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세계 사건부 - 조선총독부 토막살인
정명섭 지음 / 시공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조선총독부 토막살인

  작가 - 정명섭

 

 




 

 

  작가의 이름을 어디선가 보았다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조선이 명탐정들’과 ‘좀비 제너레이션’의 저자였다. 그 외에도 많은 책을 썼는데, 거의 역사와 미스터리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니까 이 작가는 역사 미스터리에 강하다고 보면 될 것 같다.

 

 

  1926년 9월 조선총독부의 완공을 며칠 앞두고, 조선인 건축기사가 살해당한다. 그의 시체는 참혹하게도 여섯 등분으로 나뉘어 거의 공사가 마무리되어가는 조선총독부 건물 곳곳에서 발견되는데, 그 모양이 흡사 큰 대(大)자를 연상시켰다. 이에 일각에서는 ‘대한제국’의 ‘대’자가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고, 이 사건을 쉬쉬하기에 급급해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를 의열단의 테러와 엮어 관리직에 있는 조선인을 몰아내는 등 탄압을 심화시킬 계획을 세운다. 이를 알아차린 ‘최남선’은, 한때는 촉망받는 기자였지만 지금은 통속잡지사에서 일하고 있는 ‘류경호’를 불러 사건을 비밀리에 조사할 것을 부탁한다. 처음에는 내키지 않았던 류경호였지만, 일본에서 증거를 조작해 다른 조선인 건축사를 잡아가자 마음을 바꾼다. 그는 비밀리에 사건을 조사하는데…….

 

 

  현대사는 공부하면 할수록 화가 나서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다. 이걸 변명이라고 하기에 부끄럽지만, 그래도 미리 이 사실을 알리고 이야기를 시작해야겠다.

 

 

  최남선이라는 이름을 보고 설마 ‘그 최남선’일까하는 의문이 들었다. 계속해서 읽어가니 그 최남선이 맞았다. 국어책과 역사책에 나오는, 신문화를 소개하는데 앞장섰고 그 자신 역시 뛰어난 문인이었으며 ‘독립선언서’를 작성한 독립운동가로 고초를 겪었던, 하지만 나중에는 친일파로 변절한 바로 그 사람이었다. 이 책에서는 이미 그가 변절자로 낙인이 찍힌 뒤라고 나온다. 왜 그 사람이 그렇게 변해야했는지는 당사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 여기서는 작가가 그에 대한 나름의 배경 설정을 만들어 놓았다. 뭐라고 하면 좋을까? 호랑이를 잡으려고 호랑이 굴에 들어갔다가 잡아먹힌 경우? 아니면 검은 것을 가까이해서 결국 자신도 검어진 경우? 책을 읽으면서 느낀 최남선에 대한 생각은 그러했다. 나름 조선을 발전시키기겠다는 일념으로 일본과 손을 잡았지만, 그는 조선에서도 일본에서도 믿음을 받지 못하는 존재였다.

 

 

  그렇게 보면 주인공인 류경호 역시 비슷한 입장이었다. 일본에 유학까지 갔던 뛰어난 인물이지만 고향에서는 본처의 자식들에게 쫓겨나다시피 한 첩의 자식이었고, 도시에서는 시골에서 온 촌뜨기에 불과했다. 또한 일본 유학 시절, ‘2.8독립선언’을 하는 장소에 혼자만 없었고 체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일본의 밀정이 아닌가하는 의심을 받기도 했다. 그 역시 어느 한 쪽에 속해있지 못한, 어딘지 모르게 어정쩡한 위치에 있는 존재였다.

 

 

  책의 뒤표지에 보면 이런 문장이 적혀있다. ‘이 경성 땅에 친일파와 독립 운동가만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처음 이 말을 읽었을 때는 그게 무슨 말일까 생각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니 그제야 이해가 갔다.

 

 

  주인공은 독립운동가도 아니고 그렇다고 친일파도 아니었다. 그냥 이 땅에서 평범하게 아등바등 살아가는 사람이었다. 그건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이 책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범하게 묵묵히 자기 할 일을 하면서 살고 있었다. 비록 몇몇 자신의 이익만 챙기는 약삭빠른 사람이 나오긴 하지만, 그 외의 인물들은 옳지 않은 일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런 점은 사건 해결에 큰 도움을 준 사람이 일본인이라는 부분에서 두드러진다. 비록 일본인이지만, 그들은 권력자 앞에서도 아닌 것은 아니라고 말 할 수 있었다.

 

 

  어쩌면 작가는 이 세상에서 중요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을 깨달을 수 있는 눈과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사건의 추리보다, 주변 상황에 더 눈이 가고 화가 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