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보나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울보 나무 내 친구는 그림책
카토 요코 지음, 미야니시 타츠야 그림, 고향옥 옮김 / 한림출판사 / 2012년 9월
장바구니담기


회사에서, 집에서 화가 난 일이 있어 친구에게 메신저를 보냅니다. 친구는 내가 옳든 그르든 항상 내 편이 되어 생각해주고 위로해줍니다. 그런 친구가 있기에 항상 든든하고, 슬프고 화났던 기분은 금새 풀어집니다. 엄마 손을 꼭 잡고 함께 등교하는 걸 좋아하던 아이는 어느 순간, 등교길에 친구를 만나면 엄마에게 서둘러 인사를 하고 뛰어갑니다. 내가 그렇듯 아이도 친구의 소중함을 조금씩 깨달아가고 있는가 봅니다. 소중한 친구가 있다는 것은 굉장히 행복한 일이지요. 뛰어가는 아이의 뒷모습을 보면서 아이 옆에 소중한 친구가 있었으면, 그리고 내 아이도 누군가에게 소중한 친구가 되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울보나무>>는 친구의 소중함과 함께 진심으로 다가갈 수 있는 친구가 되는 법을 울보 아기 돼지와 울보나무를 통해서 일깨워줍니다. 삽화가 익숙한 느낌이 들어 찾아보니 <고 녀석 맛있겠다>의 미야니시 다쓰야의 작품이네요. 익살스러운 캐릭터가 아이들에게 친숙한 느낌이 주는데다, 미야니시 다쓰야만의 개성이 느껴집니다.


어느 마을에 친구와 싸워서 울고, 엄마에게 혼나서 울고, 넘어져서 우는 울보 아기 돼지가 있었어요.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그날도 아기 돼지는 울고 있었지요. 그런데 해님이 반짝이는데 갑자기 툭툭 비가 내리기 시작했지요.

"으어엉 으어엉." 툭툭 내리는 비는 알고 보니 울고 있는 나무의 눈물이었어요.


"무, 무슨 일이야? 왜 울어, 나무야?"

"나는 날마다 우는 너를 보고 있었어. 그런데 울고 있는 너에게 아무것도 해 줄 수가 없잖아. 으엉 으어엉." (본문 中)


나무가 흘린 눈물 비에 흠뻑 젖은 아기 돼지는 괜찮다며 나무를 달랩니다.
다음 날, 아기 돼지는 친구랑 싸워서 울상이 되어 나무를 찾아갔어요. 울음은 참았지만 떨어지는 눈물에 나무는 또 울음을 터뜨렸습니다. 아기 돼지가 불쌍하다며 우는 나무를 보며 아기 돼지는 괜찮다며 또 달래야했지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그렇게 말하자 아기 돼지는 정말 괜찮아진 것 같았어요.


다음 날 친구랑 화해한 탓에 웃으며 나무에게 뛰어가던 아기 돼지는 넘어졌고, 막 울음을 터트리려하자 이번에도 나무가 먼저 울음을 터뜨렸네요. 자신을 만나기 위해 뛰어오다가 넘어진 아기 돼지가 아플까봐 우는 나무를 보며 아기 돼지는 아프지 않다며 웃어주었습니다.

둘은 그렇게 친구가 되었어요. (본문 中)


그렇게 친구가 되어 함께 시간을 보내자니 겨울이 다가왔지요. 재잘재잘 이야기하던 아기 돼지가 잠이 들고 해가 지자, 나무는 아기 돼지가 꽁꽁 얼어 버릴까 자신의 이파리를 한 잎, 두 잎 떨어뜨려 나뭇잎으로 아기 돼지를 따뜻하게 덮어 주었지요.

아침이 되어 일어난 아기 돼지는 나뭇잎이 모조리 떨어진 채 더 이상 말이 없는 나무를 보며 울었습니다. 자신을 지켜준 나무가 고마운 아기 돼지는 언제까지나 잊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왔어요. 나무는 다시 초록 이파를 잔뜩 매달고 있지만, 울지도 말을 하지도 않아요. 그래도 아기 돼지는 더 이상 울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너와 친구가 되었으니까!' (본문 中)요.


아기 돼지를 위해 울어주는 나무가 있어 아기 돼지는 자신을 위로하는 친구가 있다는 기쁨에 더 이상 울지 않습니다. 친구란, 이렇게 서로를 생각해주는 존재가 아닐까요. 이제 아기 돼지는 더 이상 울보 아기 돼지가 아닙니다. 자신을 생각해주는 친구가 있어 마음이 한 뼘 더 자랐으니까요. 울보나무는 아기 돼지처럼 자신이 아닌, 아기 돼지를 위해서 울었습니다. 이렇게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울어준 울보나무와 같은 친구가 있다면 정말 행복하겠지요. 물론 우리 자신이 울보나무처럼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해줄 수 있는 친구가 되어 준다면, 친구 역시 나에게 울보나무와 같은 친구가 되어줄거에요.

미야니시 타츠야의 익살스러운 캐릭터로 그려진 <<울보나무>>는 아기 돼지와 울보나무의 우정을 통해 친구의 소중함을 잘 그려진 작품입니다. 친구가 있어 울음 대신에 미소를 짓게 된 아기 돼지의 모습이 담긴 표지 삽화가 너무도 행복해보입니다. 친구는 있다는 건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요?

(사진출처: '울보나무'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