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1세 편식 걱정 없는 매일 아이 밥상]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3~11세 편식 걱정 없는 매일 아이밥상 - 성장기 두뇌발달에 좋은 레시피 134
김윤정 지음 / 지식채널 / 2012년 7월
품절


오늘도 저녁메뉴 때문에 고민을 한다. 맵고 칼칼한 음식을 좋아하는 어른과 달리, 조금만 매워도 혹은 야채가 들어가도 투정을 하는 아이때문에 메뉴고민은 더욱 커져만 간다. 얼마 전에 읽게 된 책에서 우리 몸 속의 독을 해독하는데 좋다는 주스를 만들어 마시기 시작했다. 채소를 흔적도 없이 갈아만든 주스지만, 한 컵을 마시는 일에도 몇 번의 회유와 잔소리가 오고가야 하니 식사시간에는 오죽하랴. 그러다보니 아이들을 위한 요리책에 유난히 관심을 갖게 된다. 다행스럽게도 레시피대로 만들어준 음식에는 아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좋아한다. 아이들의 건강, 맛까지 챙겨주고 싶은 엄마는 또다른 요리책을 기웃거린다. 오늘은 어떤 요리로 우리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건강까지 챙겨줄 수 있을까? 한창 성장기인 두 아이의 엄마인지라 '성장기 두뇌발달에 좋은 레시피'라는 부제에 이끌려 책을 들춰본다. 한달 아침점심저녁 식단표와 간편한 레시피 카드까지 수록했다고 하니 매일 메뉴고민에 시달리는 주부의 마음을 너무도 잘 알아준 듯 하다. 한달동안은 메뉴고민은 끝~!!! 이다. ^^


PART1은 그린테이블의 COOKING NOTE로, 식생활 가이드와 두뇌식품, 편리한 부엌 도구와 재료 써는 법, 천연조미료 만들기와 기본양념을 제대로 쓰는 법과 생선, 고기 냄새 없애기, 육수 만들기와 엄마표 소스&드레싱, 그리고 음식재료에 묻은 유해물질 제거법 등을 수록하여 주부 9단으로 가는 비법을 소개한다.

아이의 건강과 명석한 두뇌를 위해서는 비타민가 무기질이 풍부한 신선한 채소와 과일, 견과류를 매일 먹어야 하며, 고기, 생선, 달걀, 콩 제품을 골고루 먹고, 간식은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의 보층으로 생각해야하며, 아침을 꼭 먹어야 한다고 하니 꼭 기억해야겠다.


PART2에서는 외식 좋아하는 아이에게 딱 좋은 엄마표 메뉴들을 담았다. 미네스트로네, 오렌지미트볼, 닭안심치즈구이, 치킨파인애플구이, 사과카레라이스, 비프코코넛커피, 조개파스타 등 아이들의 입맛을 돋우는 레시피가 가득하다. 여기에 영양까지 가득 채웠으니 아이들에게는 엄마가 최고의 쉐프가 될 수 있으리라.

각 레시피마다 아이가 싫어하는 채소가 주재료로 등장하고 있는데, 완성된 요리를 보면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전혀 느낄 수 없을 듯 싶다. 채소를 싫어하는 우리 아이에게 딱~!! 제격인 요리들이다.
'오늘 저녁메뉴는 머야~? 우리 외식하면 안돼?' 라고 말하는 아이에게 뚝딱 한 그릇 만들어주면 그 어떤 레스토랑 부럽지 않겠다.


PART3은 우리 아이 반찬 투정을 고쳐주는 고마운 밑반찬들이다. 아이의 건강과 두뇌를 생각한 특별한 밑반찬들은 실용적인 레시피이기에 가장 열심히 보게 된다. 3~11세까지의 아이는 신체는 물론 뇌가 급속히 발달하는 사기이므로 이때 꼭 필요한 영양소와 식재료들을 파악해 골고루 먹어야 한다고 하니, 매일 먹는 밑반찬에 영양을 담았으니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시금치에는 비타민 A를 비롯하여 단백질, 칼슘,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식품이지만, 아이들이 싫어하는 대표적인 채소이기도 하다. 시금치달걀말이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계란말이에 시금치를 얹는 방법으로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일 듯 싶다. 김치는 아이들이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반찬이다. 사과물김치는 아이들에게 김치의 맛을 알려주는 좋은 계기가 될 거 같다.


PART4는 밥상의 기본을 지켜요 코너로 밥, 죽, 수프, 국에 대한 레시피를 담고 있다. 밥과 국 그리고 반찬 한두 가지만 있어도 균형 잡힌 식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재료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밥과 국, 반찬을 기본은 한 건강한 식단이 아이의 건강을 물론 두뇌를 책임진다는 사실~!!을 기억해보자. 당근견과영양밥, 단호박검은깨잡곡밥, 낙지톳밥, 삼합보양밥, 비트고구마밥 등 영양을 한가득 담은 밥이 먹음직스럽다. 야채를 잘게 다진 닭채소죽, 인삼사과죽, 쇠고기 견과죽 등은 유아기의 이유식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아이들이 잘 안먹는 재료를 쏙~ 넣은 맛있는 주먹밥 8가지는 간편하면서도 남은 반찬을 없애기 좋은 메뉴이기도 할 뿐더러, 아이들이 꺼려하는 재료들을 숨겨서 만들 수 있어서 마음에 쏙~!! 드는 메뉴이다.

삶은 단호박을 밥고 섞어 만든 단호박주먹밥, 볶은 김치와 밥을 잘 버부려 만든 돼지고기김치주먹밥, 파프리카와 달걀의 환상적인 조합인 파프리카달걀주먹밥, 볶은 멸치와 단진 견과를 버무려 만든 잔멸치볶은주먹밥 등 아이들의 한입크기 주먹밥에 영양이 제대로다.


PART5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 만들기로 엄마표 건강 간식과 홈메이드 음료로 입맛을 돋운다. 빵, 과자, 초콜릿 등의 가공식품으로 아이들의 건강이 위태롭다. 엄마표 간식으로 활동량이 많은 우리 아이들이 열량을 보충해주면 그야말로 최고의 간식이 아닐까. 아보카도새우샌드위치를 비롯, 사과토스트, 검은콩가루쿠키, 견과쿠키, 호두Real브라우니, 귤차와 사과차, 딸기바나나주스 등 영양과 맛까지 챙긴 간식으로 엄마의 점수도 팍팍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듯 하다.


<<매일 아이밥상>>은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것은 기본이요, 편식습관을 바로잡아주고, 성장기 두뇌발달도 도와줄 수 있는 균형 잡힌 영양 레시피가 가득이다. 반찬투정없이 편안한 식사 시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134가지의 레시피는 '대한민국 최고의 맛집과 쉐프는 바로 어머니였다'라는 어느 책의 구절처럼 아이들에게 최고의 쉐프인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이 요리책은 남은 재료를 이용한 방법과 그리 어렵지 않는 레시피라는 점에서 주부들이 따라하기에도 좋다. 직장 생활로 아이들의 균형잡힌 식단을 제대로 챙겨주지 못했는데, 이 책에 수록된 레시피로 아이들에게 점수 좀 따야겠다.
이제 앞으로 저녁메뉴 고민 끝~!!!이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서 좋아도 너~무 좋다.

(사진출처: '매일 아이밥상'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