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영원히 기억할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안녕, 영원히 기억할게!
하라다 유우코 지음, 유문조 옮김 / 살림어린이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그림책을 볼 때마다, 심오한 주제를 어린이들이 알기 쉽게 풀어 썼다는 것에 감동을 받는다. 이 책은 함께 살던 애완동물 개 '리리'의 죽음을 맞는 어린이 이야기다. 무엇이든 정들었던 것을 갑자기 떠나 보내는 것은 어른도 감당하기 어려운 감정이다. 단순한 그림과 간결한 문장으로 이별의 아픔을 잘 그려냈다. 사랑하는 개 '리리'와 함께 했던 그 길을 걸으며 새록새록 떠오르는 추억은 눈시울을 적신다. 다시 볼 수 없는 그리움을 삭여야 하는 아이의 마음이 짠하게 울린다.




이젠 마음에서 떠나 보내려고 장난감을 정리하는 엄마를 보자 와락 눈물이 난다. 너무나 소중해서 리리의 장난감조차 버리지 못하는 그 마음을 어쩌나. "그렇지만...... 버릴 것까진 없잖아!" 상자에 들어 있는 것을 하나씩 꺼내며 리리와의 추억을 떠올린다. 내가 던지면 리리가 달려가서 주워 오던 공, 그 공에서는 리리의 냄새가 난다. 아~ 그리운 리리 냄새, 하지만 정말 고약한 리리 냄새다. 엄마와 소녀는 지독한 리리 냄새에 그만 웃음이 난다. 울다가 웃는 모녀~ 울다가 웃으면 어디에 뭐가 난다고 하던가!^^



엄마와 웃고 나선 슬픔을 떨쳐 버렸다. 이제 다시 리리를 만날 순 없지만 좋아하는 마음은 변하지 않을 거야. 내일이 되어도 내일 모레가 되어도, 또 몇 년이 지나도.......자꾸만 자꾸만 마음을 다진다. 리리를 만나서 행복했고, 우리 집에 와 줘서 고마워~ 조용히 마음으로 고마움을 전한다. 반려동물과의 이별을 겪으며 성큼 자란 아이의 마음결이 느껴진다. 힘든 이별이지만 아이를 성큼 키워내기에 아픈만큼 성숙한다는 노랫말이 메아리처럼 울리는 잔잔한 그림책이다. 유치원 또래들이 반려동물과 이별하는 슬픔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그 마음을 위로해 주는 좋은 책으로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