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나물반찬]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계절 나물반찬 -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 추천 요리 90
서향희 지음 / 경향BP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음식 솜씨가 없기도 하지만, 요리 중 가장 까다롭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나물 반찬'입니다. 건강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책이 출간되면서 제철 나물로 차리는 건강한 밥상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지만, 나물은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재료임에도 불구하고 요리가 까다롭게 느껴지는 탓에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지요. 몇 권의 요리책을 활용하고 있지만 나물 반찬은 일부에 지나지 않아 제대로 된 나물 반찬을 즐길 수도 없었었습니다. 매달 새롭게 출간된 책들을 살펴보곤 하는데, 우연히 마음에 드는 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 추천 요리 90가지를 담은 <<사계절 나물 반찬>>입니다.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 주목해야 할 건강 식재료인 나물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맛을 충분히 살리며 요리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는 소개가 매우 마음에 들었지요. 이 책이라면 엄마의 부족한 요리 솜씨로 나물을 자주 접할 기회가 없었던 아이들과 남편에게 건강한 밥상을 차려줄 수 있다는 생각에 책이 도착하기까지 무척이나 설레이기도 했답니다.

 

 

 

건강과 관련한 TV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만큼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이지요. 시판되는 건강식품도 좋지만 늘 먹는 밥상을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음식으로 차리는 편이 건강에 훨씬 큰 도움을 줍니다. 최고의 보약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고집하지 않고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지요. 특히 봄에 나는 나물은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깨워주는 활력소가 됩니다. 독자들이 이 책으로 어렵게만 여기던 나물요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머리말 中)

 

 

 

 

<<사계절 나물 반찬>>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제철 나물을 이용한 기본 밑반찬부터 최신 레시피까지 90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면 생각나는 냉이는 바삭하고 향긋한 냉이튀김, 색다른 냉이김치를 비롯한 냉이초무침을 만들 수 있네요. 냉이하면 무침하나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색다른 요리를 만들 수 있다니 놀랍습니다. 나물을 싫어하는 아이들도 튀김을 만들면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두릅을 이용하여 담백하고 쌉싸름하게 만든 두릅산적이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걀찜에 취나물의 향기를 더하고, 오동통한 새우를 이용하여 만드는 미나리전, 봄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낼 수 있는 방풍나물소불고기 등은 아이들을 비롯해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요리인 거 같아요. 특히 봄나물은 겨우내 잃었던 입맛을 돋우고, 비타민·칼슘 등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두루 갖추어 봄 춘곤증도 해소할 수 있다고 하니 두릅이 한창인 요즘 자주 즐겨먹어야 겠어요.

 

 

 

 

여름에는 열무, 오이, 가지, 애호박, 고구마줄기, 깻잎, 부추, 비름을 이용한 나물 반찬을 만들 수가 있는데, 이 8가지 재료로 무려 24가지의 요리가 가능하네요. 아삭아삭 씹는 맛이 최고인 열무삼겹살볶음이나 기름에 볶아 더 아삭한 맛을 더하는 쇠고기오이볶음, 부드러운 크랩살이 가득한 애호박구이샐러드, 고기를 넣어 더 고소한 호박전 등은 아이들도 참 좋아할 거 같네요. 수분이 듬뿍 담겨 갈증을 해소할 수 있고, 섬유질이 많아 자칫 놓칠 수 있는 여름철 건강도 챙길 수 있다고 하니 보양식이 따로 필요없겠습니다.

 

 

 

뿌리채소에는 니코틴을 비롯한 독소를 체내에서 빼주는 디톡스 기능이 탁월한데 가을에는 영양 듬뿍힌 뿌리채소가 제철이지요. 가을에는 이렇게 몸에 좋은 뿌리채소인 쪽파, 도라지, 버섯, 무, 더덕, 고춧잎을 이용한 18가지 레시피로 가득합니다. 바다향이 듬뿍 담긴 쪽파김무침, 오동통한 새우가 듬뿍담긴 쪽파전, 도라지의 색다른 변신을 맛볼 수 있는 도라지장아찌, 간단한 식사로도 좋은 새송이버섯구이샐러드, 짧조름한 밥도둑 무장아찌무침, 가을 보양 효과가 있는 더덕생채,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더덕장아찌, 비타민C가 듬뿍담긴 고춧잎나물무침 등으로 몸안의 독소 제거와 영양을 듬뿍 챙길 수 있어 올 가을에는 꼭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뿌리채소를 즐겨먹어야 겠습니다.

 

 

 

겨울에는 봄, 여름, 가을 제철에 말려 놓은 나물로 풍성한 식탁을 차림으로써 겨울철에 놓치기 쉬운 영양분을 챙길 수 있어요. 달걀말이의 변신이 기대되는 시금치달걀말이, 겨울에 더욱 맛있는 배추된장무침, 깔끔하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배추전, 구수하고 영양 가득한 곤드레나물볶음,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는 시래기문어무침, 담백하고 아삭한 맛이 일품인 숙주닭가슴살볶음, 쫄깃한 맛이 일품인 고사리건도토리묵조림, 쌉사름한 밥도둑 고들빼기무침, 바삭하고 쌉싸름한 고들빼기튀김 등 다양한 레시피로 겨울에는 맛있고 색다른 나물 반찬을 즐길 수 있겠네요.

 

 

 

요즘 음식에 관한 다양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방영중이고 정말 많은 요리책도 출간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그 중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지,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인지, 맛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지의 여부인 거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따진다면 이 책은 정말 탁월한 구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답니다. 나물 반찬을 먹지 않는 아이들도 맛있는 먹을 수 있을 색다른 느낌의 레시피도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제 <<사계절 나물 반찬>>의 도움으로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나물 반찬 레시피로 가족의 건강을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기에 손쉽게 해 먹을 수 있으니 자주자주 이용해야겠습니다. 우리집 가족건강! 이제 <<사계절 나물 반찬>>에 맡겨보려합니다.

 

(이미지출처: '사계절 나물 반찬' 본문에서 발췌)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5-05-15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물거리 다듬기는 손이 가니 꺼려지는데 건강을 생각해 자주 해먹어야겠네요. 다른 재료와의 콜라보로 영양가배합도 보기에도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