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할아버지는 106세 아이세움 그림책 저학년 14
칸노 유키코 그림, 마츠다 모토코 글, 최진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04년 3월
절판


초등1학년인 아들의 추천도서로 구입하게 된 작품 <<우리 할아버지는 106세>>는 죽음, 생명, 가족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얼마전 오락프로그램에서 5대가 함께사는 가족의 모습을 보여준 적이 있는데, 고조할아버지가 고손주를 바라보는 모습에서 진한 사랑의 느낌을 받았다. 점점 핵가족화가 되어가는 요즘 3대가 함께 사는 것도 보기드문 현상이 되었기에, 이 가족의 모습은 보는 이들에게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 듯 싶다.
이런 현상 속에서 요즘 어린이들에게 '가족'이라는 의미가 퇴색되어져가는데, 가족의 개념이 함께사는 엄마 아빠 그리고 형제로 축소되어진 것을 볼때, 안타까움을 많이 느낀다.

요즘 작은 아이는 '슬기로운 생활' 과목에서 '친적관계'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데, 이 그림책에서는 명절이 아니면 만나뵙기 어려운 친적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가족관계에서 벗어나 조상에게 생명을 이어받았음을 인지하며, 자신 또한 자손의 생명을 이어줄 '생명의 끈 위에 서 있음을 일깨운다.

'나'가 중심이었던 가족 관계에서 할아버지는 본디 나를 사랑하는 할아버지였다는 생각을 깨고, 할아버지도 생명을 이어받아 태어났고 어른이 되어 혼인을 하고, 아빠가 되고, 할아버지가 된 과정을 이해하고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는 과정을 통해서 삶의 순리를 배운다. 아이들에게 죽음을 이해시킨다는 것은 참으로 까다로운 일인데, 이 책에서는 삶의 순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일깨우는 듯 싶다.

아버지의 아버지인 할아버지, 할아버지의 아버지인 증조 할아버지, 그리고 증조 할아버지의 아버지인 고조 할아버지와 함께 사는 나는 여섯살이다. 고조 할아버지 연세는 백여섯인데 딱 백 살 차이다.
고조 할아버지도 106년 전에는 아기였고, 아기가 어른이 되어 혼인을 하고, 아기를 낳아 아빠가 되었다.
그 아기가 혼인을 하여 아기를 낳았고 그래서 할아버지가 되었다.
손자가 혼인을 해 아기를 낳자, 증조 할아버지가 되었고, 증손자가 혼인하여 아기를 낳자, 고조 할아버지가 되었다.
옛날 옛날에 고조 할아버지는 교장 선생님이셨고, 마을 이장님이셨다.

며칠 전에 고조 할아버지께서 병원에 입원하셨다. 증조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천국에 가실거라 말씀하신다.

"사람은 때가 되면 반드시 죽는단다. 할아버지처럼 백 년 넘게 사는 건 어려운 일이야. 그러니까 지금이라도 하느님이 고생했다고 할아버지를 데려가실 수도 있단다."

그렇구나!
할아버지는 정말 멋진 분이구나.
아주 긴 세월을 사셨고, 훌륭한 일도 많이 하셨구나. (본문 中)

할아버지는 돌아가셨지만, 할아버지가 살아오신 길은 나에게로 이어지고 있으며, '나'는 생명의 끈 위에 서 있음을 알게 된다.
<<우리 할아버지는 106세>>는 할아버지의 죽음을 슬프게 그리지 않았다. 고조 할아버지의 장례식에는 자식이 셋, 손자가 열다섯, 증손자가 스물여덟, 고손자가 넷, 자손이 모두 오십 명이나 되었다.
할아버지는 그 자손에게 생명을 이어준 끈이었고, 할아버지는 오랫동안 훌륭하게 사셨기에 때문이며, 할아버지의 생명이 '나'에게도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이 그림책을 통해서 가족의 의미에 대해서 다시금 깨닫고, 삶의 순리를 자연스레 알게 될 듯 싶다.
가족관계도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 1학년 아이에게 이 그림책은 뜻깊게 다가올 듯 싶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계시기에 지금에 자신이 존재하고 있으며, 얼마나 소중하고 감사한 분들인지 깨닫게 되는 기회가 되었을 것이다.

할아버지는 돌아가셨다.
할아버지는 106년을 살고 돌아가셨다.
그러나 할아버지가 살아오신 길은 나에게로 이어지고 있다.
계속 이어지고 있다.
나는 지금 생명의 끈 위에 서 있다. (본문 中)

(사진출처: '우리 할아버지는 106세'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