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색털 고양이 홈즈의 추리 삼색털 고양이 홈즈 시리즈
아카가와 지로 지음, 정태원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원제 - 三毛猫ホ-ムズの推理, 1978

  작가 - 아카가와 지로

 




  ‘귀신형사’로 불리던 유명한 경찰이었던 아버지의 유언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경찰을 하게 된 ‘가타야마’. 피를 보면 빈혈 증세를 일으키고, 여자들이 많은 곳에 있으면 구토 증세를 보이는 그의 별명은 ‘아가씨’다. 아버지의 친구이자 카타야마 남매를 돌보아줬던 상관인 ‘미타무라’는 그런 그를 위해, 한 대학에서 벌어지는 매춘 수사를 맡긴다. 적어도 그런 곳에서는 피는 보지 않을 것이라는 나름의 배려였다. 하지만 매춘을 했다 의심되는 학생이 살해되고, 급기야 경찰에 사건을 의뢰한 ‘모리사키’ 교수마저 시체로 발견된다. 교수의 죽음을 조사하던 중, 카타야마는 대학 기숙사 신축에 얽힌 비리와 교수의 유산 상속 문제까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데 교수가 기르던 ‘홈즈’라 불리는 삼색털 고양이가 어찌된 일인지 가타야마에게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는데…….



  책의 제목을 보면 짐작할 수 있겠지만, 이 책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고양이다. 물론 고양이가 말을 하는 것은 아니고, 힌트를 넌지시 줄 뿐이다. 가타야마가 사건이 어떻게 된 건지 감도 못 잡고 있을 때거나, 중요한 단서를 못 보고 넘어가려 할 때, 고양이 홈즈가 은근슬쩍 옆에 붙어서 이상한 행동을 보인다. 그러면 가타야마가 거기서 ‘아!’하고 사건의 숨겨진 비밀이나 트릭을 눈치 채는 것이다.


  사건의 배경이 되는 대학은, 참으로 복잡하고 문제가 많은 곳이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쇄 살인에, 학생들은 매춘을 하고, 건설사와 담합비리 의혹이 있고, 폭탄이 터지고, 교수는 살해당하고……. 대학교 인가가 취소되지 않을까 걱정이 들 정도다. 그런 사건들이 한꺼번에 팡팡 터지는 바람에, 경찰들은 정신없이 바쁘게 움직인다. 가타야마 역시 사건 조사하랴 연애 하랴 고양이 돌보랴 동생 챙기랴 바쁘기만 하다.



  교수 살인 사건과 학생 매춘 사건까지는 괜찮았는데, 연쇄 살인 사건의 결말은 좀 뜬금없는 기분이었다. 뭐랄까, 급하게 사건을 종결지으려한 게 아닐까 하는 느낌? 범인의 동기 역시 억지스러웠다. 거기다 가타야마 여동생의 일도 너무 끼워 맞추려고 한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후반까지 천천히 롤러코스터를 타고 주위 경관을 보면서 언덕을 오르고 있었는데, 갑자기 뚝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문제는 대개 그런 경우에는 비명이 나오면서 스릴도 느끼고 재미도 있고 그래야 하는데, 이번에는 ‘이게 뭐야?’하면서 떨어지는 느낌이었다. 그 부분은 좀 아쉬웠다.



  하지만 표지의 고양이가 너무 예뻐서, 그런 점들이 다 잊혀졌다.



  음, ‘코난 도일’의 ‘홈즈’는 후대의 작가들에게 좋은 소재이자 창작의 영감을 주는 뮤즈인 모양이다. 그나저나 이번에는 ‘왓슨’이 친구가 아닌 집사의 역할을 하게 되었나보다. 왓슨, 아니 가타야마 주인님 잘 모셔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