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물비교도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윤주복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 식물비교도감/윤주복/류은형/진선아이]우린 닮았지만 서로 달라요.

 

주변에 많은 꽃과 식물들이 있지만 비슷비슷해서 정말 헷갈려요.

세상에 닮은 사람, 닮은 동물이 많듯 닮은 식물도 정말 많아서 구분하기 힘들어요.

서로 닮은 식물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을 만났어요.

<어린이 식물비교도감>입니다.

 

우리나라에는 4천여 종의 식물이 살고 있고 지구 전체는 약 20만 종의 식물이 산다고 해요. 식물은 우리에게 볼거리도 주고 먹거리도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반찬이 되기도 하고 약재가 되기도 하고 옷이 되거나 종이나 밧줄 등 생활용품이 되기도 하지요.

 

고맙고 예쁜 식물들을 보면 비슷한 식물들이 많아서 이름이 헷갈리기도 한답니다. 유전자가 비슷한 종이면 생김새도 비슷한 거겠죠.

책에서는 서로 닮은 두 식물을 글과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전체적인 모습, 꽃, 잎, 열매, 줄기 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두었어요. 아주 재미있는 내용들이군요.

 

뱀딸기와 산딸기, 백작약과 모란, 차나무와 동백나무, 명자나무와 모과나무, 귤나무와 탱자나무, 개잎갈나무와 사방오리, 주목과 잣나무, 낙우송과 메타세퀘이아, 백목련과 함박꽃나무, 진달래와 철쭉, 뽕나무와 닥나무, 칡과 등, 산수국과 수국, 제비꽃과 팬지, 봉숭아와 물봉선, 산국과 해국, 토끼풀과 자운영, 참외와 오이......

작약과 모란.

작약과 모란은 가까운 친척이군요.

꽃 모양은 정말 비슷해요. 잎 모양도 닮았고 열매 모양도 닮았어요.

하지만 작약은 겨울이면 말라죽고 봄에 다시 새싹이 돋는 풀입니다. 모란은 단단한 줄기가 겨울에도 살아 있는 나무이기에 봄이 되면 가지에서 새잎이 돋아요. 모란의 꽃이 더 크고 색상도 더 진합니다. 그래서 모란을 '꽃 중의 왕'이라고 불러요. 작약은 함박꽃이라고도 부른답니다.

 

명자나무와 모과나무.

명자나무와 모과나무는 꽃 모양, 잎 모양, 열매 모양이 정말 비슷해요. 하지만 씨앗의 개수가 다르군요. 동그스름한 명자나무보다 타원형인 모과나무가 더 많은 씨앗을 만들어요.

.꽃 모양은 비슷하지만 명자나무는 붉은색 꽃이 피고, 모과나무는 분홍색 꽃이 피네요. 명자나무는 잎자루 밑에 1쌍의 큰 떡잎이 있네요.

백목련과 함박꽃.

백목련과 함박꽃도 가까운 친척입니다. 백목련은 겨울눈이 커다랗고 붓처럼 생겨서 나무붓 이라는 뜻으로 ‘목필’이라고 부르는 군요. 함박꽃나무는 늦은 봄에 큼직한 꽃이 핍니다. 북한에서는 나무에서 피는 난초라는 뜻으로 ‘목란’이라고 부른대요. 아파트에 피어 있던데, 이름을 이제 알았네요.

이외에도 많은 식물들이 사진과 함께 비교 설명되어 있어요.

잎 모양, 꽃 모양, 열매 모양들이 서로 비슷하지만 약간씩 다른 점이 있다니 정말 신기해요. 산과 들, 화단과 공원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식물들도 있답니다.

 

처음 안 식물들이 의외로 많네요. 주변의 식물들을 유심히 관찰하게 하는 책이네요. 이름도 알고 차이점도 알 수 있기에 유익한 책입니다. 시리즈로 나와도 좋을 듯 합니다. 식물에 얽힌 이야기, 식물의 약효에 대한 이야기도 알고 싶게 하네요. 점점 관심이 넓어지게 하는 책입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8-16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봄덕 2014-08-17 04:1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비로그인 2014-08-16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좋은 책이 나왔네요...

봄덕 2014-08-17 04:1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