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베라는 남자>로 널리 알려진 프레드릭 베크만의 새로운 소설 <베어타운>..

숲이 많고 겨울이 긴 베어타운은 쇠락해가고 있는 작은 마을이다.

마을 사람들 모두가 어릴 적부터 잘 알고 지내는 아주 작은 마을..

이 작은 마을에 마을 사람들 모두 기대하며 하나로 모아주는 스포츠가 있었으니 바로 '아이스하키'이다.

한 때 아이스하키로 잘 나갔던 베어타운이었지만 아이스하키도 마을도 점점 쇠락해져가는 분위기.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청소년 아이스하키 결승전을 모두 고대하고 있다. 우승을 하면 마을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리라고..


<베어타운>은 아이스하키를 하는 아이들을 다룬 이야기는 아니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조그만 마을 베어타운에서는 아이스하키를 하지 않으면 거의 할 일이 없다싶을 정도이니 아이스하키가 <베어타운> 이야기 전반에 깔리기는 하지만 ..

평온한 듯 보이는 베어타운의 속살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삼월 말의 어느 날 야밤에 한 십대 청소년이 쌍발 산탄총을 들고 숲속으로 들어가 누군가의 이마에 대고 방아쇠를 당겼다.


이것은 어쩌다 그런 사건이 벌어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p11


<베어타운>의 첫 문장..

역시 프레드릭 베크만의 남다름을 볼 수 있는 문장이 아닐까 싶다.

무척이나 궁금증을 자아내는 첫 문장..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살인 사건일까? 등등...


아이스하키 결승전을 중심에 두고 벌어지는 십대 청소년들이 심리와 관계.. 그리고 이마에 총을 대고 방아쇠를 당기게 되는 사건까지..

방황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보이고, 불우한 환경에서도 뛰어난 선수가 되고자 무던히 노력하는 아이도 보이고, 겉으로는 모든 걸 다 가진 아이이지만, 아이스하키에서도 없어서는 안되는 주전 선수이지만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 모르는 아이도 보이고..게이라는 사실을 숨기며 외로워하는 아이도 보인다.

그리고 그에 따른  선입견과 옳고 그름에 대한 잘못된 판단을 하는 어른들의 모습들도 비쳐진다.


<베어타운>의 주요 사건은 성폭행이다.

용기를 내어 신고한 아이. 아이를 지켜주지 못했다고 자책을 하지만 딸을 믿어주고 곁에 있어주는 가족.

그러나 아이스하키 결승과 마을의 발전이라는 이유로 신고한 아이를 오히려 비난하는 마을 사람들..

성폭행 사건을 목격하였지만 쉽게 나서지 못하였다가 엄마의 믿음에 용기를 내어 목격 사실을 알리게 되는 아이..


베어타운 어른들 모습에서는 답답함을..

아이들의 모습에서는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대견하기도 했다.

성폭행이라는 사건은 더더욱 마음이 아팠지만 마을 사람들의 비난을 견뎌내고 이겨내는 아이와 가족의 모습에서는 훈훈함의 눈물이 흐르기도 하였다.


<베어타운>이라는 작은 마을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의 모습들 혹은 주변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으며..

잔잔한 감동이 용기를 갖게 해주는 그리고 위안이 되어주는, 멋진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