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통일이 좋아요
정혁 지음, 시은경 그림 / 대교출판 / 2010년 7월
구판절판


초등 고학년 눈높이에 맞는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와 통일 문제에 대한 좋은 교재가 나왔다. 6학년 아이들은 책을 보더니 저희들끼리 퀴즈를 내고 맞추며 통일 공부를 했다.

통일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여섯 꼭지로 정리했다.
1장 통일, 모두가 행복해지는 길이에요
2장 통일 어려워요
3장 통일을 위한 많은 노력들
4장 통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5장 통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6장 통일된 우리나라를 상상해요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우리나라는 아직도 전쟁이 끝나지 않은 휴전-잠시 전쟁을 중단한 상태다. 분단 60년이 훌쩍 넘는 세월, 통일을 기다는던 이산가족은 늙고 지쳤다. 통일은 단순히 둘이 합쳐서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통일이 돼야 하기 때문에 힘든 일이다.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사 용어 및 역사적 사건들을 정확히 설명하고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사진이나 도표로 제공해서 좋다.
통일하면 우리가 부담할 통일 비용이 엄청날 거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현재 감당하는 분담 비용보다 오히려 적다. 게다가 분담 비용은 소모적 비용이지만 통일 비용은 미래를 위한 투자 비용이다.

반도 국가인 우리는 북쪽으론 휴전선이 가로막고 있어 실제 섬과 같다.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도 통일이 돼야 한다. 우리가 흔히 보는 지도를 거꾸로 놓고 보면 우리의 상황이 더 잘 이해된다. 북으로는 시베리아 횡단 철도, 만주 횡단 철도, 몽골 횡단 철도, 중국 횡단 철도와 연결돼 있다.

우리는 일제로부터 스스로 해방을 이루어 내지 못했기 때문에 강대국의 개입으로 북위 38도를 기준으로 나뉘어 분할 점령되었다. 38선은 우리 민족의 뜻과 관계없이 만들어져 신탁통치가 시작되었고, '6.25전쟁'이라는 국제전을 3년 간 치루게 되었다.

6.25 전쟁 이후에도 계속 된 위기의 순간들은 점점 분단의 벽을 두텁게 만들었다. 1.21 사태와 684 부대는 서로 간첩단을 파견해서 생긴 문제다. 서해교전과 북한 핵무기 문제도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하지만 통일을 위해 노력한 사람들도 많다.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해 노력한 김구, 민족 통일을 최대의 과제로 생각했던 장준하 선생과 문익환 목사, 남북 7.4공동 성명을 이
끌어 냈던 1972년. 햇볕정책의 김대중 대통령은 남북 정상 회담을 이끌어냈다. 소 500마리를 이끌고 고향을 방문한 정주영 회장, 금강산 관광과 남북이 함께 일하는 개성 공단의 의미도 특별하다.

남북한의 통일 방안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이고, 주변 국가들은 우리의 통일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문제는 자국의 이익에 따라 주변 국가들은 우리의 통일을 적극적으로 찬성하거나 반대하지 않는다.

우리는 휴전 협정을 전쟁을 끝내는 종전 협정을 맺어야 한다. 핵무기 없는 한반도 평화 및 군대와 무기를 줄여 남북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도 있다.

남북이 자주 만나고 교류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연습이 필요하다.또한 통일이 되면 어떤 일이 생길지 상상해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다. 통일이 되면 휴전선 철조망이 사라지고 자유롭게 왕래하면 수학여행도 제주도가 아닌 북으로 갈 수 있다. 비무장 지대는 완벽하게 생태가 보존된 최고의 환경이 될 것이다.

많은 것을 제공해서 편집이 좀 빡빡하지만,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통일에 대해 배우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할 게임이나 만들기 활동도 안내했다.


통일 교육에 관심 있는 부모나 교사의 교육용 교재로 훌륭하다. 책을 본 고학년들의 반응이 좋아서 다음 방학에 역사 논술 특강 교재로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7-19 09: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7-19 09: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소나무집 2010-07-19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찜해둘게요.

양철나무꾼 2010-07-19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는 6월을 그냥 지나간것 같애요.
전 이렇게 님의 리뷰 꼼꼼히 읽는 걸로 때울래요~^^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산사춘 2010-07-20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세상에 나아진 '부분'도 있긴 있다는 걸 이 책이 보여주네요.
군인마을 세뇌교육 출신성분 춘 올림

2010-07-20 0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