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과학사 이야기 1>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 카이스트 신동원 교수님이 들려주는 하늘과 땅의 과학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신동원 지음, 임익종 그림 / 책과함께어린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과학사 이야기


한류 스타로 유명한 배용준씨 주연의 사극 드라마를 두근거리는 가슴으로 방영되는 시간을 기다리며 보았던 기억이 난다.

그때에 꽤 흥미있게 전개된 요소 중 하나였던 현무와 청룡, 백호, 주작의 사신도가 별자리와 깊은 관련이 있고 윤이상 선생님이 청룡을 플루트에 백호를 오보에에, 현무를 바이올린에, 주작을 첼로에 빗대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단순히 빛나는 별과 선배들이 찍은 별의 별 사진들이 예뻐 직접 보고싶다는 열망으로 그들과 함께 하려했던 적이 있었다.

고인돌에서부터 고구려와 신라의 첨성대, 천상열차분야지도.......

조상들의 별자리에 대한 관심과 과학적인 지식, 저자의 소동파의 시와 일본과 중국, 세계와 예술과 과학, 인문 등 다방면으로 넘나들며 전해주는 해박한 지식에 놀라기도 하면서도 즐겁기도 했다.

단지 첨성대를 보고 오지 못한 아쉬움을 우리 국보, 유물을 직접 보지 못했다는 아쉬움에 미련을 더 크게 남겼었는데 직접 보는 이상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읽을 수 있었던 이 책은 비록 역사적 기록에는 많은 글이 남아있지 않으나 이집트의 피라미드나 영국 스톤헨지의 거석들의 수수께끼를 풀듯 첨성대의 수수께끼를 풀어내려한 학자들의 노력과 열정에 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측우기와 해시계, 혼천시계와 달력, 풍수지리와 우리 땅, 곳곳에 적힌 흥미로운 비밀노트, 그리고 드넓은 바다를 항해해도 확실한 길잡이가 있어 안심하고 멀리 내다보며 바다의 풍경을 고스란히 만끽할 수 있듯이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세계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눈길로 보라는 중요한 충고 덕에 즐거운 한국사 여행이 되었다.

친근하게 말을 건네오는 듯한 글투와 어렵지 않게 풀어주며 챙겨주는 이야기에 더 마음을 편히 놓고 다가설 수 있었던 것 같다.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 고등학생까지 아울러 읽으면 좋을 이 책은 상당히 심오하면서도 편안하고 재미있는 한국 과학사 이야기이다.

책 속에서 인상깊었던 한 구절 : 과학 문화재를 볼 때에는 열린 자세가 필요해. 남을 존중하는 만큼 내가 대접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중요하다는 뜻이야. 문화재가 남아 있다는 것 자체가 소중하며, 국적을 떠나 옛 사람들의 과학에 대한 치열한 열망을 읽어낸다면 대단한 소득이지. 그런 다음에 구체적인 사실을 이해하고 토론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