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이 납신다 - 27명의 왕이 들려주는 조선의 역사
어린이역사연구회 지음, 김규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 27명의 왕이 들려주는 조선의 역사

  저자 - 어린이 역사 연구회

  그림 - 김규택

 

 

 

 

  조선의 역사를 1대 태조부터 27대 순종까지 왕 중심으로 간추린 책이다.


  각 왕에 대해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소제목으로 하고, 필요한 정보라고 하여 그의 업적이나 재위 중에 있던 일 일곱 가지를 골라놓았다. 그리고 왕이 간략한 자기소개를 시작한다. 초면에 말을 놓는 왕들의 태도에 어이가 없었지만, 왕이고 조상님이라서 봐준다. 뒤이어 그들이 어떻게 왕위에 올랐고, 그 당시 사회적 상황은 어떠했고, 누구와 어떤 정책을 펼쳤는지 설명이 이어진다. 중간 중간에 각 왕의 재위 시절에 활약한 역사적 인물들의 그림과 표라든지 사회적 상황을 알 수 있는 그림이 곁들여져있다.




  소제목과 필요한 정보들만 잘 기억해두면, 어떤 사극을 보더라도 헷갈리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소제목에 감탄했는데, 각 왕의 특징을 잘 잡아내고 있었다. 예를 들어 ‘세종’은 ‘조선은 중국과 다르다’라는 소제목을 갖고 있다. 중국 중심의 글자나 천문학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 발명을 한 세종 집권기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또한 ‘세조’는 ‘모든 결정은 왕이 한다.’ 인데, 그가 왕권 강화에 힘썼고 신하들이 많이 죽어나간 것을 생각하면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가장 마음이 아픈 소제목은 ‘순종 나라의 문을 닫다.’였다.

 

  각 왕들을 표현한 그림도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다. ‘정조’의 그림은 책과 그림으로 가득 차 있었고, 외척에 시달렸던 헌종은 신하의 손가락보다 가벼운 왕으로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순종은 커다란 문을 닫고 있는 그림이었다. 하아…….




 다른 역사서와 다른 점을 꼽자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 벌어졌던 시대에 대한 설명 부분이었다. 왕 중심이라서 그런지, 의병장이라든지 맹활약을 펼쳤던 장수들에 대한 얘기는 별로 없었다. 대신 전쟁이 어떻게 흘러갔고, 그 때 왕은 어떤 정책을 펼쳤고, 그 결과 어떻게 되었는지가 더 주를 이루었다.

 

 

  게다가 요즘 추세를 반영했는지, 광해군에 대한 부분에서 그의 업적이 주를 이루는 것도 특이했다. 왜 그가 쫓겨났는지에 대한 것보다는, 그가 이루었던 것과 이루려고 했던 것에 대해 더 분량이 많았다.

 

  '조선왕조실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책이기에 뒷이야기 같은 것은 들어있지 않다. 그래서 처음 역사를 접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