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바이러스의 습격 - 바이러스의 모든 것 I need 시리즈 24
박상곤 지음, 이승연 그림 / 다림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감기》에서는 호흡기로 감염되며 감염속도가 초당 3.4명, 치사율 100%의 유례 없는 최악의 바이러스가 대한민국에 발병하는 대재난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한 사람들의 목숨 건 사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쩌면 영화를 보면서 누군가는 우리가 자주 걸리는 감기가 이렇게 무서운 재난이 되는 상황은 영화에서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바이러스의 변이하는 성질로 인해 현실이 될지도 모르는 이야기입니다. 믿기 어렵다면 《비상! 바이러스의 습격》을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무섭게 느껴지겠지만, 이 책을 통해 바이러스를 어떻게 바이러스에 감염되는지, 바이러스 전파를 막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개인과 국가, 그리고 세계는 어떻게 대처하고 전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미리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영화와 같은 상황을 예방할 수 있으니 무서운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이 책은 1장 바이러스, 왜 위험한가? 2장 바이러스란 무엇인가? 3장 바이러스의 전파, 4장 역사 속의 바이러스, 5장 오늘날의 바이러스, 6장 바이러스 예방법, 7장 미래로 가는 바이러스의 연구로 나뉘어 바이러스의 정의와 종류 등 여러 과학적 지식을 얻는 동시에 곳곳에서 우리를 습격하는 바이러스의 현재 상황과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람뿐 아니라 동식물의 생명을 위협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밥상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수록되어 있답니다.

 

 

연례행사처럼 되어 버린 조류인플루엔자, 2003년 사스, 2009년 신종플루, 2015년 메르스까지 우연인지 세계를 뒤흔들었던 6년마다 일어나는  6년의 공포까지 이 모든 게 바이러스에 의한 것입니다. 효과적인 예방 약이나 치료제가 없는데다 바이러스의 불확실성때문에 전 세계가 불안해하고 있지요. 이에 우리는 바이러스의 뜻과 위험성, 역사 등 바이러스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에서는 바이러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백신에 대해서도 잘 소개하고 있습니다. 국경이 없는 바이러스는 앞으로도 계속 변화하면서 전 세계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할 거에요. 이것이 우리가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겠지요.

 

 

인류와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현재 진행형이랍니다. 바이러스는 게속 변이 또는 진화하여 앞으로도 끊임없이 새로운 바이러스가 탄생하겠지요. 그러므로 바이러스와 공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이로운 바이러스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문 104p)

 

 

어린이를 위한 책이지만 어른들이 함께 읽어도 손색이 없을정도로 바이러스에 대한 내용이 알차게 담겨져 있습니다. 올 겨울에는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을 듯 하네요. 바이러스가 궁금한 모든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미지출처 : '비상!바이러스의 습격' 본문,표지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