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화났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가 화났다 그림책이 참 좋아 3
최숙희 글.그림 / 책읽는곰 / 2011년 5월
장바구니담기


영문판으로도 발간되면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괜찮아>>의 최숙희 작가의 신간 소식을 접하자마자 궁금했던 그림책이었습니다. 엄마라면 누구나 이 그림책의 책 제목을 보면 관심을 갖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를 키우다보면 하루에도 몇 번씩 화가 납니다. 물론 그 화를 다 표현하지는 않지만, 화를 억제하지 못하고 아이에게 심한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그러다 화난 엄마가 무서워 눈물을 흘리다 잠이 든 아이의 얼굴을 보면 아이에 대한 미안함과 화를 낸 자신에 대한 실망스러움과 자책감으로 내 마음은 또 쓰리고 아파옵니다.
이렇게 사랑스러운 아이에게 엄마인 나는 또 상처를 주고 말았습니다. 헌데, 이렇게 마음이 아프고 미안해하면서도 아이에게 화해의 말을 건넨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거 같아요. 아이는 알까요? 불같이 화를 냈지만, 세상 그 누구보다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예요.

아이와 함께하는 하루는 아이 때문에 웃는 일도 많고, 아이 때문에 화나는 일도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하루가 끝나는 저녁이 되면 엄마는 파김치가 되고 말지요. 화나는 것을 꾹꾹 눌러 참다가 결국 참지 못하고 폭발해버리는 날은 더욱 그렇습니다.
점심으로 자장면을 먹는 산이가 장난치는 것을 보고 엄마는 이맛살을 찌푸립니다.
자장면을 먹고 더러워진 얼굴을 씻던 산이가 비누로 장난을 치는 것을 보고, 산이가 넘어질까 걱정스러운 엄마는 버럭 소리를 질렀지요.

그림을 그리는 종이가 작아서 벽에 그림을 그리는 산이를 본 엄마는 결국,

"이게 집이야, 돼지우리야!
내가 진짜 너 때문에 못 살아!" (본문 中)

불같이 화를 내고 말았습니다. 엄마의 화난 모습을 본 산이는 가슴이 쿵쾅쿵쾅 뛰고, 손발이 후들후들 떨리고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는 사라지고 말았지요.

엄마는 산이를 찾아나섰습니다. 아이의 그림자가 어른거리는 성으로 가 보았지만 산이는 없었어요.
대신 엄마가 가만히 있으라고 할 때마다 가슴이 너무 답답한 후루룩이만 있었지요.

"그, 그래, 가슴이 답답하구나. 엄마가 몰라서 그랬을 거야....."

또 다른 성에는 엄마가 버럭 소리를 지를 때마다 점점 작아질까 두려운 부글이가 있었고, 가파른 절벽에 놓은 성에도 산이가 아닌 얼룩이가 있었습니다.

"나는 산이가 아니라 얼룩인데요.
그런데요, 우리 엄마는 걸핏하면 나 때문에 못 살겠대요.
나는 엄마가 정말 정말 좋은데.............."

결국 엄마는,
"미안해, 엄마가 정말 미안해.................." 하며 울음을 터뜨렸고 사라졌던 사이가 나타났습니다.

"산아, 미안해! 사랑해, 우리 아가."

산이 엄마가 하는 말들은 엄마인 저도 아이에게 자주 했던 말입니다. 그 때마다 아이는 얼마나 답답하고 두려웠을까요? 상처 받은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어루만져주지 못했던 제가 너무너무 미워집니다. 신의진의 <아이 심리 백과>에는 화를 잘 내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남의 눈치를 살피고, 항상 위축되고 긴장하며, 주도성이나 창의성이 부족하고 공격적이고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 내는 특성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합니다. 엄마의 화내는 소리에 가슴이 답답한 후룩이과 점점 작아지는 듯한 기분이라는 부글이의 모습은 바로 이런 특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엄마가 화났다>>는 화를 참지 못했던 엄마인 저를 반성하게 하고, 자책하는 마음을 위로합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는 불같이 화를 낸 엄마였지만 자신을 가장 사랑하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아이가 사라진다면 어떤 험난한 곳이라도 끝까지 찾아나서는 엄마의 모습이 아이에게 그 마음을 전달해줄 듯 싶어요.
하지만 무엇보다 엄마의 화로 인해 상처받은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고 사랑한다 말하는 엄마의 화해의 손길이 더 필요하겠지요.
이 그림책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내 아이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며, 엄마의 화가 아이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주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아이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밀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화가 날때마다 이 그림책을 보며 아이가 받을 상처를 생각해야 겠어요. "엄마는 웃는 모습이 더 예뻐"라고 말하던 아이의 애교섞인 얼굴을 떠올려 봅니다. 화내는 엄마의 모습에 상처 받았을 아이가 내게 먼저 내밀었던 화해의 손길을 미처 이해하지 못했던 엄마의 어리석음을 반성하며 웃는 얼굴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사랑한다 아가야~

(사진출처: ’엄마가 화났다’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