 / 레드카펫 / 201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2019년 수능이 끝났다. 불수능으로 악명 높았던 2019년 수능에 대해 비판과 비난이 쏟아졌으며, 수험생은 한 점이라도 얻기 위해서 다양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잇었다. 과거 내가 수능 쳤을 때 수험생이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못했던 것과 달리 지금의 수험생은 자신의 권리를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느 상황이다. 처음 수능을 쳤을 때 교과과정과 지금의 교과과정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음을 이 책을 통해 깨닫게 되었고, 국어 영역에서 비문학 파트를 펼쳐 보게 된다.


비문학이란 문학적이지 않는 분야를 다룬다. 인문, 사회, 과학, 기술,예술 이렇게 다섯 파트로 분리되는데, 인문학 파트는 생각보다 어려운 파트였다. 철학과 고전에 다한 이해가 요구되고, 지문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수험생에게 물어보기 때문이다. 지문에서 주어진 질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지문과 일치하는 부분을 찾아내는 것, 더 나아가 지문 속에서 검증하거나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회와 과학은 수험생이 교과서를 통해 배웠던 지식을 국어와 접목한은 것이다. 여기에서 그 시대에 따라 사회파트의 지문의 성격은 달라지고 있다. 대조적으로 과학 파트는 과학적인 진리를 다루기 때문에 크게 바뀌지 않은 형태에서 지문이 출제 된다. 기술 파트는 시대의 변화와 일치하고 있다. 내가 수능 칠 때 비문학에서 기술 파트 지문과 지금의 기술 파트 지문은 상당히 차이가 있다. 그건 대한민국 사회에서 기술이 점차 발달하고, 새로운 것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예술파트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다. 문제는 학교에서 예술 파트를 심도있게 다루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독서를 통해 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학생들은 독서를 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예술은 학생들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지문을 파악하고 문제를 풀어 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