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충격 - 대한민국 기후변화 탐사 리포트
온케이웨더 취재팀 지음 / 코난북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부제 - 대한민국 기후변화 탐사 리포트

  저자 - 온케이웨더 취재팀

 

 

 

 

 

  몇 년도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 날의 풍경은 아직도 기억난다. 3월의 어느 날, 서울은 하루 종일 눈이 내렸다. 그것도 조금 온 게 아니라, 펑펑 쏟아졌다. 그래도 일하러 가야겠다고 길을 나섰었는데, 버스가 한 대도 오지 않는 것이다. 평소에 이십분이면 도착할 지하철역을 걸어가겠다고 나섰다가 발목까지 쌓인 눈 때문에 도저히 앞으로 나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로 했는데, 이런! 집까지 되돌아오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니었다. 3월에 눈이라니, 조만간 세상이 멸망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어느 해인지 역시 잘 모르겠지만, 비가 너무너무 많이 내린 적도 있었다. 그 해 여름은 해가 뜬 날보다 비가 온 날이 더 많았다. 한번 쏟아졌다하면 엄청나게 퍼부어서, 지하층에 사는 사람은 물을 퍼내느라 바빴고 우리 집 같은 경우에는 옥상에 물이 너무 많이 고여서 천장이 조금씩 새기 시작했다. 하아, 그 해에는 진짜 물 때문에 물난리가 났었다. 이러다가 하늘에 구멍이 뚫려서 무너지는 건 아닐까 걱정했었다.

 

  요즘은 기상이변이라는 말이 너무도 자주 들려온다. 어느 나라는 더워서 문제인데, 지구 반대편 어느 곳에서는 추워서 큰일이다. 영하 40도라든지 영상 40도라는 말은 신문이나 뉴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도대체 뉘 집 개 이름도 아닌데 말이다. 미친 X 널뛰는 것도 아닌데, 온도는 참으로 변화무쌍하다. 어제는 여름옷을 꺼내야하나 고민하게 만들더니만, 오늘은 추워서 다시 겨울옷을 입게 한다. 매일 날씨를 확인하고 어떤 옷을 입어야 하나 고민고민하게 만든다. 이효리는 고민고민하지 말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날씨는 고민고민 좀 해보라고 한다. 그래서 기상예보가 틀리면 막 화가 난다. 아니, 왜 그거 하나도 딱딱 못 맞추는 거야! 내가 얼마나 고민을 했는데!

 

  이 책은 날씨가 이렇게 변덕을 부리는 요즘, 어떻게 대응책을 마련하고 준비하면 좋을지 얘기하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변화를 적게 할 수 있을지 말하고 있다. 또한 조금만 더 변화가 지속되면, 학교에 들어가자마자 배우는 '한국의 특징은 사계절이 뚜렷하다'는 문장이 교과서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어쩌면 이제 술 먹고 해장할 때 북엇국을 먹는 건 어려워질지도 모른다고 긴장하게 만든다. 그 뿐인가? 노가리나 명란젓, 창란젓도 보기 힘들어질지 모른다는 청천 벽력같은 암시를 하고 있다. 헐, 나 명란젓 좋아하는데…….



 

  게다가 예전보다 더위가 오래가는 여름과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에 전기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제일 큰 문제는 돈이었다. 난방비와 냉방비를 부담할 수 없는 사람들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 되고 있으니까 말이다.

 

  작게는 개개인의 생활 여러 부분, 크게는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주는 여러 기후 변화에 대해 이 책은 짚어주고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여름과 겨울의 냉난방 문제도 그렇고, 점점 사라지는 계절의 변화와 동식물의 생장 환경의 이동 등으로 인한 먹을거리의 변화 등등이 점점 범위를 넓혀가면서 지구 전체에 위험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있다.

 

  어쩌면 조만간 살아남는 것조차 어려워지는 때가 올지도 모르겠다. 아니, 살아남는 것이 최대의 과제가 될지도 모르겠다.

 

  의자에 오래 앉아서 컴퓨터를 하고 있으면 엉덩이만 아픈 게 아니라, 다른 신체부분까지 조금씩 영향을 받아 안 좋아진다. 목도 아프고 허리도 아프고 심하면 어깨와 손목까지 아파온다. 지구의 상황도 그렇다. 지금까지 인간의 편의를 위해서 다른 생명체를 희생시켜왔다. 어떤 종류는 멸종시키기도 하고, 복구시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히기도 했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생명체들에게 변화가 생기면서, 후폭풍이 닥치기 시작했다.


  준비는 시험 볼 때만 하는 게 아니다. 모든 것에 준비는 필요하다. 잠자기 전에 이 닦는 것도 준비이고, 밥 먹기 전에 밥을 먼저 하는 것도 준비다. 자연 환경이 바뀌고 있다면, 어쩔 수 없는 천재지변이라고 손 놓고 있을게 아니라 준비를 해야 한다. 어쩌면 이건 천재지변이 아니라 자연의 시험일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늘보 2015-04-19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러게요..저 또한 훗날 투모로우같은 기후 재난이 올까봐 걱정되는 1인입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바다별 2015-04-19 20:21   좋아요 0 | URL
아예 안 오면 좋겠지만,요즘 날씨를 보면....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