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쓰레기의 비밀 - 바다 쓰레기에서 배우는 과학과 환경 지식 보물창고 1
로리 그리핀 번스 지음, 정현상 옮김 / 보물창고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바다에 대한 무지를 일깨우며 정신이 번쩍 들게 했다. 기본적으로 바다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왜 인간이 바다 환경을 보호해야 하는지 지도와 자료 사진을 곁들여 잘 알려 준다. 자연은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데 인간은 끝없이 자연을 해친다. 자연은 인간의 전유물이 아니고 모든 생명체가 공유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이기심은 삶의 편리성만 쫒느라 자연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 이 책은 바다를 공부하고 이해했으면 이제는 바다를 보호하라고 일러주는 친절한 과학책으로 초등 고학년에게 좋겠다.   



어느날 해변으로 떠밀려 온 수많은 나이키 운동화를 보고 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조사하게 된 해양학자 에비스 메이어박사는, W. 제임스 잉그러험 2세와 같이 해류에 따른 바다 쓰레기의 이동을 추적한다. 두 학자는 연구를 통해 바다를 이해하고 결국은 바다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렇게 바다를 살리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있다는데 신선한 충격과 감동을 받았다.   

 

제법 글밥이 많고 어려워 할 과학책이라 저학년들은 펼쳐보더니 지레 겁먹고 읽지 않았다. 그래도 관심 있는 고학년들은 찬찬히 읽으며 끄덕임을 보여 주었는데, 바다로 떠밀려 온 나이키 운동화에 흥미를 느끼면서도 엄청 아까워 했다.^^  

 

파도나 밀물 썰물처럼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해류가 10년 전의 유실물까지 해변으로 몰아오는 것이 놀라웠다. 태평양 한가운데에 있는 섬이 해류를 따라 온 쓰레기로 점차 거대한 쓰레기섬이 되어가는 건 해결해야 할 숙제다. 연구자들의 실험과 관찰자들의 수고로 해류 => 날씨 => 기후 => 환경이란 공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콘테이너 선적 화물들이 풍랑으로 콘테이너를 유실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것도 놀랍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책이 없는지 참 안타까웠다.  

 
 

바다쓰레기는 거대한 포획자가 되어 바다생물을 죽이고, 플라스틱 쓰레기에 부유물질들이 달라붙어 먹이인 줄 알고 먹은 새나 물고기들이 죽는다. 또한 그런 물고기를 먹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해변으로 모여든 플라스틱 쓰레기들도 결국은 인간에게 재앙을 가져온다는 얘기다. 그런 쓰레기들의 양과 종류도 엄청나서, 바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선 쓰레기를 줄이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바다가 스스로 자정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간들의 겸손함이 요구된다. 

책 말미엔 과학용어에 대한 설명과, 탐험해 볼 만한 웹사이트와 더 읽어 볼 자료를 안내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같은하늘 2009-11-02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찜해두고 있었는데 글밥이 꽤 많은 책이군요.^^

순오기 2009-11-02 10:36   좋아요 0 | URL
과학에 관심있는 초등 고학년에게 좋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