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 1 - 선사 시대부터 삼국 통일까지 초등학생을 위한 맨처음 한국사 1
윤종배 지음, 이은홍 그림, 전국역사교사모임 원작 / 휴먼어린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선사 시대부터 삼국 통일까지

  원작 - 전국역사교사모임

  작가 - 윤종배

  그림 - 이은홍

 

 

 

 

 

 

  역사는 어렵다고 생각하는 막내 조카를 위해 고른 책이다. 하긴 역사는 관심이 없으면 별로 흥미가 생기지 않는 과목 중의 하나이다. 아무래도 연도별 왕의 업적 위주로 배워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역사라는 게 꼭 왕들이 한 일을 외우는 것만이 아닌데 말이다. 거기다 예전부터 여러 나라가 생겼다가 망해서 합쳤다가 또 새로 생겼다가 망했다가를 반복하는데, 그걸 다 외워야하는 걸 생각하니 별로 재미없다고 말하는 조카의 의견에도 어느 정도 공감이 갔다. 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중국이나 유럽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이 책은 만화로, 삼국통일 전까지의 한국 역사를 다루고 있다. 통일된 하나의 나라가 나오기 전, 조카의 표현을 빌면 ‘합쳤다가 해체하기를 반복한 시절’을 다루고 있다. 무슨 아이돌 그룹도 아니고 해체라니……. 요즘 초등학생의 어휘 선택은 도무지 따라갈 수가 없다.

 

  한솔이라는 아이를 중심으로,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과 함께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해 씹고 뜯고 맛보고……까지는 아니지만, 보고 듣고 경험하고 공부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학교 친구들과 발표를 한다거나 가족끼리 견학을 가는 등등의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서 역사에 관심이 없던 한솔이 점차 흥미를 갖게 된다.

 

  만화지만 여러 가지 사진을 첨부하고, 과거 인물들이 한솔에게 나타나 그 당시 상황을 얘기해주는 부분은 현장감을 높여주었다.

 

  인상적인 부분은 단군 신화에 대한 곳이었다. 왼쪽에서는 학생이 자신이 아는 신화에 대한 얘기를 하고, 오른쪽에는 그에 대한 선생님의 설명이 그려져 있었다. 그래서 신화가 역사적으로 보면 이런 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었다. 신화를 허무맹랑한 이야기가 아닌, 근거가 있는 이야기로 인정하려는 모습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왜 역사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한솔에게 할아버지와 부모님이 얘기하는 장면도 마음에 들었다. 역사는 일기 같아서 오늘을 반성하고 내일을 꿈꾸는 것이라는 말이 와 닿았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것도 일기를 성심성의껏 쓰는 경우에나 해당되지, 숙제로 겨우겨우 해가는 아이들에게는 별로 감흥이 없을 것 같다. 쓰기 싫은 일기와 역사가 같다고 하면, 더 싫어지지 않을까?

 

  각 장이 시작되기 전에 ‘역사 연대표’를 보여주면서 어느 시대에 해당하는 것인지 미리 확인을 시켜준다. 그리고 한 장이 끝나면, ‘역사 돋보기’라고 해서 앞에서 다룬 시대에서 특이한 점이나 한번쯤 짚고 넘어갈 부분을 사진과 함께 얘기하고 있다.

 

  대사가 좀 많은 감도 없지 않지만, 역사를 얘기하는데 이 정도야 뭐. 처음에는 그림이 너무 단순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읽다보니까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자세하고 화려하면 도리어 집중하기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화보집을 보면, 사진에 시선이 가서 글자는 눈에 들어오지 않으니까.

 

  그나저나 조카에게 읽히려고 했는데, 고모와 할머니가 더 재미있게 보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