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청소년>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알라딘 10기 서평단 다섯 번째 미션이다.
네번째 미션에 추천한 책은 한 권도 간택되지 못했다.
하나 둘 셋 쉬고, 다섯 번째는 간택되기 바라며 분야별로 한 권씩 담아본다.

 

<유아 부분>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 툴리오 호다 지음, 김희진 옮김 / 글로연 / 2012년 1월


'어릴 때부터 서양의 공주 동화에 길들여져, 신데렐라 컴플렉스를 갖게 되는 건 아닐까?'

우리 옛이야기보다 서양 동화에 더 친숙한 독서행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눈에 띄는 그림책은 우리 옛이야기나 창작보다 외국 작품이 더 많다.

 

하지만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의 주인공 엘레나는, 모두 왕자 개구리의 키스를 받아 공주로 변하기를 소원하는데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지금 이대로가 좋다는 지조 있는 개구리, 난 이렇게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 삶의 태도가 좋다. 유행을 따르듯 별 생각없이 세태를 따르지 않고 혼자서 '아니오!' 할 수 있는 개구리라니~~ 너무 기대되는 그림책이다.

 

 

 

<어린이 부분>

 

<첩자가 된 아이> 김남중 지음,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 / 2012년 1월

 

김남중 작가 강연에서 삼별초 항쟁을 소재로 작품을 구상하고 답사를 다녀왔다는 말을 듣고, 이 책이 나오기를 학수고대했다. 삼별초 항쟁을 제대로 알게 될 이 책은, 점차 소홀해지는 학교의 역사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라도 우리 어린이들이 읽으면 좋겠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각기 다른 입장의 세 주인공을 내세워 아이들 스스로 여러 관점에서 삼별초 항쟁을 살필 수 있게 했다는 점이다. 몽골군에 아버지를 잃은 송진이, 삼별초 장군 배중손의 딸 선유, 몽골군 사령관인 삼촌을 따라 고려 원정에 나선 테무게. 세 아이는 입장 차이만큼이나 삼별초 항쟁을 보는 시각도 다르다. (알라딘 책소개에서 인용)

 

 

<청소년 부분>

 

<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트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 올리기>

권혜진.김도한 지음 / 아주큰선물 / 2012년 1월


대학입시 전형에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되면서 포트 폴리오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게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포트 폴리오를 잘 하려면 컴퓨터 실력 뿐 아니라 창의성을 발휘해야 한다. 이 책에 제시한 실례를 보면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감을 잡을 것 같아 기대된다.

중학생들이 어떤 책을 선택하고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하는지 중학생을 위한 효율적 독서전략을 안내한다. 정체성, 인권,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주제별로 접근한 독서포트폴리오 쓰기를 통해 논.구술 시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실제 중학생이 쓴 독서포트폴리오 예시를 실어 독서포트폴리오 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수행평가 및 논.구술평가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국어 교과서에 실린 작품을 활용한 독서포트폴리오 예시를 수록했다.

 

<좋은 부모 부분>

 

<아이의 공부두뇌> 김영훈 지음 / 베가북스 / 2012년 1월


우리 아이 공부를 잘하게 할 수 있다면, 대한민국 부모들은 근심이 없어질거다.
EBS와 공동 기획한 이 책은 책소개만 읽어도 마음 솔깃해진다.

 

 아이의 뇌가 움직이고 발달하는 패턴을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학습동기가 넘쳐흐르도록 하고, 집중력-기억력-사고력-창의력 등의 공부 기능에 자극을 줄 수 있게 하는 획기적인 교육서다. 특히 평생 공부의 기반이 확립되는 초등학교 시기를 학년별로 나누어 각 시기마다 발달하는 공부두뇌 및 이에 따른 과목별 공부법을 쉽고도 상세하게 설명한다.

즉, 어느 연령에 어떤 종류의 뇌 자극을 주어야 ‘감수성기’(학습발달의 결정적인 때)를 놓치지 않고 아이의 공부두뇌를 자연스럽게 계발시킬 수 있느냐를 알려주는 것이다. 그렇게 되어야만 아이는 부모의 강박에 의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즐거워서 공부를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머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가꾸는 것. 아이의 뇌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뇌 기반 교육을 함으로써, 단순히 공부 잘하는 아이가 아니라 끊임없이 학문을 탐구하고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아이로 키울 수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12-02-09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할게요 ㅠ.ㅠ

순오기 2012-03-31 21:52   좋아요 0 | URL
이크~ 답글이 늦었습니다 ㅠ.ㅠ
뭘 안하겠다고요? 키스를~~~~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