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주인을 위한 진짜 조선 역사
김갑수 지음 / 네잎클로바 / 2017년 9월
평점 :
10월 7일 토욜 밤 7시, 야호센터에서 역사 강의를 한 김갑수 선생은, 3개의 조선에 대한 개념정리를 하고 ˝역사왜곡은 명칭부터 시작되고 역사는 문화라고 해야 맞다.˝며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고 역사왜곡이 시작됐다며 여러 예를 들어 말씀하셨다.
˝식민사관의 핵심은 조선시대에 대한 왜곡과 폄하에 있다. 조선역사를 부정적으로 만들어야 제국주의 침략이 정당화되기 때문이다. 조선의 주류를 부도덕한 가해자로 만들고 조선의 비주류를 도덕적인 피해자로 만들어 놓은 것이 바로 우리가 혐오해 마지 않는 식민사관의 요체다.˝
조선역사에서 삼봉 정도전의 민봉혁명, 세종 이도의 민본정신, 동학 정봉준의 자주정신만 뽑아 사관을 만들어도 조선사관을 만들 수 있다고 설파하셨다.
식민사관으로 교육받은 지식인들이 잘못된 역사교과서를 만들었고, 그렇게 교육받은 진보 지식인들도 우리 역사를 바로 알지 못한다. 따라서 제대로 된 ‘자주사관‘을 세워 후세를 교육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조선에서 세종과 이순신 등 몇 몇만 좋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은 안 좋은 사람처럼 가르치면 안 된다. 박근혜.최순실이 대한민국이 아니라, 촛불을 든 시민이 대한민국이라는 말씀도 인상적이었다!
우리 역사에 관심 있는 분들께 김갑수 역사 에세이「자주인을 위한 진짜 조선 역사」일독을 권합니다. 차례만 봐도 흥미를 끌고 우리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마음이 불끈 솟아나지 않으십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