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인성교육 보물창고> 시리즈 중 1권을 골라 리뷰를 작성해 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
내가 먼저야! - 내가 먼저 양보하는 마음 배우기 인성교육 보물창고 6
헬렌 레스터 지음, 린 먼싱어 그림, 서유라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보면 좋을 책이다. 뭐든지 제가 먼저 하거나 1등을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아이들이 분명 있다. 어쩌면 그런 성향을 타고나기도 하겠지만, 엄마의 양육태도에 따른 결과일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이 책은 엄마나 아이에게 딱 맞는 처방을 내려줄 것이다. ^^ 
 

뭐든지 나서기 대장 아기돼지 핑커톤이예요. 친구들의 배를 밀치고 코를 짓밟거나 꼬리를 묶어서라도 뭐든지 자기가 먼저 해야 했어요. 유치원이나 학교에도 분명 이런 아이들이 있어요. 남을 위한 배려나 양보하는 마음이 없는 아이, 사실 이런 아이를 보면 눈살이 찌푸려지는게 인지상정이지요. 그러나 그대로 두어서는 안되니까 교육이 필요한 거겠죠. 자~ 우리들의 주인공 핑커톤은 미끄럼을 타거나 책을 읽을 때도 '내가 먼저야!' 소리치고 먼저 하는데, 이런 핑커톤에게 누가 어떤 교육을 해서 깨우치는지 지켜보아요.^^ 



핑커톤 학교의 돼지스카우트가 토요일에 바닷가로 소풍을 갔어요. 핑커톤은 버스에 타고 내리는 건 물론이고, 바다물에 들어가거나 나오는 것도 제일 먼저 했어요. 도시락 바구니를 열은 것도 일등이고요.ㅋㅋ 



점심을 먹고 걷기 여행을 시작했을 때,
"얘들아, 여기 샌드위치 있어. 샌드위치를 좋아하는 아이 있니?"
하는 소리가 들리자, 핑커톤은 맛있는 샌드위치를 머리 속으로 그리며 잽싸게 달려갔어요. 하지만 눈 앞에 나타난 것은 먹는 샌드위치가 아니라 모래마녀 샌드위치였는데, 영어로 샌드위치(sandwich)와 모래마녀(sandsitch)가 발음이 같은 거였어요.ㅋㅋㅋ모래마녀 샌드위치는 핑커톤이 "내가 먼저야!" 하고 달려왔으니 자기를 좋아하고 돌봐줘야 한대요. 화장을 고쳐주고 발가락 털을 빗질해 주고, 저녁밥을 양동이에 담아 삽으로 떠먹여 줬어요. 모든 일은 핑커톤이 맨 처음으로 하는 일이었어요.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어요. 누구도 해 보지 못한 샌드위치의 설거지를 해주고, 모래성을 빗질하고 빨래와 머리를 말아주고, 이불을 덮어주고 잠들때까지 이야기를 해 줘야 했어요. 물론 핑커톤이 맨 처음이지요.^^ 



하지만 모든 일을 마친 핑커톤은 너무 힘들어서 잠들때까지 이야기를 할 수가 없어요. 아는 이야기도 없었고요. 그러자 샌드우치 마녀는 이야기를 지어내라고 했어요. 핑커톤은 한숨을 푹 쉬고는 자기 이야기를 시작했어요.  

"옛날 옛적에 무엇이든 맨 먼저 해야 직성이 풀리는 돼지가 살고 있었어요. 어는 날, 돼지는 똘똘하고 예쁘장한 샌드위치를 만나, 뭐든지 맨 먼저 하는 게 좋은 가장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샌드위치는 이젠 알았냐면서 핑커톤을 보내줬어요. 샌드위치가 내민 맛있는 샌드위치는 보지도 못하고 달음박질 해 버스가 떠나기 전에 가까스로 도착했어요. 핑커톤은 맨 마지막으로 버스를 타는 게 너무 좋았어요. 뭐든지 맨 먼저 하려던 핑커톤은 이제 첫째가 아닌 마지막이어도 즐거울 수 있다는 걸 알어요?. 



학교나 가정에서도 일등이 되라고 부추기는 우리네 교육이 크게 잘못됐다는 걸 어른들이 먼저 깨달아야 해요. 일등만이 최고가 아니라 배려하고 양보하면서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걸 가르쳐야겠어요. 뭐든지 일등만 하고 첫째로 하려는 아이나 어른들이 보면, 살짝 부끄러워지면서 잃어버렸던 배려와 양보의 마음도 찾게 될 것 같아요. 2학년이 이 책을 읽고 그린 그림 올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