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초등학교 교사가 쓴 책으로 폭력에 찌든 한 아이가 노잣돈을 갚아나가면서 타인을 이해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책과 노니는 집><거짓말 학교><봉주르, 뚜르>를 읽어오면서 저는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에 대한 기대감, 신뢰감이 큰 편이라 이번 수상작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지요. 제목도 정말 흥미롭습니다. 어떤 이야기일까? 궁금증을 자아내지요. 먼가 코믹스러운 느낌이 담겨진 삽화에 서둘러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상상했던 것과는 다른 분위기였지만 큰 의미를 내포한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었네요.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왕따, 학교폭력 등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으리라는 생각도 듭니다.

 

 

준비물을 사고 남은 돈을 들고 있는 준희에게 종종 그랬듯이 빌려 달라고 했지만, 순순히 돈을 주던 전과 달리 반항을 하며 차도로 뛰어드는 준희를 뒤쫓던 동우는 자동차에 부딪히게 됩니다. 하늘을 날아 도로에 처박혔지만 동우는 아프지 않았고 정신도 말짱했지요. 하지만 사실은 동우의 혼이 육체에서 빠져나온 상태였던 것입니다. 저승사자는 그런 동우를 버스에 태워 데려갔습니다. 동우가 간 곳은 죽은 자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저승 관문이었지요. 헌데 이게 무슨일인가요? 저승사자가 사주와 이름이 같아서 다른 사람으로 착각한 거 였네요. 저승사자가 실수를 했지만 저승으로 들어온 이상 함부로 나갈 수 없는 저승의 법칙으로 인해 동우가 돌아가려면 노자가 있어야 한답니다. 그런데 동우의 곳갖은 텅텅 비어 있었고 벽에는 거미줄만 가득하네요. 하지만 다행히 방법은 있었네요. 저승사자는 노자를 빌려주고 사십구 일째 되는 날까지 빌린 노잣돈을 갚으라고 합니다. 살아나는 게 중요했던 동우는 그러겠다는 약속을 하고 말지요.

 

"노자는 누구에게 갚아요?"

"가까운 사람. 돌아가면 알게 돼. 사십구 일째까지 노자를 다 갚지 못하면 다시 저승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걸 잊지 마. 기회는 한 번뿐이라는 걸 명심해." (본문 21p) 

 

그렇게 다시 살아난 동우는 '기적의 소년 전동우'라 불렸고, 검은 옷을 입은 창백한 남자에 대해서는 잊고 말았습니다. 한 달 넘게 병원에 있다가 다시 등교하게 된 동우는 저승사자로부터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받지만 스팸이라 생각하고 마네요. 그러다 노자 장부를 발견하게 되고, 자신이 김준희에게 正(바를 정)자 오십 개에 해당하는 노자를 비렸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부에는 正자 한 개가 얼마인지 설명은 없네요. 동우의 퇴원 축하 파티를 해준다는 친구들과 함께 태호의 집에 간 동우는 태호네 집에 외국 돈이 많다는 성재의 이야기에 귀가 솔깃해졌고 태호 몰래 달러를 훔쳐 아이들과 나눠 가졌습니다. 당장 돈을 바꾸기로 한 동우와 성재는 직접 은행에 가면 CCTV에 찍힐 것을 염려했고, 마침 지나가던 준희에게 일을 시켰지요. 그렇게 13만 원을 받게 된 동우는 빌린 돈을 갚는다며 준희에게 10만원을 억지로 건넵니다. 그렇게 돈을 갚았지만 노자 장부의 正자는 사라지지 않았어요. 어떻게 된걸까요? 이제 노잣돈을 갚기 위한 동우의 좌충우돌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도대체 어떻게하면 노잣돈을 갚을 수 있을지 동우는 고민을 하게 되고 준희를 관찰합니다. 그러다 자신도 모르게 어느 새 正자 사라지는 걸 보면서 동우는 방법을 찾아가고 준희에 대해서 알아가게 됩니다. 그렇게 동우는 그동안 준희를 괴롭힌 것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중학교 형들에게 돈을 뺏긴 후에는 준희의 마음도 이해할 수 있게 되지요.

 

 

동우는 강제로 돈을 뺏기고 저항도 못 한 자기가 멍청이 같았다. 그래도 다음에 또 그 형들을 만나면 아무 말도 못 할 것 같아 더 억울하고 분했다. 중얼중얼 욕을 하며 걸어가던 동우는 멈춰 섰다.

'강제로 돈 뺏기는데 저항도 못 하고 그래서 억울하고 분하고……. 김준희도 그랬을까?' (본문 81p)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이렇게 저승사자의 실수로 저승에 갔다오게 된 동우가 노잣돈을 갚아 가는 과정에서 우정과 양심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돈이면 해결 될 줄 알았지만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도 있음을 동우는 알 게 되었어요. 저승사자의 실수로 죽게 되었다가 살아나면서 노잣돈을 갚아야 한다는 스토리는 언뜻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는 듯 하지만, 저자는 누구나 알법한  친숙한 소재로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냈네요. 화해하고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우가 아이들에게 우정, 양심, 돈보다 중요한 가치 등을 배워나갈 거 같습니다.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동화책이네요. 덧붙히자면, 역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삶은 '프로젝트' 따위가 아니며 장부로 계산을 종료하고 빠져나갈 수 없는 긴 여정임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 지금 이 순간도 돈의 위력을 믿고 파괴의 길로 향하는 숨낳은 사람들이 있고 우리는 그들에게 거듭 절망한다. 그러나 절마으이 말을 되풀이하는 동안 구출되지못한 양심은 죽어 가고 아무 곳으로나 끄려가 버린다. '무엇이 잘못이었지?'를 되묻고 하나하나 바로잡으려는 처절한 노력만이 우리를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본문 167p 심사평 中)

 

(이미지출처: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