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책들에서 제 7기 신간평가단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요기로~~~http://bookfamily.or.kr/ 접수는 7월 20일까지!

 

●<푸른책들> 2008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① 너도 하늘말나리야 /이금이 장편동화
② 유진과 유진 /이금이 청소년소설
③ 밤티 마을 큰돌이네 집 /이금이 장편동화
④ 마사코의 질문 /손연자 동화집
⑤ 나와 조금 다를 뿐이야 /이금이 장편동화
⑥ 엄마는 파업 중 /김희숙 동화집
⑦ 밤티 마을 영미네 집 /이금이 장편동화
⑧ 붕어빵 아저씨 결석하다 /초록손가락 동인 동시집
⑨ 거인들이 사는 나라 /신형건 동시집
⑩ 쓸 만한 아이 /이금이 동화집
⑪ 김치는 영어로 해도 김치 /이금이 연작동화
⑫ 주머니 속의 고래 /이금이 청소년소설
⑬ 마지막 왕자 /강숙인 장편 역사동화
⑭ 아기개미와 꽃씨 /조장희 동화집
⑮ 리남행 비행기 /김현화 청소년소설

 

 

 

 


 

 

 

 

 

 

 

 

 

 

 

 

 

 

 

우리는 종종 여러 매체에서 베스트셀러 목록을 보게 됩니다. 한때는 <교보문고> 같은 대형서점의 베스트셀러 목록이 신문 지상에 정기적으로 실리기도 했고, 또 좀더 전국적이고도 객관적인 베스트셀러를 선정하겠다는 의지로 전국 서점을 대상으로 조사한 출판협회의 목록이 발표되기도 하고, 또 요즈음엔 인터넷 서점 <인터파크>의 베스트셀러 목록이 웹에 널리 유포된 것을 자주 목격하곤 합니다. 독자들이 많이 읽는 책이 무엇인가를 통해 베스트셀러는 사회의 흐름을 읽는 척도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출판사들간의 과당경쟁으로 인하여 사재기, 순위조작 의혹 등 여러 부작용이 표면에 불거지기도 합니다.


위 목록은 <푸른책들>의 2008년 상반기 베스트셀러입니다. 출판사에서 만드는 목록은 아마 매우 드물게 보는 경우일 것입니다. 어쩌면 이 목록은 베스트셀러보다는 ‘스테디셀러’ 목록이라고 하는 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푸른책들>은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팔리는 책은 거의 없고, 길게는 10여년 가까이 시간을 두고 꾸준히 팔리는 책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매년 판매부수 집계를 내보아도 상위권의 도서들은 큰 변화가 없는 편입니다. 올해도 역시 <너도 하늘말나리야><유진과 유진>과의 경합 끝에 아주 근소한 차이로 변함없이 1위를 고수했습니다. 그러나 <유진과 유진>이 계속 상승세여서 하반기엔 1위 자리를 양보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금이 작가가 워낙 큰 작가이다 보니 <푸른책들> 베스트셀러 목록에도 ‘쏠림현상’이 좀 심한 편입니다. 15위 안에 이금이 작가의 책들이 8권이나 랭크되어 있으니, 절반이 넘지요. 또한 이 책들은 한결같이 수년간의 세월을 두고 점점 더 굳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기도 합니다. <마사코의 질문><마지막 왕자>는 이금이 작가와 더불어 <푸른책들>을 대표하는 손연자, 강숙인 -두 작가의 대표작들인데, 늘 앞쪽에서 <푸른책들>의 책을 이끌어가는 강력한 책들이지요. 그리고 교과서에 작품이 수록<엄마는 파업 중>, <쓸 만한 아이>, <아기개미와 꽃씨> 등이 단편동화를 모은 동화집으로서는 꾸준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상반기에는 두 권의 동시집 <붕어빵 아저씨 결석하다><거인들이 사는 나라>가 처음으로 10위안으로 약진한 것이 두드러집니다. 동시집은 결코 안 팔린다는 이유로 내부에서조차 출간에 대한 반대가 심했었는데, 좋은 동시집을 내어 7~8년 동안 공을 들였더니 그야말로 <푸른책들>을 먹여살리는 ‘효자상품’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역시 좋은 책은 아무리 상업성이 없는 분야라 할지라도 언젠가는 독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게 마련인가 봅니다. 또한, 15위로 맨 끝에 자리잡은 책은 지난해에 ‘제5회 푸른문학상’ 수상작인 청소년소설 <리남행 비행기>인데, 신간이 좀처럼 독자들의 반응을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용케도 상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간략하게나마 총평을 덧붙여 보았는데, 어떠신지요? 다른 베스트셀러 목록을 볼 때 만큼 흥미로운지요? 

[출처] <푸른책들> 2008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작성자 신형건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07-15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름으로 신뢰를 주는 출판사인 것 같아요. 관심가는 책들도 많이 보이네요^^

순오기 2008-07-15 19:36   좋아요 0 | URL
이 출판사에서 낸 책이 초등교과서에 많이 실렸어요.
이금이작가는 4편, 신형건 시인은 5편...
위에 보이는 책중에서도 너도 하늘말나리아, 마사코의 질문, 엄마는 파업중, 붕어빵 아저씨 결석하다, 거인들이 사는 나라, 쓸만한 아이, 아기개미와 꽃씨에 실린 것들이 교과서에 실렸어요.^^

2008-07-15 20: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08-07-15 20:24   좋아요 0 | URL
한번 해 보시죠. 아이들이 어리니까 그 또래 책을 받으면 많이 도움될텐데요~~ 리뷰 쓰는 건 부담스럽지만 따끈따끈한 책을 받아 보는 게 괜찮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