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 - 지금 이대로가 좋아요! 글로연 그림책 2
툴리오 호다 지음, 김희진 옮김 / 글로연 / 2012년 1월
장바구니담기


(이미지출처: '네이버 영화'에서 발췌)

영화 <슈렉>을 처음 보았을 때, 스토리에서 보여주는 재미는 이루말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영화를 정말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한 것은, 마지막 예상을 뒤엎은 놀라운 반전 때문이었다. 공주가 될거라 생각했던 피요나가 공주가 아닌, 슈렉과 같은 괴물이 되었으니 말이다. 그동안 많은 동화 속에서 우리는 왕자와 공주, 선남선녀의 사랑이 이루어지는 해피엔딩을 보아왔지만, <슈렉>에서는 괴물 슈렉을 사랑하게 된 피요나가 진정한 사랑을 알게 되면서 슈렉과 같은 괴물으로 기꺼이 변하게 된다. 그 기막힌 반전은 이 영화를 잊을 수 없는 작품으로 만들어 놓았는데, 이 그림책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에서도 놀라운 반전을 통해서 이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더욱 강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마법에 걸린 개구리가 왕자가 되는 <개구리왕자>, 피요나가 괴물이 되는 놀라운 반전을 보여주는 <슈렉>을 떠올리게 하는 그림책이다. 그렇지만 이 작품만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사뭇다르다.
연못의 모든 개구리들이 백 년에 한 번씩 열리는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딱 한 마리만 빼고.

축제가 시작되면, 이웃 왕국의 왕자들이 찾아오고, 왕자님의 키스를 받은 개구리는 공주님으로 변신할 수 있기 때문에, 개구리들은 저마다 예쁘게 꾸미느라 바쁘다. 딱 한 마리만 빼고.

개구리 엘레나는 이 특별한 날도, 어떤 왕자님도 기다리지 않았다.


"너는 예쁘게 꾸미지 않고 뭐하고 있니? .........왕자님이 네게 키스를 하면, 넌 공주가 되는 거라고.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가질 수 있고,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성에서 사는 공주말이야!"
"하지만 난 성에서는 살고 싶지 않은 걸. 나는 여기에서 하고 싶은 모든 것을 하고 있어. 여기야말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곳이야.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살고, 달빛 아래에서 노래하고, 벌레도 먹으면서....."

"원하는 대로 하렴. 하지만 넌 네가 무슨 기회를 놓치는지 모르는 거야!"
"너야말로 네가 뭘 잃는지 모르는 거야!" (본문 中)


키스의 축제가 하루 종일 계속되었고, 저녁이 되자 연못에 고요함이 찾아왔다. 공주가 되고 싶지 않았던 엘레나는 혼자 남은 외로움 때문에 조금 슬펐지만, 마음은 편했다.
그리고 곧, 맛있는 벌레를 찾던 엘레나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성으로 데려갈 공주를 찾지 못했나요?"
"나는 성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나는 여기가 좋아요. 맑은 공기를 마시며 살고, 달빛 아래에서 노래하고...." (본문 中)

이 말을 듣고 엘레나는 가슴가득 기쁨이 차올랐고, 그리고 곧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생각하지 못했던 반전으로 이 그림책은 아주 유쾌한 결말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 결말 속에 녹아낸 삶의 이치는 더욱 강하게 다가왔다. 많은 사람들이 공주가 되기를 원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부모들은 우리 아이들이 공주가 되어 살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여러 학원을 보내고, 유망직종을 꿈으로 선택하기를 강요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삶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한 채 부모를 따른다. 아이들은 과연 행복할까?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는 부모의 욕심, 부모의 뜻, 세상의 잣대가 아닌, 내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권한다. 부모에게는 아이들이 원하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진정한 부모로서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한다.


반전이 너무도 유쾌한 그림책 <<네에게 키스하지 마세요>>는 타인에 의해 공주가 되기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개구리 엘레나가 되는 것이 더욱 값진 삶임을 일깨워주는 작품이다.

(사진출처: '나에게 키스하지 마세요'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