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수학>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범죄 수학 범죄 수학 시리즈 1
리스 하스아우트 지음, 오혜정 옮김, 남호영 감수 / Gbrain(지브레인)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도 가끔 '수학을 왜 배우는지 모르겠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내가 해 주는 이야기는 원론적인 수준을 넘지 못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지 않느냐,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좋을지와 같은 논리적인 해법을 가르쳐 주는 학문이 수학이라는 것. 그런데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온 책이 있다. 책 제목은 『범죄수학』이다.

 

  이 책은 아이러니하게도 고등학교 학생이 저자다. 물론 이 책을 옮긴 사람은 현직 중학교 수학교사인 오혜정 선생님이다.

 

  이 책은 평소 수수께끼 풀기를 좋아하고, 수학과 관련된 문제는 끝까지 풀어 나가는 14살 먹은 라비라는 소년이 주인공이다. 자신의 장기를 범죄현장에서 자주 수학적인 지혜를 바탕으로 범인을 잡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똑똑한 소년으로 만화영화로 따지면 명탐정 김전일 정도의 수준을 가졌다.(김전일과 다른 점은 수학적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이다)

 

  책은 주인공 라비의 주변을 둘러싼 범죄 이야기가 먼저 전개되고, 한참의 생각 끝에 이를 해결하는 라비의 모습에서 이야기는 끝난다. 그 다음에 '사건해결'이라는 코너가 이어진다. 여기서 부터는 수학이나 물리학 이야기가 이어진다. 여기서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야기에는  '좀 더 알아보기'라는 코너가 기다리고 있다.

 

  책에서 응용하는 수학 분야는 확율과 통계, 정수론, 방정식과 부등식, 논리, 미적분, 기하학 등 다양하다. 그중 확율과 통계가 가장 많이 나온다. 물론 저자는 이 책에 인용한 14개의 문제를 어디에서 인용했는 지를 책 후미 '결론'부분에서 밝힌다.

 

  책은 여느 추리소설과는 많이 다르다. 오히려 퀴즈책 같은 느낌을 준다. 사실 이 책이 인문서적이니만큼 소설과는 조금 거리를 둬야 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다. 그런데 조금 아쉽다. 범인을 찾는 방법이 거짓말 하는 사람을 찾는 방법이다. 이를테면 악수를 몇 번 했느냐가 첫번째 이야기다.

  솔직히 고등학생이 쓴 책이라고 만만하게 보았다가 많이 놀랐다. 최근 수학과 관련된 책을 많이 읽었는데, 읽기만 하면 고개가 숙여진다.

 

  미드('미국 드리마'의 약자)시리즈에 최근 많은 아류를 만드는 분야가 있다. 바로 범죄를 다루는 과학수사대(CSI) 시리즈다. 그런데 책 서문에서 이제는 <넘버스(Numbers)>라는 TV 시리즈가 시작되었단다. 수학을 이용해서 사건을 해결하는 드라마란다.

 

  다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간다. 이것은 저자와 역자 공통적인 생각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마무리를 하고 싶다. 수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는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 보기를 바란다. 수학이 징그럽다고 생각하는 학생들까지도 포함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