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로 읽는 철학 이야기 - 이솝의 지혜, 철학자의 생각법! 일상에서 써먹는 철학 개념
박승억 지음, 박진희 그림 / 이케이북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우화에 철학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어릴적부터 너무나 익숙한 이솝우화.
언제부터 어디서 누가 지은 것일까?
딱히 생각해 보지 않았던것 같다.
그저 친숙한 동물들이 재미난 이야기로 교훈을 주는 내용과 그림들이 익숙할 뿐이다.
그래서 일단 찾아봤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에 나온 설명이다.

이솝우화( - 寓話, 고대 그리스어Αισώπου Μύθοι영어Aesop's Fables) 혹은 아이소피카(Aesopica)는 고대 그리스에 살았던 노예이자 이야기꾼이었던 아이소포스가 지은 우화 모음집을 말한다. 아이소포스는 흔히 이솝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솝우화는 의인화된 동물들이 등장하는 단편.

이솝우화는 친숙한 동물이 나오고 교훈이 들어 있다는 점에서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 덕성교육을 위한 인기 교재로 그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최초의 한글번역은 1895년에 일본인의 도움으로 만든 최초의 신식교과서 《신정심상소학》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7편의 이솝우화를 "새로운 이야기"라는 표제 아래 소개했다.


정말 오래전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내려온 이야기.
정말 이 이야기를 쓴 인물은 대단한 지혜를 가진 이였을것이다.
어른도 아이도 언제 읽어도 늘 공감되고 교훈이 된다.
물론 시대가 흘러 그때는 옳았으나 지금은 조금 다르게 볼 수 있는 내용들도 물론 있지만 보편적으로 바른생각과 삶을 살도록 하는 교훈을 쉽게 전하고 있다.

3가지 주제로 주제당 9편의 이야기 총 27개의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첫번째 이야기... 슬기롭게 산다는 것은 - 지성을 사용하는 방법
두번째 이야기... 착하게 산다는 것은 -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삶의 문제
세번째 이야기... 더불어 잘 살기 -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잘 살아갈 수 있는가?

동물 캐릭터 그림들이 담백하게 그려졌다.
너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귀여운 동물이 아니고 전문가의 세밀한 표현력도 아닌 캐릭터들이다.
첫 이야기는 너무나 익숙한 개미와 배짱이.
개미와 배짱이를 통해 오늘과 내일에 대한 중요도를 논한다.

요즘 흔하게 욜로를 이야기하며 현재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하루를 살더라도 즐겁고 행복한 삶은 당연하다.
그러나 마냥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배짱이 처럼 살 수는 없다.
그래서 다음에 나온 것이 카르페디엠과 파이어다.
현재를 즐기라는 카르페디엠은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키팅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이야기하며 유명해진 말이다.
그것은 현재만 즐기라는 뜻이 아닌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라고 한다.
스피노자의 '내일 지구가 망한다 하더라도 오늘 나는 한 그루의 사과 나무를 심겠다'과 같은 의미라고.
요즘 파이어족이 유행이라는 파이어는 젊어서 허리띠를 졸라 절약해서 일찍 은퇴해 삶을 즐기겠다는 것.
어느쪽이든 그 중요도는 자신의 생각이고 결정이다.
그 가운데 우리는 어떤 상황이든 잘 생각하고 오늘뿐 아니라 내일, 미래도 생각하며 지헤롭기를 바라는 생각을 담고 있다.

그런 이야기에 부합하는 철학자를 뒤에 소개한다.
이 내용에서는 마르틴 하이데거.
이렇게 27편의 이야기들은 친숙한 내용들이 많다.
그런데 너무 많은 이야기들이고 오래전에 읽어서인가? ㅎㅎ 이런 내용도 있었나 하는 내용도 있었다.
늙은 사자와 여우 이야기는 얼핏 기억에 있나 싶기는 했지만 선명하지 않았는데 여우의 지혜에 놀랍기도 하고 객관적인 이유와 증거를 원하는 대처에도 지혜로 얻게 된다.
많이 알려진 철학자들인 칸트, 데카르트, 플라톤 뿐 아니라 생소한 철학자들의 이야기도 적용되고 과학자인 아인슈타인, 영화 메트릭스속 인물, 딜레마 같은 단어, 사상가들의 책 내용을 통해 연결되는 철학적 이야기들이 골고루 이솝우화의 내용과 연결된다.
다양한 관점과 내용들을 통해 단순하게 보던 우화가 깊이 있으면서 어렵지 않게 이해되는 재미난 철학 이야기다.
아이때는 그림과 단순한 구조의 우화로 만나고 차츰 더 넓게 이해할 수 있는 중간단계의 책으로 만나면 너무 좋을것 같다.
청소년, 어른들이 읽기에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음껏 먹고 쭉쭉 빠지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레시피 - 탄수화물을 줄여 ‘비만 호르몬’을 잡는 다이어트 레시피 150
주부의 벗사 지음, 김수정 옮김 / 윌스타일(WILLSTYLE)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인기있던 식단은 저탄고지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고지방식단을 하라는 것.
이번책도 저탄수화물을 이야기한다.
탄수화물을 줄여 '비만호르몬'을 잡는 다이어트 레시피 150가지를 담고 있다.
보통의 다이어트 하면 칼로리를 줄이고 적게 먹는걸 이야기하는데 여기서는 마음껏 먹어도 쭉쭉 빠진다고? ㅎㅎ

칼로리가 아닌 당질을 체크라하는 표지의 글처럼 왜 그것이 중요한지를 우선 설명한다.
제대로 알면 먹고 싶다가도 자제하게 되고 먹어도 괜찮은 다른 대체 식품을 찾게 되니 꼭 피하고 굶거나 소식으로 힘들어하지 않아도 되게끔 하는 것이다.
당질을 제한하면 왜 살이 빠지는지 원리를 알고 시작할 수 있다.

본 내용에 앞서 살찌는 식단과 살 빠지는 식단도 비교해 준다.
이렇게 먹고도 살이 빠져?
의아할만큼 많은 음식들~ 충분히 먹을 수 있다는 것에 일단 마음이 가볍다.

아무리 저탄수화물레시피라지만 고기는 기름없이 찌거나 삶기를 주로 하고 아니면 기름 적게 굽는 식일텐데 의외의 메뉴인 닭튀김이 있다.
다이어트 레시피인데 기름에 튀긴다??
더욱이 고등어된장조림, 햄버그스테이그, 칠리새우, 새우마요, 그라탱 같은 간이 좀 있을것 같은 요리 매뉴들이 상당하다.
그것도 앞쪽에 쭉 레시피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게 뭔 다이어트 레시피야? 싶은데 역시나 뒤로 가면서 담백하고 건강해 질것 같은 메뉴들이 등장한다.
일부러 몰아놓았나 싶다.
담백한 샐러드류, 야채 무침들이 많고 배추잎을 만두피처럼 이용한 슈마이는 정말 먹음직 해 보인다.
앞으로 요리들 보다 뒤의 샐러드 무침류들이 내가 즐겨 만들어 먹는 메뉴들이다.
다만 재료들이 평소와는 조금 다른 것들이 있어서 새로운 재료를 사용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콩비지 샐러드, 실곤약 명란젓볶음, 야채들이 잔뜩 들어가는 라타투이, 숙주닭안심피자 등등 색다른 메뉴들이 궁금해진다.

탄수화물의 대표인 곡물이 들어가지 않는 밥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두부를 이용한 메뉴들도 알려주니 속 든든하게 밥 먹은 듯한 기분이 들겠다.
다이어트 레시피들은 여러 다양한 재료들을 사용하더라도 조리법이 단순해서 사실 맛이 부족해서 오래 지속적으로 먹기에 힘든데 이 책속의 레시피들은 충분히 맛이 느껴지는 요리들이라 의외다 싶을 정도다.
레시피마다 당질량, 칼로리, 그 요리의 주된 식품이 당질제로에 가까운 식품이라는 것 표기나 만들어 두고 먹을 수 있는 저장요리라는 것 같은 요리 특징도 보기 좋게 편집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칼로리를 낮추는 재료중 대표가 곤약과 한천이다.
역시나 책속 레시피들에는 면이나 밥 대용으로 곤약을 많이 사용한다.
재료에 대해서 꼭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아래 따로 넣어주기도 하는데 위 레시피 '실곤약아라비아타' 같은 경우는 실곤약을 파스타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긴 실곤약을 한입크기로 묶어서 씹는 맛을 살려 펜네풍으로 만들었다고 팁을 준다.
정말 씹는 식감이 괜찮을것 같다.
이건 꼭 해봐야지~

요리뿐 아니라 디저트도 소개된다.
호지차양갱, 티라미수, 말차바바루아, 푸딩, 부부를 이용한 토우화.
안주요리나 면요리도 따로 묶어서 알려준다.
곤약면 소스오 여러가지 알려주어 다양하게 소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뒤에는 식품별 당질량 리스트를 펼칠수 있게 한번에 보게 해 놓아서 뜯어서 주방에 붙여두고 확인하면서 선택해 사용하면 좋을것 같다.
이렇게 재료선택이나 조리법, 소스를 다양하게 해서 만들어 양껏 먹으면서 살도 빠지고 건강 관리도 된다면 정말 행복하겠다.
일단 한가지씩 있는 재료들로 쉽게 할 수 있는 것 하면서 추가로 준비해야할 재료들을 늘려가야겠다.

내용중 요리 순서에서 살짝 빠진 부분이 있어 요리과정을 유추해야 하는 페이지도 있다.
아.마.도... 편집하면서 실수한것 같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낯선 죽음 - 우리는 죽음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죽음과 죽어감에 대한 현실적 조언
지안 도메니코 보라시오 지음, 박종대 옮김 / 다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탄생은 조용히 엄마뱃속에 있다가 어느날 세상으로 나오는 것이지만 죽음은 갑작스러운 사고가 아니면 서서히 준비를 하고 이별을 하고 마음을 정리해야 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러나 태어남처럼 죽음도 단 한번이라 낯설기만 하다.

그 낯선 죽음에 대해 몸의 반응과 어떤 죽음을 맞이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죽음과 죽어감에 대한 현실적 조언들을 담았다. 

저자는 유럽 완화 의학계의 대표적 인물이다.

완화 의학은 환자가 마지막 여생을 품위 있고 최상의 삶으로 보낼  있도록 돕는 의학의  분야완치가 불가능한 말기 환자와 가족의 신체적심리 사회적영적 고통이 완화되도록 의사간호사사회 복지사성직자자원봉사자  여러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돌보아 주는 것이다(네이버 국어사전).

내용 들어가기 전 나온 마샤 칼레코 시인의 글이 너무나 공감된다.

골골 생명을 연장하면서 어렵게 오래 살고 싶지 않다.

100세 시대인데 그만큼 오래 살고 싶지도 않다.

주변 사람들의 죽음으로 인한 감정의 동요는 내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는 너무나 다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말을 하다가도 막상 죽음을 가까이 느끼게 되면 두렵고 살고 싶어 한다.

삶의 연장은 본능일까?

죽음에서 벗어나고 싶어했던 중국 진시황제가 대표인물이다.
과연 나도 그날을 맞으면 나도 모르는 나를 보게 될까?

요즘은 노년을 위한 준비를 생각해야 하는 시대다.

예전처럼 노후를 가족, 자녀들이 책임쳐 주지 않고 기대를 하지도 않는다.

그것은 요즘처럼 저출산으로 인한 피라미드 인구 구조가 아닌 항아리 구조를 이루는 것을 자료를 제시하면서 돌봄 피라미드를 설명하며 어디에서 죽음을 맞고 싶은지, 누구의 보살핌을 원하는지 등에 대한 내용들이 쭉 전개된다.

죽음에 대해 무엇을 아는가? 라는 주제로 세포, 기관, 유기체의 죽음부터 뇌사, 임사체험 등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다루어주는데 전문적인 내용이라 내용의 전개가 다소 지루하다.

계속 이렇게 내용이 이어질까? 살짝 우려했는데 2장 임종의 내용으로 들어가면서 차츰 공감과 이해가 생기고 집중하게 된다.

독일인인 저자의 책속 내용에는 유럽의 의료적 방향이 기본이 된다.

우리나라도 요즘 연명 의료에 대해 인식을 하게 되는데 독일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 같다.

아시아의 문화권은 유교의 정신이 깊이 박혀있어 연명 의료 선택이 상당히 더디게 진행되는 것 같다.

단순히 가족을 위해, 금적적인 이유 뿐 아니라 사람마다 연명을 거부하는 이유는 제각각일것이다.

이 책 속에는 죽음에 대한 객관적인 여러 경우들을 설명하며 스스로의 죽음을 어떻게 맞이할 것인지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고통에는 답이 없다.

통증치료 3단계가 있는데 표에서 보듯이 강한 진통제 단계일 뿐이다.

그저 고통의 시간을 견뎌내는 것이다.

이 책이 설명하는 완화 의학과 호스피스는 어떻게 다른 것인지도 다루어준다.

임종 단계의 결정을 위한 세 가지 황금율이 있는데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대화다.

충분히 자신의 상태에 대해 알고 마지막을 준비하고 결정하는 모든 것을 당사자, 가족, 주변지인들, 가정의, 담당의사가가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그저 죽음이란 표면적인 내용만이 아닌 태어나기 전부터의 세포에서 부터 온 몸의 장기들의 연계, 살아 있음에 대한 정의 등 다루어주는 내용들이 웬만한 의료서적보다 상세하다.

어렵지 않게 내 몸에 대해 알고 나이들어감, 질병이나 몸 상태의 죽음으로 향하는 단계에서의 변화들에 대해 길지 않지만 핵심으로 요약해서 알려주는 내용들이 언제일지 모르지만 죽음에 대해 이전보다는 좀더 객관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누구에게나 낯선 죽음 이후는 알수 없지만 그 죽음을 그저 무지한 상태로 맞지 않을수 있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버건디 여행 사전 - 여행의 기억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들
임요희 지음 / 파람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한 곳으로 가는 게 아니라 가까운 곳에 있는 특별함을 찾아 보면 어떨까.


여행기자로 일하며 명소들을 취재해온 저자는 남들이 안가 본곳, 안찍은 것을 찍고 싶은 마음이 생겼고 그때 눈에 들어온 것이 버건디였다고 한다.

저자는 버건디에 대해 이렇게 썼다.

칙칙한 빨강을 일컫는 버건디는 자주색, 팥죽색이라고도 한다.

선명한 원색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칙칙하다고 할꺼까지야 ㅎㅎ

프랑스어 '브르고뉴'에 어원을 두고 있다는데 웬지 익숙하다.

바로 프랑스 포도주를 이야기할때 많이 들었던 포도산지이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친숙한 고무대야가 반갑다.

더욱이 그 안에서 놀고있는 노란 오리가 있어 더욱~

물건은 추억을 소환한다.

음식을 먹고 물건을 보고 장소에서 익숙함이 있다면 그 곳에는 늘 추억이 함께 하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떠올려진다.

요즘은 일부에서만 사용해서 고무대야의 추억이 없는 사람들도 많겠지만 정말 저 안에 들어가서 뜨거운 물을 바가지로 어깨에 끼 얹다가 어느새 식어버려 뜨거운 물을 자꾸만 보충해야 했던 목욕의 기억이 새록새록 ㅎㅎ  

지하철 2호선을 주로 타는 내게 열차는 녹색이 익숙하다.

물론 1호선 3호선 등 각기 떠올려지는 색이 있지만 열차의 색상은 그렇게 떠오르지 않는다.

자주 타지 않아서인듯.

책속에는 영동 와인열차도 소개하는데 버건디색 열차를 보니 영동으로 가는 열차가 아니라도 저 열차 안에서 사이다에 삶은 계란이 아닌 와인 한잔을 하며 창밖을 보는 장면이 상상되어진다.

위의 도심을 가르는 열차는 서대문인가? 지방인가? ㅎㅎ 서대문의 철길을 볼때면 시내 중심에 철로가 있다는 것이 늘 신기하고 재미있고 반갑고 계속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생긴다.


길거리를 지나다 보게 되는 우체통... 요즘은 편지를 쓰지도 받는 일도 없어서인지 가끔 눈에 뜨인다.

편지지에 이런 저런 소식 적어 이쁜 봉투에 담아 서랍에 넣어두었던 우표를 침발라 붙이고 아침 나가는 길에 우체통에 쏙~ 넣으면서 언제쯤 도착하려나, 답장이 언제 어려나 설레이던 기억이 너무나 오래전이다.

그래도 아직 길가에 우체통이 있다는 건 누군가 이용하고 있다는 거겠지.

 

사진만 얼핏 보고 소화전인가 했다.

그런데 초기 우체통이란다.

누군가의 버건디 여행을 통해 새로운 문물을 만나게 된다.

그래도 내게는 기억에 있는 물건들이 요즘 젊은 이들에게는 이런게 있었구나 하는 생소함에 신기한 물건들일수도 있겠다.

비온뒤? 비오는 날? 의 저녁 도로위 물에 반사된 빛의 빛깔이 버건디다.

퇴근길의 분주함과 바쁜 움직임이 느껴진다.

이렇게 롤러스케이트의 피혁에서 담벼락에서 젖소, 사과, 와인, 뱅쇼, 낙엽, 풍차, 영화포스터 등 주변에서 여행중에 어디서든 마주치게 되는 버건디를 담았다.

누구나 본적 있는 그런 익숙함, 친근함을 주는 그 순간들을 특별할것 없는 이야기와 추억, 노래가사와 누군가의 글귀를 함께 전해 주니 더해서 내 추억들도 함께 하게 된다. 

나도 나만의 버건디를 찾아 적어볼까?

꼭 버건디어야 하는건 아니지 ㅎㅎ

내가 좋아하는 내게 친근한 색이 보여질때 그 순간에 그 장소, 물건들을 담아서 소소한 기억들을 떠올리고 남겨두어도 좋겠다.

덕분에 버건디 추억과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탈리아 아트 트립 - 일생에 한 번은 중세 미술 여행
김현성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 띠지에 저자의 사진이 담겨있다.

어디서 본듯한데?

표지 안쪽 저자 이력을 보니 현재는 활동을 하고 있지 않지만 <소원> <헤븐>등을 불렀던 가수 김현성이다.

현재는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데 중세 화가 조토에 반해서 중세미술을 공부했고 그 즐거움을 나누고 싶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띄지에 "내 심장을 뛰게 한 그림을 본 적 있나요?"

아시시, 피렌체, 파도바에서 만난 가슴 떨리는 중세 걸작들 이라는 글에서 저자가 조토와 그 시대 그림들에 대해 얼마나 좋아했는지를 느낄 수 있다.

중세의 여러 건축물들과 조각, 그림들이 많이 남아있는 곳 이탈리아.

해외 여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없었는데 만약 가보게 된다면 핀란드, 아일랜드 같은 자연과 어우러진 목가적 느낌의 나라들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더해서 이탈리아나 그 주변의 옛 모습들을 간직하고 있는 역사의 공간을 보는 여행을 해 보고 싶다.

내가 조토에 대해 알 일은 거의 없었는데 서양 미술사 책을 통해 그의 그림들을 본 적이 있어 이 책의 시작부터 낯설지 않은 이름과 그림들이 반갑다.

피렌체는 많이 들어온 도시라서 익숙한데 아시시, 파도바는 생소하다.

지도를 그려서 어디인지 표기를 해 주어서 좋다.

피렌체에서 위, 아래로 거의 비슷한 거리에 있는 곳이었다.

이탈리아가 중부의 도시 아시시에서 시작해서 피렌체, 파도바로 가는 길의 여정이 조토루트란다.

긴 이탈리아 지도에서 쭉 이어 올라가면 되니까 여행하기는 좋은 길인것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전통 한옥이 있는 동네들이 꽤 있다.

변화가 많고 현대적 건물들이 많이 생겨나서 없어지기도 하지만 나라에서 지역을 보전하는 곳으로 지정해서 남겨진 곳들을 가게 되면 웬지 느낌이 편안하다.

어느나라든지 오래된 옛 기억들을 담고 있는 건물들을 유지하면 좋겠다.

유지하기 위한 노력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기에 개인적으로는 포기하는 경우도 있어 아쉬울때가 있는데 그건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그래도 유럽의 나라들은 개인적으로도 지키고 보수와 개선으로 아예 없어지게는 하지 않는 모습들이 보여서 가끔 부러울때가 있다.

무엇보다 많은 유적들이 남아있는 유럽의 여러 나라들을 가서 건물들과 문화재들을 보고 싶다.



현대적 건물들도 같이 어울리고 있지만 기존의 건물들과 어우러지는 모습들도 좋다.

저자가 좋아해서 이 책을 읽는 이들과 그 마음을 같이 하고 싶어해서 정말 많은 그림들이 소개된다.

중세의 그림들은 흔히 명화라고 보는 그림들과는 상당히 다르다.

색감도 선명하지 않고 그림도 섬세하지 않고 조금 투박하다.

신석기시대의 흙토기들에 그림이 그려지고 약간의 색감이 생긴듯한 그런 느낌!

시대적으로 색을 만들고 그리는 방법이 초기였기때문에 뛰어난 전문가가 아닌 아마추어 같고 인간미가 느껴지는 그런 그림들이다.

아마도 저자가 조토에게 반한 것도 그 시대 그의 그림에서 인간적인 매력을 만난것이 아닐까 싶다.

뒤로 갈수록 좀더 색감이 좋아지고 그림들이 자연스러워지는 모습들이 담긴다.

많은 그림들과 이탈리아의 건물들에 담긴 시대의 이야기들을 알 수 있어 좋다.

중세시대의 작품들이 주로 종교와 연관이 있어 그 시대와 사람들의 생각, 관심을 알 수 있어 오래도록 사랑받고 예술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