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멍강옵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어멍 강옵서 감동이 있는 그림책 1
박지훈 글.그림 / 걸음동무 / 2011년 7월
장바구니담기


제주도 여행을 몇 번 다녀왔지만, 그곳의 환경과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은 왠지 낯설기만 합니다.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제주도 방언과 이국적인 느낌이 나는 환경 때문이겠지요. 제주도 여행을 통해서 제주도 방언을 좀 배우게 되었는데 표준말과는 너무도 다른 언어가 왠지 외국말처럼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그렇게 낯선 느낌이 나는 곳이지만, 제주도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가진 곳으로 자랑스러운 느낌이 드는 곳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이번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에서 제주도가 꼭 선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게 되나 봅니다.

<<어멍 강옵서>>는 지은이가 어린시절 제주도에서 보냈던 추억을 생각하며 그린 그림책으로 제목에서 '어멍'은 '엄마', '강옵서'는 '다녀오세요'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낸 삽화가 굉장히 인상적인 작품인 이 그림책은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는 제주도의 생활 모습과 그곳의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그들과 이어주는 끈과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어요.

은정이의 집은 제주도 동쪽 끝으로, 일출봉에 해가 뜨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제주도는 키 작은 집을 짓는답니다.
은정이의 어멍(엄마)은 해녀로 하루도 빠짐없이 바다에 나가지요.
오늘도 망사리를 손질하느라 바쁜 어멍에게 은정이는 함께 놀자고 투정을 부려봅니다.

"치, 어멍은 나보다 바다가 더 좋지?"


친구 지윤이와 바닷가로 나왔지만 여전히 심통이 난 은정에게 바다로 나가는 어멍은 손을 흔들어 주십니다.
은정을 위해 하루도 빠짐없이 바다에서 물질을 하시는 어멍에게 은정은 미안한 마음이 들었지요.
변덕스러운 제주도 날씨에 은정은 매일 바다에 나가는 어멍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은정은 "우리 은정이 생각하면 하나도 힘들지 않아." 하시며 웃는 어멍의 얼굴이 자꾸 생각이 나서 친구와 노는 일이 신이 나지 않았어요.
그 때 후두둑 후두둑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친구들은 걱정하는 어멍을 생각하며 모두 집으로 도르멍(뛰어)갔습니다.
그런 친구들을 부럽게 지켜보던 은정은 바다 속에 계신 어멍 생각에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 때 후두둑 후두둑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친구들은 걱정하는 어멍을 생각하며 모두 집으로 도르멍(뛰어)갔습니다.
그런 친구들을 부럽게 지켜보던 은정은 바다 속에 계신 어멍 생각에 걱정이 되었습니다.

"바다야, 바다야, 파도가 출렁이지 않게 해 줘. 해야, 해야, 비바람이 그치고 햇살이 내리게 해 줘."

하며 두 손 모아 기도했고, 그렇게 얼마가 지나자 바람이 멎고 소나기도 그치면서 바다도 잔잔해졌지요.


은정은 오늘따라 어멍이 무척 보고 싶고, 어멍을 기쁘게 해 드리고 싶어서 어멍이 물질하는 곳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어멍에게 수줍게 꽃을 내밀었습니다.

"어멍, 나 밥 많이 먹고 쑥쑥 클 거다."
"왜?"
"그래야 어멍이 물질할 때 같이 하지."

제주도는 돌, 바람, 여자가 많다하여 삼다도라 합니다. 한라산의 화산 활동으로 돌이 많고, 바람이 많이 불어 키 작은 집을 짓고, 바다에 둘러싸여있는 환경 때문에 남자들은 고기를 잡고, 여자들도 물질을 하며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여자가 많다 하였지요.

<<어멍 강옵서>>는 이렇게 제주도의 환경적인 모습과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제주도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요. 재미있는 사투리도 이야기 속에 조금씩 담아주어 그들의 언어에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네요.
또 하나, 제주도의 모습과 문화 속에 어멍에 대한 애틋함과 포근함 그리고 사랑을 녹아냄으로써 잔잔한 감동도 함께 선사합니다.

유채꽃과 아름다운 바다가 그려진 삽화 속에서도 제주도의 아름다움을 온전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람내음, 사랑 그리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어울러진 제주도는 '세계7대 자연경관'으로 선정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제주도가 선정되는데에는 우리나라 사람들 모두가 그들의 모습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제주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사랑할 때 이루어질 수 있을 거예요.
<<어멍 강옵서>>는 제주도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이끌어주는데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고싶은 여행지 중에 제주도를 으뜸으로 손꼽습니다. 이 그림책을 읽다보니 저도 아이들과 제주도의 아름다운 모습을 또 보고 싶어지네요. 여행을 가게 된다면,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 뿐만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통해서 멋진 추억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주도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파이팅~!!!

(사진출처: '어멍 강옵서'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