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윈의 성공 철학 - 미래는 꿈꾸는 사람에게만 열린다
까오페이 지음, 이화진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두가지 부류가 있다. 하나는 꿈과 이상을 가지고,그것을 현실로 바꿔 나가는 사람이며, 두번째는 꿈과 이상을 현실로 바꿔 나가는 과정에서 도와주는 사람이다. 나의 경우는 꿈과 이상을 현실로 이루는 부류보다는 후자에 가깝다. 이 책을 읽은 목적은 마윈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내 가까운 사람 중에 꿈과 이상을 현실로 옮겨 나가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마윈과 같은 거대한 기업가가 아닌 자신의 위치에서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서, 세상을 바꿔 나가기 위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자신의 꿈을 현실로 옮기기 위해선 미흡한 게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마윈의 성공 법칙을 읽다보니, 그 사람의 부족한 점이 보였으며, 나는 어떻게 해야 그 사람의 이상에 가깝게 옮겨 가는지 생각하게 된다.


소크라테스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은가? 그렇다면 자기 자신부터 변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자신부터 바꿀 줄 알아야 한다. 자신도 변화시키지 못하는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p23)


안목은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 책 만 권을 읽는 것보다 길 만리를 가는 것이 더 이롭다. 많이 보고 많은 사람과 교류해야 한다. 길이 먼 것이 두렵지 않다. 두려운 것은 길이 얼마나 먼지 모르는 것이다. 차이를 인식하면 안목이 트인다.(p200)


마윈은 아리바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알리바바를 창업한지 20년이 지난 시점이다. 마윈이 영어 강사로 시작하여, 번역과 관련한 일을 하고, 차이나 옐로우 페이지를 만들고, 첫번째 위기가 찾아오게 된다. 지식인으로서 남다른 성공을 거두었지만, 경영은 마윈에게 힘든 일이었다. 하지만 마윈은 위기에서 변화를 읽었으며,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인터넷이 새로운 변화를 야기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알리바바를 창업하기 위한 주춧돌을 만들어 나갔다. 그 과정에서 일본의 소프트뱅크의 지원을 얻었던 마윈의 저력에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안목이 있었고, 언제 어디서나 흔들리지 않고, 미혹되지 않는 신념과 믿음이 있다. 3000만 달러를 지원해 주겠다 한였던 손정의의 제안을 뿌리치고, 2000만 달러를 지원받았던 이유는 자신의 역량보다 더 높은 자금 지원은 스스로에게 독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한 것이다.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남다른 변화를 엿보았던 마윈은 손정의라는 말 위에 올라탓으며, 자신의 존재 가치를 부각시켜 나갔다. 마윈의 성공 뒤에는 믿음과 패기,신념, 포부와 열정이 있었으며, 꿈과 이상을 현실로 옮겨나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처음 만들었던 기업 알리바바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기회를 포착하였고, 야후 차이나,타오바오닷컴, 알리페이,알리왕왕을 만들었던 이유,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함이다. 그것은 대한민국 기업들이 문어발식으로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렸던 것과 달리 알리바바는 경영자로서 자신의 역량에 따라,핵심 서비스인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기업 확장을 꾀하였으며, 처음 창업했던 알리바바가 충족시킬 수 없는 고객 서비스를 새로운 기업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남다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으로서 자산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 지금 알리바바가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그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눈여겨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