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세계사 1 - 빅뱅에서 알렉산드로스 대왕까지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세계사
래리 고닉 글.그림, 이희재 옮김 / 궁리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부제 - 빅뱅에서 알렉산드로스 대왕까지

  원제 - The Cartoon History Of The Universe, 1990

  작가 - 래리 고닉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건 모르겠고, 내가 읽은 세계사 관련 책 중에서 제일 재미있었다. 예전에 우연히 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했는데, 그 때는 출판사가 달랐다. 고려원 미디어였던 것 같다. 2권은 누군가에게 빌려줬는데 받지를 못했고, 1권은 조카들까지 신나서 읽다가 너덜너덜해졌었다. 그러다 우연히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작가 이름으로 검색해보니 헐! 출판사가 바뀌어 전 5권이 다 나와 있었다. 나이스! 하면서 즉시 질렀다.

 

  처음 볼 때는 그림 선이 거칠고 해서 별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확실히 종종 보는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미국 그래픽 노블같이 예쁘거나 선이 세밀한 그림은 아니다. 거기다 흑백이고, 나름 역사서라 대사라든지 설명이 많다. 그래서 글씨가 좀 작다.

 

  하지만 읽다보면 중간 중간에 들어있는 재치 있는 대사, 여러 분야에 대한 작가의 해박한 지식 그리고 꼼꼼하게 고증을 한 그림이 빠져들게 된다.



 

  작가는 각각의 종교,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 야사 심지어 창조 과학 분야까지 다루고 있었다. 게다가 그림을 자세히 보면 ‘헐!’하고 놀라게 된다. 세포도 각각의 특성에 맞춰 그렸고, 공룡도 딱 보면 ‘이게 뭐구나’라고 알아차릴 수 있었다. 인물 역시 기본 형태는 비슷비슷하지만 인종이나 나라의 특색에 맞춰서, 각 나라와 시대별로 다른 부분을 눈치 챌 수 있었다. 그러니 복식이나 건축양식은 뭐 말할 것도 없다.

 

  1권은 빅뱅부터 시작한다. 공룡이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일! 이후 자연스럽게 4대 문명으로 이어져야 하지만, 아쉽게도 중국과 인도 문명은 나오지 않는다. 그 부분은 2권에서 다뤄질 예정이다. 여기서는 지구 생성과 생명체의 진화에 대해 다루고, 이어서 원시인의 생활과 도시의 형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후 수메르와 고대 이집트를 거쳐 구약 성경 시대의 이스라엘, 아시리아와 바빌론, 그리고 에게 문명과 그리스 신화로 유명한 그리스 지역으로 이어진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등장이다.



 

  이렇게 쓰고 보니 중국과 인도가 1권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를 알겠다. 시간대도 길고 다뤄야할 내용도 꽤 많다. 작가는 그 분량을 꼼꼼하고 재미있게, 또 편견이나 선입견이 생기지 않게 나름 공정하게 서술했다.

 

  그런데 예전에 구입했던 책이랑 이 책을 비교해보니, 대사들이 많이 다르다. 예전 것이 더 재치 있었다. 번역가의 개성 차이겠지만, 예전 버전으로 읽는 게 더 재미있어서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