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것들의 비밀 - 팔리는 상품, 서비스, 공간에 숨은 8가지 법칙
윤정원 지음 / 라곰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성비가 소비의 주류를 차지하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가심비가 급부상 중이다. 가격 대비 얼마나 큰 즐거움을 주는지를 따져서 물건을 사는 구매 형태인 가심비, 점심식사로는 컵라면을 먹지만 후식으로는 백화점 디저트를 먹는 식으로 아낄 때는 확실히 아끼되, 감정의 만족이 크다면 나를 위한 사치를 주저하지 않는 것이다. 평소에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지만 나의 취향에 부합하는 한 가지 물건만은 비싼 것을 구매하는 '일점호화(一點豪華)' 소비가 늘고 있다.(p109)


사람은 연결되면 더 행복하고 더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연결고리를 찾는다. 그래서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서비스가 계속 등장하고 진화한다.(p241)


사람들은 돈이 되는 곳에 모인다. 사람들이 모이면 더 재미나고 유익하고 신나는 일이 많이 벌어진다. 그러면 더 많은 사람이 모여든다. 영상 크리에이터와 광고 수익을 공유하며 더 성장하는 유튜브처럼, 브랜드가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도우며 더 성장하는 인스타그램처럼 말이다. 우리 회사의 판을 키우고 싶다면, 비즈니스 구조를 유튜브처럼, 인스타그램처럼 업그레이드해보자. (p261)


자영업자는 고민한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정치를 하는 정치인도, 대통령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사람이 끌리는 것이 무엇인지 찾고 싶어하고, 그것을 찾아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싶어한다. 어떤 것은 그 끌리는 것이 단순한 형태가 되는 경우도 있고, 불확실하고, 예측 불가능 한 경우도 있다. 때로는 그게 무엇인지 알면서도 잡히지 않는 경우도 분명 있었다. 이 책은 바로 소비자가 원하는 것, 소비자의 취향이나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책이다. 책에는 바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트렌드의 변화,거기에 기업들은 어떻게 자신을 바꿔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할려고 하는지 찾아볼 수 있게 된다.특히 제 4차 산업 혁명은 이런 변화에 대해서 능동적으로 움직이고, 새로운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몇몇 기업체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모바일을 활용해 적극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이 책을 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제품의 시대에서 서비스의 시대로 옮겨가면서 소비자의 생각과 가치관은 확 바뀌고 있다.그것른 바로 팔리는 상품이나 서비스, 공간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사람들은 그안에서 기존에 필요한 것들을 찾아내려고 노력하고,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 불편한 것들을 바꿔 보려고 노력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업의 생존에 있어서 숨은 공통점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거였다.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은 물건을 고르거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소확행의 의미를 구현해 내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 아마존이나 애플, 샤오미 등등 몇몇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내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재미를 추구하면서, 디지털 세상 안에서 내가 생각는 기능을 기계와 인공지능이 대신해 주는 서비스가 우리 앞에 나타나고 있다. 


이제 우리의 상상이 현실이 되고 있다. 인간의 생각을 이제 기계가 하게 된 거다. 인간이 법조문을 읽고 거기에 맞는 재판과 관련한 여러가지 행위들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변화를 꾀하고 있다.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기존의 가격에 비해 더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륙의 실수라 부르는 샤오미와 차이슨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싼 가격에 가성지가 좋은 제품으로 탄생된 대표적인 경우이며, 중국의 몇몇 기업은 바로 이런 변화를 주도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